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Korea 뉴스센터

채권 결산 프로세스 자동화로 재무 관리 고도화

성장 기업에서 사용 중인 ERP

Closeup shot of a laptop with graphs on the screen and a team working in the background

코로나19로 인해 기업이 처한 경제 위기에 대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금 유동성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우량 기업 매수를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 등 과감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를 지원하는 재무관리 시스템은 필수죠.

글쓴이: 육지현(Jihyeon Yuk)

급변하는 환경에서 유동성 확보와 의사결정 지원

올 4월 EY 산업연구원에서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기업이 처한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두 가지 핵심 요소 중 첫 번째는 현금 유동성 리스크 관리의 강화입니다. 매출채권 같은 운전자본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기존 고객과의 정기적인 연락을 통해 잠재적 위험을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수익성과 현금흐름이 감소한 우량 기업을 매수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하는 과감한 투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재무 관점에서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재무 데이터를 정확하게 관리하고 분석해 즉각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SAP는 이 두 가지 관점에서 고객이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차세대 ERP의 예측회계로 불확실한 미래에 선제적 대응 | 블로그

재무 성과를 확정하는 월마감 작업은 꼭 필요한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월중에 발생한 비용을 기록해 두고 익월 마감작업을 통해 분석하고 대응하기에는 시장 변화가 너무 빠릅니다. 따라서 실시간 분석과 예측회계로 불확실한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먼저 기업 입장에서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채권 관리 프로세스를 고도화할 수 있는 SAP 솔루션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채권 프로세스는 고객의 주문을 입력하고 이에 따라 미결 채권이 발생합니다. 거래 시 고객과 협의한 지급 조건에 따라 만기일이 도래하면 미결 채권을 회수해 입금 내역과 반제 처리를 하죠.

고객 채권관리 고도화

이러한 기본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시스템이 고객의 신용도를 기반으로 거래 가능한 한도를 자동으로 지정하고 채권이 발생한 후 대금 회수 전까지의 추심 활동과 사고 채권의 이력 관리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해 채권 관리의 사전/사후 프로세스를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 채권관리(SAP Receivable Management)입니다.

고객 채권 관리 고도화

채권관리(SAP Receivable Management)는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고객 별 신용 점수를 산출해 거래 가능한 여신한도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여신 관리”, 미결 채권에 대한 추심 리스트를 담당자 별로 제안하고 담당자 별 추심 활동 이력을 관리하는 “추심 관리”, 채권 회수에 이슈가 발생할 경우 이력관리와 자동 채권 상각 처리를 지원하는 “분쟁 관리” 영역 등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세가지 채권관리 기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고객 신용평가 및 한도관리 강화

고객 신용 평가 및 한도 관리 강화

먼저 여신 관리 영역입니다. 여신 담당자가 고객마스터에 입력한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사전에 정의된 규칙에 따라 신용 점수와 한도를 자동으로 계산해서 할당합니다. 또한 외부 기관의 신용평가 정보를 자동으로 수신해 고객의 신용정보를 관리하는 경우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신용평가 정보를 받아 신용 점수를 산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할당된 고객 별 여신 한도는 판매관리(SD) 모듈에서 거래 발생 시 자동으로 한도 점검을 수행합니다. 회계 원장에 기록된 미결 채권 금액에도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여신 한도 금액을 초과하는 거래가 발생하면 해당 거래를 보류 처리해 추가 거래 행위를 위해서는 관리자의 승인이 필요한 상태로 저장됩니다.

이러한 여신 관리 기능으로 기업은 팀, 고객 별 신용한도 관리 기준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고 시스템 기반의 정확하고 일관된 신용 평가가 가능합니다. 궁극적으로는 고객 신용에 대한 통합된 접근으로 사고 채권을 최소화하는 시스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실제 신용 관리 기능을 사용하는 SAP의 고객들은 신용 관리 정책을 강화함으로써 사고 채권의 상각률을 10% 낮출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기업의 미결 채권 회수를 위한 추심 활동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전략적인 채권 추심 리스트 제안과 추심 이력 관리

전략적인 채권 추심 리스트 제안과 추심 이력 관리

추심 활동에 고려할 정보를 기반으로 추심 전략을 정의하면 자동 산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기업의 채권 담당자 별 수금 작업 리스트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채권 담당자는 이 리스트에 기반해 고객에게 연락을 취하거나 수금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고객과의 대화 내용이나 고객이 지급을 약속한 이력을 시스템에 기록합니다. 이렇게 추심 대상 미결 채권 항목과 입금 정보, 이력까지 한 화면에서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능으로 채권 담당자는 전략에 기반한 효율적인 채권 회수 관리를 수행할 수 있고 규칙에 기반해 자동 제안되는 리스트로 일관된 추심 정책에 따라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SAP 추심 관리 기능을 사용 중인 고객들은 시스템으로 추심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만기일 초과한 미수 채권을 19%나 감소시켰습니다.

마지막은 분쟁 관리 영역입니다.

채권 분쟁에 대한 이력관리 및 유관부서 워크플로

고객 채권 분쟁 관리

채권 담당자는 분쟁이 발생한 채권을 통합 조회할 수 있고 분쟁 사유나 진행 상태를 세부적으로 관리하고 법적 분쟁 자료나 이력을 첨부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분쟁 케이스 처리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해 담당자가 해야할 업무 리스트를 제안합니다. 또한 회수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한 채권은 분쟁 케이스를 통해 자동 상각 처리해 제각 또는 상각 회계 처리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분쟁 케이스 통합 조회 화면에서는 실제 채권 전표로 드릴다운하거나 고객 마스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 기능으로 개별 관리되던 사고 채권의 시스템 기반 이력 관리가 가능해지면서 고객이나 채권 별 분쟁 상황을 전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사고 채권의 결과를 추적할 수 있어 추후에 있을 분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 SAP가 제공하는 분쟁 관리 기능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미결 채권 관리 프로세스를 강화함으로써 회수 할 수 없는 채권의 상각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56%나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솔루션

지금까지 기업의 신속한 유동성 개선을 위해 SAP의 표준 기능으로 프로세스를 고도화할 수 있는 측면에서 설명 드렸습니다. 이제부터는 SAP에서 관리되는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해 산출된 재무 보고서를 기반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솔루션을 소개하겠습니다.

기업 재무 담당자의 최종 목표는 월중에 입력된 거래나 회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산 시에 재무제표 같은 보고 데이터를 산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SAP가 추구하는 바는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결산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기업 경영진과 이해관계자가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죠.

결산 프로세스 자동화

지금부터는 이를 지원해 주는 두 가지 솔루션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기간 말의 법인 별 재무 결산 업무를 중앙에서 모니터링하도록 지원하는 재무마감조종석(Financial Closing Cockpit)입니다.

결산 프로세스 자동화

먼저 결산 담당자는 월별/분기별/연도별 결산 템플릿을 목적에 따라 정의합니다. 결산 일정이 도래하면 사전에 정의한 템플릿을 기반으로 태스크 리스트를 생성해 정해진 순서에 따라 결산을 진행하고 결산이 마무리되면 분석 리포트로 결산 현황에 대한 지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결산 결과 로그도 한 화면에서 통합 관리하거나 개별 결산 전표로 드릴다운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재무마감조종석(Financial Closing Cockpit)을 통해 SAP의 표준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짧은 시간 내에 통합 결산을 위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결산 관리자 입장에서는 결산 현황을 통합 조회 화면에서 관리할 수 있어 실시간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수많은 법인으로 이루어진 그룹사의 경우 본사의 결산 프로세스를 템플릿으로 만들어 확산 적용하기가 용이합니다. 이렇게 통합적으로 결산 현황을 관리하면 결산 기간을 단축해 정확한 재무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적시에 내리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AP는 고급재무마감(Advanced Financial Closing) 솔루션을 통해 개별 결산 뿐 아니라 연결 결산, SAP 이외의 타 솔루션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결산 플랫폼을 만드는 데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한 솔루션 로드맵도 이미 만들었습니다.

통합 결산 고도화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통합 결산 고도화 기능은 그룹리포팅(SAP Group Reporting)입니다. 국내외에 많은 지사를 둔 기업의 경우 연결 결산으로 산출한 연결 재무제표를 공시해야 합니다. 그룹리포팅은 이기종 시스템 환경의 데이터 소스에서 개별 법인의 회계 데이터를 취합하고 자본 투자 상계나 내부거래 제거 같은 회계 처리를 수행해야 하는 복잡한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연결회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통합 결산 고도화

그룹리포팅(SAP Group Reporting)을 사용하면 개별 법인의 모든 결산이 종료된 후에 연결 재무제표 산출 작업을 수행하는 대신에 SAP S/4HANA 내의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유효성 검증을 통해 연결 재무제표 산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피오리(SAP Fiori) 기반의 다차원 분석 리포트도 함께 제공해 경영진에 보고할 데이터를 SAP가 제공하는 표준 리포트로 유연하게 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무 관점에서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한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오늘은 유례 없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여러 기업이 직면한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AP의 재무 기능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설명 드린 기능 이외에도 SAP는 사용자의 업무 프로세스 고도화를 위한 다양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글쓴이 소개

이 글은 에스에이피코리아(SAP Korea)에서 SAP S/4HANA로 대한민국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육지현(jihyeon.yuk@sap.com) 파트너가 작성한 글 입니다. 육지현 파트너는 DTO (Digital Transformation Office) 조직에서 SAP S/4HANA Finance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