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창산업, “SAP 솔루션 기반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11월 4, 2010 - SAP News 0

– 자동차 산업에 특화된 SAP 비즈니스 올인원의 ‘오토원(Auto-One)’ 솔루션 도입
– 계열사 KCW, 경창정공과 해외 공장에 확대 적용 예정

서울2010년 11월 4일, 서울 – SAP 코리아(대표 형원준, www.sap.com/korea)는 오늘 자동차부품 전문 생산기업 경창산업(대표 손일호, www.kc.co.kr)이 SAP 솔루션을 도입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프로젝트 전체 팀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부터 시작해 준비-분석설계-구현-가동준비-안정화 순으로 진행됐고 총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됐다.

경창산업은 국내 4개 공장을 대상으로SAP 핵심 모듈인 영업관리(SD),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회계관리(FI), 관리회계(CO)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생산시점관리(POP), 개인용휴대단말기(PDA) 시스템을 재구축하고 운영중인 제품데이터관리(PDM), 설비관리시스템(CMMS), 통계적공정관리시스템(SPC), 협력업체관리(EDI), 그룹웨어 등의 레거시 시스템을 SAP 솔루션과 연동했다. SAP 솔루션 구현은 SAP코리아의 자동차 부품 업종 전문 컨설팅 파트너사인 아이스프린트컨설팅이, 기타 부문은 경창산업 IT 조직이 주관해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제품을 생산하고 초일류 기업으로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있는 경창산업은 ▲선진화된 글로벌 업무표준화 적용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정확한 정보지원체제 구축 ▲경영관리 투명성 확보로 기업 신뢰성 향상 ▲전사 최적화를 지향하는 통합시스템 구축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준비 등을 추진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경창산업 기획실 손영재 상무는 “자동차 산업에 특화된 SAP 비즈니스 올인원(SAP Business All-in-One)의 오토원(Auto-One) 솔루션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해 짧은 기간 안에 성공적으로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전사 관점의 프로세스가 확립되고 기준 정보관리 정합성이 마련되는 한편, 레거시 시스템이 SAP 솔루션으로 통합 관리되어 운영효율성이 증대됐다”고 설명했다.

SAP 코리아 형원준 사장은 “SAP는 지난 30년 이상 자동차 업계 고객과 성공적인 협력 관계를 맺어 왔고 전 세계 자동차 업계 대부분이 SAP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며 “중견중소기업은 적은 초기 투자 비용으로 선진사례를 받아들여 프로세스를 확립/개선하고, 철저한 원가/재고 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SAP는 글로벌 대기업들과 동반성장하는 국내 중견중소기업들이 적은 투자 비용으로 짧은 기간 안에 SAP 솔루션과 최첨단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도록 문턱을 대폭 낮추고 지원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창산업은 내년에 품질관리시스템과 경영정보시스템(EIS)을 도입하고 SAP 솔루션 기반 통합정보시스템을 계열사인 KCW와 경창정공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2012년에는 해외 공장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