SAP 코리아, 지속가능경영 성과 관리를 위한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 발표

12월 21, 2009 - SAP News 0

–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전체적이고 일목요연한 시각 제시
– 핵심성과지표 자동 수집 • 성과 측정 및 공유 • 강력한 분석 기능 제공

SeoulSAP 코리아(대표 형원준, www.sap.com/korea)는 오늘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관리하는 혁신적인 솔루션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SAP® BusinessObjects™ Sustainability Performance Management)’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기업이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수립해 성과를 측정하고 공유하며, 데이터 수집과 관련된 실수와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해 준다.

기업은 현재 그 어느 때보다 지속가능경영 성과 개선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지만, 여전히 핵심 프로세스에 지속가능성을 접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포트폴리오의 성공을 바탕으로 개발된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 솔루션은 기업이 데이터 수집 및 보고서 작성에 소요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경제, 사회 및 환경에 대한 성과 개선에 보다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직의 지속가능경영 지표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과 내/외부 리포팅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전환시켜 조직 전반에 걸쳐 이행되게 함으로써 기업이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가지고 컴플라이언스를 보다 쉽게 준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속가능경영 핵심성과지표(KPI) 라이브러리 기능을 제공하는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은 전세계 통용되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가이드라인을 입안하기 위해 설립된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인증 소프트웨어 및 툴 프로그램 인증을 받은 첫 번째 솔루션이다. 모든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은 SAP 및 SAP 기반이 아닌 제품과 통합 사용될 수 있고 독립적인 솔루션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SAP 코리아 형원준 사장은 “지금까지 기업 활동이 손익과 매출 중심으로 운영되었다면 이제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적 책임 실현과 환경 경영 등 균형 잡힌 성장을 추구해야 하는 새로운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의 경영 목표 및 전략 수립과 실행 과정 또한 지속가능경영의 관점에서 민첩하고 유기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설명하며,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업계 최초의 솔루션으로 기업이 효과적으로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SAP는 소프트웨어 업체로는 유일하게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 월드’에 등재되어 지속가능경영 모범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AMR 리서치의 지속가능경영 및 그린IT 담당 스테픈 스토크(Stephen Stokes) 부사장은 “기업에 있어 지속가능경영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투명하고 수준 높은 데이터의 수집 및 조합, 분석, 최적화, 모델링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관리하고 모니터링 하는 것은 기업 운영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새로운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지속가능경영 성과 공유 및 개선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은 단순히 지속가능경영 지표를 보고하는 것에서 벗어나 점차 지속가능경영 개선을 위한 책임을 기대하는 가운데, 기업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더디며 많은 비용을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책임을 갖는다고 해서 반드시 기업실적이나 수익성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책임을 이행할 때 기업의 목표나 전략에 부합해야 하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영목표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은 자발적인 리포팅 작업의 편리성을 높이면서, 성과 관리 프레임워크를 지속가능경영 데이터에 적용함으로써 성과와 수익성이 전사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렉스마크(Lexmark)의 환경, 보건, 안전 담당 존 강겔(John Gagel) 부장은 “우리는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기업으로서 모든 조직의 지속가능경영 지표를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SAP의 공동혁신 파트너로서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 개발과정에 참여해 우리의 지속가능경영 요구조건을 정의하고 적용시킬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여러 복잡한 지속가능경영 공개 의무사항을 통합해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단순히 측정하고 보고하는 것에서 벗어나 지속가능경영 개념을 보다 전략적으로 비즈니스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유연한 데이터 수집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의 핵심 기능 가운데 하나는 다양한 소스로부터 핵심성과지표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들은 데이터 수집 시 에러 발생 소지가 크고 지루한 수작업이나 스프레드시트 기반의 기록 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은 시장을 선도하는 SAP 분석 툴 및 ‘SAP ERP’, ‘SAP EHS 매니지먼트’, ‘SAP 카본 임팩트’와 같은 기존 SAP 지속가능경영 제품을 활용하며, 이들 제품 및 ‘SAP 비즈니스 스위트’와 밀접하게 통합돼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또한 SAP 및 SAP 기반이 아닌 제품과 통합 사용될 수 있고 독립적인 솔루션으로도 이용 가능해, 고객의 백-엔드 시스템에 구애 받지 않고 지속가능경영 리포팅 및 성과 관리를 활성화한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은 지속가능경영 데이터가 수동으로도 입력될 수 있도록 하며 수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경우 워크플로우, 데이터 요청, 검증 및 승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다. 데이터 수집 경로에 상관 없이 감사추적(audit trail) 기능은 작업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리포팅의 신뢰성을 높여준다.

정의된 리포팅 협약 및 중앙 핵심성과지표(KPI) 라이브러리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내외부 지속가능경영 공개 의무사항에 대한 모델을 정립하고 관리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또한 특성은 약간 다르지만 동일한 핵심성과지표(KPI)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KPI를 리스크 및 컴플라이언스에 접목시킨 SAP 비즈니스오브젝트의 중요한 경험을 살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 솔루션은 기업이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각 산업과 기업환경에 맞게 실행하고 리포팅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은 또한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표준을 기반으로 다양한 지표를 포함하고 있는 중앙 KPI 라이브러리에서 원하는 KPI를 선택할 수 있다. 비즈니스 사용자는 다계층의 하위지표나 계산식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 KP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KPI는 중앙 라이브러리에 저장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공유 및 재사용할 수 있고 검색이나 필터링도 쉽게 가능하다.

강력한 성과 분석 기능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SPM 솔루션에 내장된 강력한 분석 기능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전체적이고 일목요연한 시각을 제공, 사용자가 투자대비효과(ROI)를 측정, 정의하고 표시해 비즈니스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정보로 변환해 다방면에서 결과를 취합하고 성과를 점검할 수 있다. 계획수립 워크북(planning workbooks)은 다양한 조직과 지속가능 지표에 대한 목표와 벤치마크 설정기능을 지원한다. 그래픽으로 정리된 보고서, 대시보드(dashboard), 스코어카드(scorecard)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에 대한 명쾌한 인 사이트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