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납고 항공기 아래에서 디지털 태블릿으로 확인 중인 기술자

고성장 산업, 인재 투자로 디지털 학습 급증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계속되는 인력난으로 고전 중인 고성장 산업들이 혁신적인 교육 개발 전략으로 대응하면서 직원 학습에 일대 변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분야가 항공우주 국방(A&D)입니다. 에어 택시와 우주 여행 등 혁신으로 새 시대를 앞당기고 있죠. 여러 나라에서 생산을 현지화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추진 중인 산업 제조 역시 흥미진진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디지털 트윈가 가상현실로 제품 설계 중인 기술자
디지털 인력 학습은 개인화 된 실시간 교육과 개발을 제공해 민첩한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GETTY

“기업은 지속적인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고 회사와 업무에 대한 직원의 기대에 있어 중대한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질 포펠카(Jill Popelka) SAP SuccessFactors 총괄 사장은 밝힙니다. “평생 학습 문화를 구축하는 기업은 회사와 직원의 성공을 위한 준비를 마친 셈입니다. 개인은 자신이 원하는 직무기술과 개인적으로 보람 있는 커리어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지속적인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민첩성과 적응력을 겸비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죠.”

디지털 학습 플랫폼이 제조업체의 미래

항공우주 국방(A&D)과 산업 제조 분야의 선두주자들은 인력 노화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고령 인력이 팬데믹 기간 중에 퇴직을 선택했죠. A&D 기성 기업들은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과 경쟁해야 합니다. 많은 스타트업이 기업공개를 한 최신 우주 탐사 분야에서 특히 경쟁이 치열하죠. 유사하게 산업 제조 분야도 전에 없던 혁신을 추진 중인 스타트업에 비해 최근 졸업생을 사로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젊은 엔지니어들은 흥미진진한 프로젝트에서 더 큰 책임을 맡을 수 있는 자유가 있는 보다 민첩한 스타트업에 끌립니다. 이 시장에서 다양한 유자격 인력을 확충하고 유지하려면 중앙 집중식 디지털 학습 플랫폼에 관심을 가져야 하죠.

“정보의 단절이 A&D 제조업의 최대 난제 중 하나”라고 토스텐 벨트(Torsten Welte) SAP 항공우주 국방 산업 책임자는 전합니다. “SAP SuccessFactors Work Zone은 조직 전반의 여러 시스템 내의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의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연결합니다. 직원은 프로젝트 성과와 품질을 추적하고 협업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개인적으로나 팀 차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개선을 꾀합니다. 교육과 직무기술 개발은 일상 활동에 내재되고 플랫폼은 적정 인증 및 갱신 현황을 추적하고 모니터합니다.”

산업 제조 부문, 직원 개발을 위한 도구 재정비

몇몇 나라에서 중견 제조기업은 공급망 중단에 대비하기 위해 현지 생산 시설을 확장 중입니다. 팬데믹으로 촉발된 이런 변화는 인재 채용과 경력 개발에 광범위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중견기업은 보통 공간은 넓지만 외곽에 위치해 경력 초기의 사람들에게 매력이 떨어진다”고 패트릭 램(Patrick Lamm) SAP 산업 제조 수석이사는 밝힙니다. “유명 대기업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는 낮지만 실은 자신의 틈새 시장의 리더로서 히든 챔피언이죠. 많은 중견기업이 현지 대학에서 적극 채용에 나서고 기존 직원의 직무기술 고도화를 위한 현지 아카데미도 운영합니다. 직원에게 커리어 패스 개발과 디지털 전환에 따른 신 기술 탐색 기회를 제공합니다.”

OJT 교육, 민첩성 강화 위해 혁신

몇몇 A&D와 산업 제조 기업은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적용해 직원 교육과 직무기술 고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뮬레이션은 항공기 디자인 사이클을 단축하고 새로운 릴리스 개선 속도를 높이죠. 어느 글로벌 A&D 제조기업은 인공지능(AI)을 VR과 접목해 항공기 서비스와 정비 품질관리를 혁신하고 수리 및 조정 시점에 자가 주도형 학습 모듈을 제공합니다.

“매순간에 맞는 지속적인 학습으로 직원은 자신 있게 최고 품질관리 기준을 충족할 수 있죠. 규제가 강한 산업일수록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벨트는 전합니다. “기업들은 또 디지털 트윈을 이용해 단계적으로 3차원 제품 조립 모델을 제공하는 SAP 3D Visual Enterprise도 이용합니다. 디지털 지시와 교육으로 개인 맞춤화된 직무기술 개발 속도를 높여 특히 업무 부담이 높을 수 있는 신규 입사자에게 효과적이죠.”

디지털 트윈을 이용한 전자 작업지시는 급변하는 디자인 요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돕는 데 특히 효과적입니다.  한 산업 연결 전문기업에서는 생산 현장의 모바일 기기로 지능형 데이터를 제공해 다운타임을 50% 줄이고 직원 간 지식 공유를 확대하고 직원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개발 엔지니어가 변경사항을 승인하는 순간 전자 조립지시에 유기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고 램은 전합니다. “디자인 혁신과 생산 현장 실행 사이에 격차가 해소되죠. 기업은 일선 직원의 직무기술 고도화로 비즈니스 민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 새로운 학습 옵션 요구해

디지털 교육 개발은 제조 운영을 납품 후 애프터마켓 서비스와 기계 설비 설치까지 확장합니다. 어느 자동차회사는 통합 시각화 도구로 실시간 가이드와 지시사항을 제공하는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해 현장 서비스 콜을 20% 줄였습니다.

“리모트 서비스가 늘고 있어 서비스 기술자는 원격지에서 로그온하고 정비와 수리가 가능하다”고 램은 밝힙니다. “모바일 앱과 동영상을 포함하는 디지털 작업지시로 어디서나 셀프서비스로 더 빠른 인력 교육훈련이 용이합니다. 작게 시작해 먼저 디지털 학습 프로젝트를 파일럿해 본 다음 그 경험을 토대로 여러 팀에 걸쳐 확대 적용하세요.”

커리어 내내 지속적인 학습은 애자일 조직의 인력 중심 전략의 일부분입니다. 전 세계 고성장 산업의 디지털 전환 만큼 유연하고 역동적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