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수익인식 회계처리 및 보고 애플리케이션 신규 버전 출시

9월 8, 2016 - SAP News 0

– 국제회계기준 IFRS 15, IFRS 16 및 IFRS 9 준수 가능

– 새로운 기준을 도입한 회계 업무의 자동화 및 간소화 지원

서울SAP는 기업의 최고재무책임자(Chief Finance Officer) 및 최고회계책임자(Chief Accounting Officer)가 국제회계기준(이하 IFRS) 15 및 ASC 606기준을 준수할 수 있게 하는 SAP 수익인식 회계처리 및 보고(SAP Revenue Accounting and Reporting) 애플리케이션의 신규 버전을 출시했다. 새롭게 발표된 회계기준인 IFRS 15와 ASC 606은 공기업, 사기업, 및 비영리 단체 구분 없이 모든 기업 및 기관에 적용되며 향후 기존의 모든 수익인식 회계처리 기준을 대체할 예정이다.

SAP 수익인식 회계처리 및 보고 애플리케이션은 기존 및 새로운 수익인식 회계처리기준을 모두 적용할 수 있어 기업의 수익인식 회계처리에 대한 자동화 및 단순화를 지원한다. 이번에 출시한 신규 버전은 SAP가 출시한 IFRS 솔루션 중 IFRS 15, IFRS 16 그리고 IFRS 9를 준수하는 첫 애플리케이션이다.

안상원 SAP코리아 최고재무책임자는”IFRS 15, IFRS 16 그리고 IFRS 9 등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새로이 적용될 회계기준에 대비할 시간이 부족한 실정”이라며”이렇게 급격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포춘 1000대 기업의 경우에도 평균 18개월이 소요되나, 현재 새 회계기준의 발효 일까지 18개월이 채 남지 않은 상황이다. 회계기준 전환에 대비하고 회계 및 재무보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간소화할 솔루션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에서 ASC 606으로 통용되는 IFRS 15는 2014년에 제정됐으며 미국의 일반적으로 인정된 기업회계기준(US GAAP)에서 쓰이는 거래별 및 산업별 수익인식 지침을 배제하고 원칙 기반의 수익인식 접근법을 택했다. 따라서, 기존 회계기준과 달리 새롭게 발표된 IFRS 15은 기업의 수익 보고 내용, 재무성과 보고 시기 및 방식, 그리고 재무의사결정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IFRS 15은 상장기업 대상으로 2018년에, 비상장기업 대상으로 2019년에 각각 발효되며, 여러 분기에 걸친 테스트를 통한 도입 전 대비가 요구된다.

이번에 출시한 SAP 수익인식 회계처리 및 보고의 1.2 버전은 비용인식, 그리고 SAP에서 제공하는 프로젝트 체계 및 결과 분석과 통합된 개발비 회계처리를 지원한다. 새로운 버전을 통해 향상된 계약의 통합과 수정이 가능하며, SAP CRM (SAP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서비스 제공 및 청구 프로세스를 통합할 수 있다. 더불어, 새로운 버전은 IFRS 15 및 ASC 606 기준으로의 전환을 위한 고급 기능도 제공한다.

미국의 세계적인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배리언 메디컬 시스템스(Varian Medical Systems)은 현재 및 향후 US GAAP에 부합하는 보다 효과적인 매출 분석을 위해 SAP 수익인식 회계처리 및 보고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했다.

프라사드 코투리(Prasad Kothuri) 배리언 메디컬 시스템스의 VIT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부문 수석 매니저는”현재 적용 중인 US GAAP이 특정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이분법적인 성향이 강한 반면, 새로운 회계기준을 통해 보다 융통성있고 합리적인 회계처리가 가능하게 됐다”며”SAP 수익인식 회계처리 및 보고 애플리케이션을 선도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한 결과, 배리언 메디컬 시스템스가 새로운 회계기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잠재성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브라이언 솜머(Brian Sommer) 테크벤티브(TechVentive) 창립자는”새로운 회계기준은 업계에서 큰 파장을 부를 것”이라며”2018년 1월로 발효일이 결정된 가운데, 대다수의 기업은 곧 새로운 규정을 이해하고 도입하기 위해 막대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재무 및 기술적인 이슈가 아닌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진 또는 운영위원회에게도 중요한 이슈로 대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SAP에 대해
SAP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보다 향상된 경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원부서에서 경영진까지, 유통에서 영업까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 기기에 이르기까지 SAP는 사람과 조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활용해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32만여 고객이 수익 경영, 신속한 적응력, 지속적 성장을 위해 SAP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ap.com/korea에서 제공된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