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cer team in a huddle

SAP, 한국 중소기업 디지털 변혁 지원 전략 발표

4월 20, 2017 - SAP News 0

 | SAP – 기업소식


– SAP-IDC 공동 연구 결과, 한국 중소기업은 높은 소프트웨어 도입률 비해 디지털 변혁 수준은 하위권
– SAP 코리아, 한국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변혁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 제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 변혁은 기업의 생사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국제 무대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기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야 합니다.”

SAP 코리아(대표 형원준, www.sap.com/korea)는 11일 코엑스에서 ‘중소기업 디지털 변혁 지원 전략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디지털 변혁을 함께 이끌어나가기 위한 전략을 발표, 관련 기관들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첫 기조연설자로 나선 장순열 한국IDC 리서치그룹 상무는 전 세계 13개국 중소기업들의 디지털 변혁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의 협력 소프트웨어 및 ERP를 포함한 총 10개 소프트웨어 평균 사용률은 38.5%로 조사 대상 13개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높은 소프트웨어 사용률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중소기업은 디지털 변혁에 대한 자가진단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내렸다. 대부분의 한국 중소기업은 디지털 변혁에 있어 시작단계라고 답변했다. 특히, 실시간 인사이트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고 생각하는 국내 중소기업은 3.3%에 불과했으며, 이는 13개국 중 최하위다.

장순열 IDC 상무는 “최근 몇 년간 중소기업 대상의 다양한 지원 및 정책으로 국내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도입률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 대비 높았지만, 정작 이를 활용해 효율적인 디지털 변혁에 성공한 기업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며, “가격 경쟁력이 있는 소프트웨어 도입보다 중요한 것은 이를 기업의 사정과 전략에 맞춰 활용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국가와 업계 차원의 진지한 고민을 하지 않으면 나라 전체의 경쟁력이 흔들리는 시점이 왔다”고 현 상황을 꼬집었다.

이어 두 번째 기조연설에서는 형원준 SAP코리아 대표가 중소기업의 디지털 변혁을 위한 전략 방안을 제시했다. SAP코리아는 현재 웅진을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손 잡고 다양한 규모와 업종의 중소기업 고객사를 위해 S/4HANA, 바이디자인(ByDesign)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SAP코리아는 국내 중소기업이 한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형원준 대표는 “세계의 강소기업들은 각 산업의 디지털 변혁과 4차 산업혁명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반면 대부분 국내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대기업 의존적이고 성장 정체기를 겪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는 세계시장은 ICT 인프라도 뛰어나고 변화대응에도 민첩한 한국의 중소기업들에게 가장 큰 성장의 기회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SAP 코리아는 지난 20여 년 동안 대기업을 포함한 국내 기업의 디지털 변혁과 글로벌화를 위해 성공적으로 기여해 왔다”며 “향후 SAP 코리아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보다 다양한 규모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도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과 플랫폼을 손쉽고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SAP 코리아는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변혁 실태를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기 위해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과 함께 패널 토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패널 토의에는 ▲이재진 웅진 (SAP 컨설팅 파트너) 대표이사, ▲최석 RGP코리아(배달통 및 요기요) 부사장 ▲장순열 한국IDC 상무 및 ▲형원준SAP코리아 대표 등이 참여해 실제 경영현장에서 느끼는 디지털 변혁의 수준과 중요성 및 디지털 변혁을 목표로 하는 국내 중소기업을 위한 조언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편, 이날 발표된 ‘IDC 중소기업 디지털 변혁 연구조사’는 SAP가 IDC에 의뢰해 진행한 연구로,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3개국의 3,900개 주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각국의 제조, 공익사업, 건강, 금융, 그리고 공공 부문 등 다양한 산업에 속한 중소기업이 연구에 참여했다. 이번 IDC의 연구조사는 중소기업들의 디지털 변혁과 관련해서 두 번째로 진행된 리서치로, 중소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 현황, 선호도, 이용 솔루션에 대해 더욱 세부적으로 연구했다.

SAP에 대해

SAP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보다 향상된 경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원부서에서 경영진까지, 유통에서 영업까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 기기에 이르기까지 SAP는 사람과 조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활용해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34만 5천여 고객이 수익 경영, 신속한 적응력, 지속적 성장을 위해 SAP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ap.com/korea에서 제공된다.

IDC에 대해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이다. 현재 전 세계 110여개 국가에 1,100명 이상의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산업,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IDC의 분석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시장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최신 이슈들을 업무에 신속하게 반영하며,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한다. IDC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부문의 미디어 및 리서치, 이벤트 그룹인 IDG의 자회사이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www.id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Twitter: @IDC)

웅진에 대해

㈜웅진은 SAP 시스템 설계 및 통합, 유지보수, 교육 등의 IT 서비스를 공급하는 컨설팅 파트너로써 400여명에 이르는 SAP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SAP ERP 솔루션을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제공하고 있으며 중소•중견기업 대상 SAP B1(Business One) 분야에서 국내 1위를 달리고 있다. 국내최초로 성공한 SAP S/4HANA 컨버젼 프로젝트를 통해 ‘웅진HANA’브랜드를 론칭하여 SAP S/4HANA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SAP 하이브리스 세일즈 클라우드(SAP Hybris Sales Cloud), 석세스팩터스(Successfactors), 클라우드 그룹웨어, 라인웍스(Lineworks) 등 ‘웅진ONEPACK’ 브랜드를 통해 클라우드 솔루션 분야에 역점을 두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woongjin.co.kr 에서 제공된다.

RGP코리아에 대해

RGP코리아는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와 ‘배달통’을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특허 받은 주문 전달 시스템과 텍스트 음성 변환 서비스를 통한 주문 완전 자동화 구현, O2O 업계 최초의 간편 결제 서비스 ‘요기서 1초결제’ 도입, 국내 최초의 드론 음식 배달 테스트 진행 등 음식 주문과 배달 과정에 IT 기술을 접목해 O2O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다. 또한, 현재 딜리버리 히어로 그룹에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SAP 롤아웃(SAP Roll-out) 프로젝트의 첫 국가로 S/4HANA를 바탕으로 한 선진화된 SAP 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한 단계 발전된 시스템 인프라와 빅데이터 사용 계획을 준비 중에 있다.

Tags: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