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P 코리아, 고려대 스마트그리드 보안 연구센터와 연구협력

– 스마트그리드 보안 연구 개발 시너지 효과 위해 양해각서(MOU) 체결
– 국내 스마트그리드 보안 위협 대응 전략 구축에 긍정적 영향 기대

SeoulSAP 코리아(대표 형원준, www.sap.com/korea)는 오늘 고려대학교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보안 연구센터(센터장 임종인)와 스마트그리드 보안 분야에 대한 연구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에 따라 양 기관은 녹색성장을 주도할 성장엔진으로 주목 받고 있는 스마트그리드에 대해 ▲보안 연구와 관련된 자료와 정보의 교환 ▲보안 연구 협력을 위한 인력의 교류 및 공동 세미나 ▲보안 관련 협력 연구과제의 도출 및 추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SAP 코리아와 고려대 스마트그리드 보안 연구센터는 연구목적으로 필요한 경우 양 연구소의 시설 및 장비를 공동으로 활용한다. 또한 연구 협력 및 교육을 위해 인력을 교류하는 한편, 스마트그리드 보안 분야에서 연구 분야를 함께 도출해 정부 연구 사업을 포함한 연구사업에 산∙학∙연 파트너로 참여할 계획이다.

SAP 코리아 형원준 사장은 “스마트그리드가 주목 받으면서 보안 문제에 대한 연구 필요성도 크게 부각되고 있다. 양 기관의 이번 협력은 국내 스마트그리드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그리드 관련 정보보안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개발 능력과 기술역량을 지닌 고려대학교 스마트그리드 보안 연구센터는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스마트 어플라이언스 인증체계 ▲네트워크 진단도구 및 공격 대응체계 개발 ▲스마트그리드를 위한 경량암호 및 하드웨어 설계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또한 현재 9개국 14개 기관과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기반기술 연구능력을 제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