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DS, SAP 솔루션 기반 전사 ERP시스템 ‘ds1’ 구축

3월 8, 2010 - SAP News 0

– 프로세스와 IT 시스템 혁신 통해 성장 기반 마련
– SAP 컴포짓 애플리케이션 적용

SeoulSAP 코리아(대표 형원준, www.sap.com/korea)는 오늘 IT 서비스 전문기업 KTDS(대표 김종선, www.ktds.com)가 SAP 솔루션을 기반으로 전사 ERP시스템 ‘ds1’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KTDS는 KT 정보시스템 구축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새로운 IT 서비스를 창출하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고객의 가치를 최고로 실현하는 IT 서비스 전문기업이다.

오픈타이드가 컨설팅을 수행한 이번 프로젝트는 2009년 9월부터 시작돼 프로세스 혁신(PI)과 전사적자원관리(ERP) 구축 작업이 동시에 진행됐다. 구축 범위는 ▲프로젝트관리 ▲재무관리 ▲관리회계 ▲자금관리 ▲구매/계약관리 ▲인사관리 ▲경영정보관리 ▲전자구매 등이다. 또한 ds1 시스템은 ▲경영현황 ▲재무 ▲구매 ▲프로젝트 관리 ▲IT 아웃소싱 서비스 5개 영역에서 39개의 핵심성과지표(KPI)를 선정해 각 부분의 업무성과를 계량화하고, KPI 항목은 ERP 경영정보시스템 대시보드 및 온라인분석처리(OLAP) 정보로 제공된다.

KTDS는 PI를 통해 전사 업무에 대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ERP 기반 IT 인프라를 마련, 대내외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전사 ERP시스템 ds1을 구축했다. ds1이 가동에 들어감에 따라 KTDS는 효율적 의사결정 지원 정보 제공에 의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신속 정확한 업무 처리로 업무 속도 향상도 기대된다.

KTDS는 ds1 구축을 위한 솔루션 도입에 있어 통합성, 기능성, 확장성 제공 여부, 경영층 정보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지를 면밀히 검토해 SAP 솔루션을 선정했다. KTDS 김종선 대표의 강력한 스폰서십(Sponsorship)에 의해 선도기업의 사상, 관리기법, 프로세스를 담은 검증되고 경쟁력 있는 베스트 프랙티스를 그대로 적용하고 추가개발(CBO)은 최소화 함으로써 6개월의 짧은 구축일정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가동 할 수 있었다.

KTDS 김종선 대표는 “ds1은 KTDS 최초의 시스템, IT 서비스 기업 중 최고 좋은 시스템, 우리모두 하나가 되는 시스템의 의미가 담겨 있다. 프로세스 설계 단계에서 9회의 벤치마킹, 150여 건의 레퍼런스를 참조하고 선진기업의 성공 및 실패 모델을 분석해 KTDS에 최적화된 프로세스 모델을 구현했다”라며, “일하는 방법인 프로세스와 관리 도구인 IT 시스템이 혁신됨에 따라, 이를 바탕으로 내부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최고의 IT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AP코리아 형원준 사장은 “KTDS를 포함한 국내 주요 IT 서비스 기업들이 SAP 솔루션을 활용해 내부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고객들에게 최상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형 사장은 “특히 KTDS의 ds1은 SAP 패키지 적용이 극대화 된 시스템이며, 패키지의 베스트 프랙티스와 글로벌 표준을 도입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용 가능한 SAP 컴포짓 애플리케이션 방식이 도입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