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용 사물인터넷(Industrial IoT; IIoT)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확산 중입니다. 최근 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82%가 이미 사물인터넷(IoT)을 구현했거나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거나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 적용 현황 조사
[인포그래픽] 2019년 1월 테크프로리서치(Tech Pro Research)의 산업용 사물인터넷 적용 현황 조사(출처: ZDNet)

기술이 갈수록 경제성과 신뢰성을 더하면서 더욱 더 많은 기업이 IoT를 적용해 조직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가 묻습니다. 정확히 IIoT가 뭐고 기업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업계 전문가들을 통해 답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산업용 IOT란 무엇인가?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은 더 많은 기기를 온라인으로 연결한다는 측면에서 다음 단계입니다. “전통적인 제어 시스템의 토대 위에 구축된 것”이라고 IoT 앱 개발 전문기업 베리(Very)의 에밀리 맥시(Emily Maxie) 마케팅 책임자는 설명합니다. “산업용 IoT 덕분에 중장비와 시스템 제어장치가 과거 어느 때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변모하며 대응력과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나타내는 생산 현장

기업은 과거에도 기계설비의 모니터링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해 왔지만 이제는 저렴한 센서와 혁신 기술 덕분에 데이터 수집이 한결 용이해졌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기술 기업과 산업 기업들이 직접 신기술을 개발해 기존 자본이나 모니터링 설비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필요한 자산으로 데이터를 활용 중이라는 사실”이라고 오에스아이소프트(OSIsoft)의 페리 잘레브스키(Perry Zalevsky) 산업 커뮤니티 총괄 수석이사가 밝힙니다.

IIOT와 소비자 IOT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은 소비자 사물인터넷에 비해 전혀 다른 일련의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약간의 효율 개선이 소비자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어도 기업에는 극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업 운영의 규모와 범위가 크기 때문에 기업은 상당한 이익을 빨리 얻을 수 있다”고 잘레브스키 수석이사는 설명합니다.

잘레브스키는 산업용과 소비자 IoT의 또다른 큰 차이점은 바로 리스크 관리라고 믿습니다. 소비자는 새로운 IoT 장비를 큰 걱정 없이 도입할 수 있지만 기업은 훨씬 더 신중하게 고려한 후 새로운 IIoT 장비를 구현합니다. “뭔가 잘못 되기라도 한다면” 잘레브스키는 운을 띄웁니다. “직원들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회사의 재정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기업은 너무 서두르다가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위험을 감수할 여력이 없습니다.

자동화 로봇을 태블릿으로 체크 중인 매니저
자동화 로봇을 태블릿으로 체크 중인 엔지니어 매니저

또한 이들 기업이 사용하는 장비는 소비자 장비보다 내구성이 훨씬 높습니다. 산업용 기업은 집중 활용되는 환경에서 수십 년 동안 운영해야 하는 기계설비와 기술에 투자하곤 합니다. “다시 말해 업데이트와 유지보수, 패치 등 모든 항목을 소비자 IoT보다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 고려해야 한다”고 맥시는 설명합니다.

하지만 현재 발전 방향을 보면 모든 IoT가 결국은 융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IoT가 여러분 가정의 스마트 기기의 집합이라고 한다면” 산업용 컴퓨터 전문업체 온로직(OnLogic)의 데렉 팬턴(Darek Fanton)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는 설명합니다. “IIoT는 비즈니스 방식을 바꾸고 있는 전체 스마트 팩토리와 스마트 시티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는 예컨대 가까운 미래에 소비자의 스마트 냉장고가 식재료가 떨어지면 식료품점과 직접 솤통할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제조업체의 IIOT 활용 방안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을 주로 도입하는 기업은 효율을 개선할 기술에 투자하는 제조업체입니다. “IIoT를 활용해 제조업체는 재고 추적, 제품 검사 자동화, 업무흐름 최적화, 다운타임 감소 등의 효과를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도모한다”고 팬턴은 전합니다. 많은 경우 관련 기술은 공장 근로자의 안전 개선은 물론 잠재적인 문제가 생기기 전에 탐지하고 고치는 예방 정비에도 활용 됩니다.

가치와 복잡성을 기준으로 한 분석의 네 가지 유형
가치와 복잡성을 기준으로 한 분석의 네 가지 유형

하지만 산업용 IoT는 공장과 창고에만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팬턴은 덧붙입니다. “IIoT 기술은 도시 계획 담당자와 토목 공사 기술자들이 스마트 시티를 만드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얼굴이나 차량 번호판 인식, 접근 제어, 지능형 도로, 자율주행차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 센서는 데이터를 주고 받아 사람의 개입 없이 정보에 입각한 자율 의사결정을 내려 안전을 개선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등의 효과를 낳습니다.

밀을 수확 중인 농기계
밀을 수확 중인 농기계

심지어 예전에는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던 농업과 같은 산업도 새롭게 부상하는 기술을 채택 중입니다. “IIoT는 갈수록 농업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고 팬턴은 설명합니다. “자율주행 농기계, 스마트 수확기, 자동 우유 짜는 기계는 물론 식품 생산과 유통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할 다양한 장비의 도입을 촉진합니다.” 전 부문에 걸쳐 IIoT는 기존의 힘이 들던 프로세스에 효율을 더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이 초기 단계일 수는 있지만 전문가들은 이 기술이 사회에 막대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낙관합니다. 잘레브스키는 탄소 배출 저감에서 제약 비용 절감, 식품 안전 개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용 분야를 제시합니다. 이들 영역에서 빅데이터와 IIoT를 함게 활용한다면 급격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맥시는 결론 짓습니다. “IIoT를 논할 때는 최적화가 갑입니다.” 데이터 주도형 기계설비는 그 어느 때보다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IIoT가 미래에 활용될 분야를 모두 알 수는 없지만 데이터를 활용한 기계설비의 최적화야말로 좋은 후보가 아닐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