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맞춤형 의학의 발전을 위한 신규 솔루션 공개

12월 10, 2015 - SAP News 0

SAP 세계적인 의학 협회와 협업해 SAP HANA 기반의 신규 솔루션 개발

서울SAP는 독일 현지 시각으로 12월 8일 개최한 HANA 포럼 및 스팟라잇 (Spotlight) 투어에서 SAP 파운데이션 포 헬스(Foundation for Health) 및 SAP 메디컬 리서치 인사이트(Medical Research Insights) 솔루션을 공개했다. SAP HANA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솔루션들은 생명의학 데이터와 전자의무기록에서 임상시험에 이르기까지 각종 환자 데이터의 중요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해당 솔루션은 데이터 통합을 지원하고 실시간 분석 및 리포팅 기능을 제공해 향상된 맞춤형 의학과 환자 치료를 지원한다.

빌 맥더멋(Bill McDermott) SAP CEO는”SAP는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맞춤형 의학의 발전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라면서”헬스케어 산업의 우선 과제는 주요 비즈니스 업무를 S/4HANA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전략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SAP HANA기반의 SAP 파운데이션 포 헬스는 의료 부문 연구, 환자의 전자 기록 및 인간 유전자 분석 등 다양한 입력을 처리하는 전례 없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SAP 메디컬 리서치 인사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은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환자 치료를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SAP 파운데이션 포 헬스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춘 임상 데이터 웨어하우스 모델, 산업 지향적 데이터 통합 관리, 방대한 규모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생명과학 전문기업과 의료 기관은 SAP 파운데이션 포 헬스를 통해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집단과 개인을 대상으로 신약과 장비, 서비스 개발
  • SAP와 파트너사가 개발한 유연성을 갖춘 실시간 R&D 분석, 게놈학 및 기타 오믹스 분야(유전체, 전사체, 단백질체 등 생물학적 정보의 총망라적인 해석에 관여하는 학문체계), 특정 환자 집단 구축 및 분석, 환자 임상 매칭 및 케어 협업 솔루션을 지원하는 개방적이고 안전한 플랫폼 활용
  • SAP가 데이터에 대한 완벽한 투명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데이터의 이용처리보고를 철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므로 결과에 대한 신뢰성 확보

미국 임상 종양 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ASCO)가 운영하는 자선단체인 캔서링큐(CancerLinQ)는 SAP와 공동으로 환자 치료를 개선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전문의들이 주도하는 몇 안 되는 대규모 종양 데이터 사업인 캔서링큐를 개발하고 있다. 캔서링큐는 보건 정보 기술 플랫폼의 일종으로 비식별화된 수백만 환자 기록에서 빅데이터를 추출해 암 환자와 암 생존자에게 양질의 개인화된 치료를 제공한다. 캔서링큐의 개발이 완료되면 일선 현장의 의사들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개인화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으며, 환자들은 최신 인사이트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양질의 치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ASCO와 SAP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SAP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케빈 피츠패트릭(Kevin Fitzpatrick) 켄서링큐 CEO는”첨단 기술력을 보유한SAP는 대규모 자원을 투자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와 환자 치료에 대한 명확한 목표의식을 보여왔다”면서”데이터 사일로를 허물고, 방대한 양의 통합 임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SAP의 독보적인 역량과 미국 임상 종양 학회의 암 전문성을 바탕으로 캔서링큐는 암 전문의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으로의 대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종양성 질환 국립 센터(National Center for Tumor Diseases, NCT)는 환자 치료, 암 연구, 암 예방 활동을 수행한다. 종전의 시스템에서는 관계자들이 복수의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고 환자 명단을 취합해 수작업으로 개별 환자가 임상시험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했다. 이 때문에 환자 데이터의 분석 작업이 매우 복잡했으며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NCT와 SAP는 이 같은 절차를 단순화하고 효율화할 수 있도록 SAP 파운데이션 포 헬스를 기반으로 환자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는SAP 메디컬 리서치 인사이트를 공동으로 개발했다.

종양성 질환 국립 센터의 총괄 겸 종양학과장인 크리스토프 본 칼레(Christof von Kalle) 교수는”NCT 연구팀은 관찰을 수행하고 피드백을 통합시키며 짧은 주기로 계산을 반복하는 것을 목표로 SAP 이노베이션 센터(Innovation Center)와 긴밀하게 협조해 대외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균형 잡힌 솔루션을 개발했다”면서”일선 의료진은 SAP HANA 기반의 SAP 메디컬 리서치 인사이트를 활용해 실시간을 환자 데이터를 시각화해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진료 기록을 총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현장의 의사들이 서류 작업에 허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환자를 치료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다. 또한, 임상시험 소요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혁신적인 발견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SAP에 대해
SAP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보다 향상된 경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원부서에서 경영진까지, 유통에서 영업까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 기기에 이르기까지 SAP는 사람과 조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활용해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세계 29만 1000여 고객이 수익 경영, 신속한 적응력, 지속적 성장을 위해 SAP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ap.com/korea에서 제공된다.

SAP HANA 포럼 및 스팟라잇 관련 소식 받아보기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