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무대와 손을 들어 환호하는 팬들

지속가능한 즐거움을 주는 뮤직 페스티벌 만들기

뮤직 페스티벌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페스티벌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얼마나 되는지 아세요? 무려 500톤입니다. 팬 한 명당 하루에 5kg의 CO2를 발생하는 셈이죠. 주최자와 팬들이 지속가능성 과제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세 가지 방안을 확인하세요.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뮤직 페스티벌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콘서트에 굶주렸던 수백만 팬들에게 즐거움을, 노련한 흥행주와 공연자에게는 수익을 선사하죠. 친환경 지속가능성 활동에는 찬물을 끼얹을 가능성도 있죠. 17개국에서 열린 이벤트 데이터를 분석한 친환경 페스트티벌(Greener Festival) 보고서에 따르면 페스티벌마다 평균 500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단층 주택 세 채의 무게에 해당하죠. 이 보고서는 페스티벌 참가자 1인당 매일 5kg의 CO2를 발생한다고 밝힙니다. 주최자와 팬들이 지속가능성 과제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세 가지 방안을 소개합니다.

뮤직 페스티벌에서 손으로 하트를 만든 팬의 뒷모습
뮤직 페스티벌 주최자와 팬들은 이벤트에 지속가능성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행사장과 공급망 전반에 계획부터 실행까지 순환경제 전략을 반영합니다. (이미지: GETTY)

페스티벌 공급망의 지속가능성 강화

코첼라(oachella), 클래스톤베리(Glastonbury), 로스킬레(Roskilde), DGTL 암스테르담(DGTL Amsterdam) 등 대규모 음악 축제는 거의 작은 도시 하나를 임시로 만듭니다. 여러 이해관계자가 관여하는 복잡한 공급망이죠. 페스티벌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해 주최자들은 이벤트의 환경, 사회, 경제적 영향의 관리 방안을 재고합니다. 배출량과 폐기물 제로화를 달성하기 위해서죠. 원가 예측과 보건, 안전, 기타 규정 준수, 참가자 기대 초월 방안 사이의 미묘한 균형이 필요합니다.

DGTL 축제 주최 단체는 이 이벤트를 세계 최고의 지속가능한 음악 축제로 만든다는 목표 아래 자재, 식품, 에너지, 차량, 수자원 등을 포괄하는 순환경제 전략을 적용 중입니다. 신재생 에너지와 재사용 가능한 컵, 병, 식기류, 현지 조달 유기농 식품 등을 포함하는 보다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텐트로 폐기물 감축

특히 텐트를 비롯해 버려지는 캠핑 장비는 모든 주요 페스티벌에서 나오는 폐기물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영국은 평균 방문객의 최대 80퍼센트가 텐트를 버리고 갑니다. 독일 축제에서는 30퍼센트 내외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텐트의 문제점은 여러 자재를 복합적으로 혼합해 만들기 때문에 재활용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데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텐트 디자이너들이 카드보드 같은 지속가능한 옵션을 생산하기 시작했다는 점이죠. 몇몇 축제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픽업할 수 있는 팝업 텐트를 주문하고 이벤트가 끝나면 집으로 가져가거나 되팔 수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로 탄소 발자국 축소

무대 조명과 음향 및 영상 제작은 물론 직원과 팬을 위한 캠핑장과 행사장 관리 등으로 음악 축제가 에너지 집약적인 이벤트라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축제 주최자들은 에너지 관리 효율을 크게 높여 연료 절약과 환경 보호를 실천합니다. 예컨대 몇몇 주최자는 전체 축제에 대해 정확한 전력 요구사항을 산출해 필요한 에너지를 제대로 예측하고 탄소 발자국을 줄일 대안을 찾습니다. 태양 에너지 전력은 일부의 경우 보다 지속가능한 대안으로 입증되고 있죠. 또 다른 대안은 운동 에너지입니다. 사람의 움직임이 무대 조명이나 DJ의 믹싱 장비에 전력을 공급하죠.

콜드플레이 친환경 월드투어 앱

축제를 찾는 팬들과 아티스트 모두 콘서트 현장까지 왕복하는 동안 발생하는 CO2 배출량을 추적, 저감할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콜드플레이(Coldplay) 뮤직 오브 더 스피어즈 월드투어(Music of The Spheres World Tour) 앱을 이용해 팬들은 원하는 쇼에 참가할 때 보다 친환경 여행 옵션을 택할 수 있죠. 분석 클라우드(SAP Analytics Cloud)를 적용한 이 앱은 콜드플레이와 관리팀에 보다 높은 투명성을 제공해 투어의 환경 영향을 파악하고 팬들과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플라스틱 사용 금지와 쓰레기 적립금 같은 장려 정책부터 CO2 배출량 정보를 축제 공급망 전반에서 포착하는 데이터 공유까지 보다 친환경적인 음악 축제를 만들 다른 방안도 많습니다. 종합적이고 신중하며 포용적인 접근법으로 축제는 음악과 보다 지속가능한 지구 모두를 위한 즐거운 축하의 무대가 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만들 방안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