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과대학교, ERP프로젝트 추진

8월 16, 2006 - SAP News 0

– 프로세스, 조직, 정보시스템에 이르는 총괄적인 교육기관 혁신

Seoul혁신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는 SAP코리아(대표이사: 한의녕)는 아시아 최고의 공과대학교로 자리매김한 포항공과대학교(총장:박찬모)가 포스데이타(대표:유병창)와 SAP코리아(대표:한의녕) 및 딜로이트 컨설팅(대표:이재욱)의 전문 컨설팅을 통해 SAP의 ERP 솔루션을 구축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포항공과대학교는 2020년까지 세계 20위권의 연구중심대학을 목표로 하는 대학발전전략인 ‘포스텍 비전 2020(POSTECH Vision 2020)’의 실행력 강화를 위해 범 대학차원의 업무혁신 및 ERP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었다.

이에 포항공과대학교는 ‘정보 공유’, ‘셀프 서비스(Self-Service)‘, ‘수익성 및 원가 분석’, ‘성과 및 평가’ 강화라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ERP구축 프로젝트의 목표를 세우고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포항공과대학교는 업무의 단순화와 표준화를 통해 선진 대학 수준의 경영 관리 능력을 확보하고자 실시간 정보 공유 체계 수립, 데이터 통합 및 신뢰성 확보, 표준화를 통한 업무 투명성 제고 등을 ERP 도입 효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사용자 역할과 상황에 최적화된 기능들과 편리한 접속 기능 등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업무 요구 사항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업무 지원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을 도입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포항공과대학교는 향후 원가 및 수익성 분석 등을 통해 조직 단위별 사업 계획에 기초한 체계적인 성과평가를 시행함으로써 효율적인 자원 분배로 인한 장기적인 대학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포항공과대학교의 박찬모 총장은 “이번 ERP 프로젝트는 포항공과대학교가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는데 있어 하나의 디딤돌을 마련한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의 실무 책임을 맡고 있는 최학순 팀장은 “포스텍은 대학업무 전 영역의 시스템을 동시에 바꾸는 빅뱅(Big Bang)방식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다양한 국내외 대학 구축경험과 통합성에 강점을 갖고 있는 SAP솔루션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SAP코리아의 한의녕 사장은 “SAP코리아는 그 동안 국내 대학 정보화 발전을 위해 학사관리, 연구성과관리와 같은 교육기관의 특성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지원해왔다.”고 말하면서, “장기적인 정보화 비전을 실현해가고 있는 포항공과대학교가 이번 ERP 솔루션 도입을 통해 가장 경쟁력 있는 세계적인 대학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고 덧붙였다.

한편 포항공과대학교에 적용되는 ERP솔루션의 주요 분야는 재무회계, 관리회계, 자금관리, 자산관리, 기금관리, 구매관리, 시설 및 설비관리, 인사관리와 같은 일반 행정 영역과 연구행정관리, 학사관리, 동문관리, 기부금관리 등 학내 전반적인 운영 프로세스 대부분에 해당된다. 또한 이 외에도 데이터웨어하우스, BSC(Balanced Score Card-균형성과관리), 포털, BPM 및 EAI 솔루션 등 관련된 SAP의 다양한 솔루션들이 대거 구축될 예정이다.

이번 포항공과대학교의 ERP 프로젝트는 오는 2007년 3월 본 가동에 돌입할 예정으로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