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ISE with SAP 맞춤 오퍼링에 추가된 지능형 클라우드 ERP의 프라이빗 에디션으로 이제 기업은 민첩성과 회복탄력성, 유연성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지능형 클라우드 ERP의 프라이빗 에디션이 좋은 이유 6가지를 확인하세요.


지난 [2021년] 1월 27일 SAP는 RISE with SAP라는 지능형 기업 전환 맞춤 오퍼링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지능형 클라우드 ERP의 프라이빗 에디션(SAP S/4HANA Cloud, private edition)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AP가 내놓은 이 새로운 오퍼링은 경영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클라우드로 이전하려는 고객들에게 보다 강력한 민첩성과 회복탄력성, 유연성을 제공할 전망입니다. 

SAP의 클라우드 ERP, 프라이빗 에디션 이미지

사실 이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는 지능형 ERPSAP S/4HANA를 서비스 혹은 제품 형태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올초 발표된 프라이빗 에디션(SAP S/4HANA Cloud, private edition)은 구독 방식에 새로운 옵션이 추가된 셈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기존 SAP 시스템을 지능형 클라우드 ERP로 전환할 수 있게 된거죠. 기존의 퍼블릭 클라우드 에디션에서는 신규 구축만이 유일한 옵션이었던 것과는 대조를 이룹니다. 

SAP S/4HANA 배포 옵션

운영 비용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이 단일 벤더 오퍼링은 하나의 전사적 자원 관리(ERP)라는 지붕 아래에 하이퍼스케일러 인프라와 운영을 비롯해 모든 핵심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도입효과로는 여러분이 정한 일정에 맞게 클라우드로 이전하도록 관리할 수 있고 기존 SAP 환경을 유지할 수도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SAP S/4HANA 운영 환경

1. 전체 기능 범위

전체 기능 범위를 포괄하는 이 솔루션은 귀사에 필요한 모든 국가별 현지화 요건, 업무영역 및 산업 특화 프로세스 등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파트너 애드온 프로그램도 추가할 수 있죠. 이는 기존에 파트너사의 통합 모듈을 적용해 효과를 보고 있는 고객이라면 특히 좋은 소식입니다. 

2. 브라운필드 컨버전

지능형 클라우드 ERP의 프라이빗 에디션(SAP S/4HANA Cloud, private edition)은 기술적 컨버전과 브라운필드 마이그레이션(사용 중인 기존 시스템 이관)을 위해 SAP가 제공하는 유일한 클라우드 옵션입니다.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싶기는 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구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는 싫은 고객 입장에서는 훨씬 유연한 대안입니다. 

3. 하이퍼스케일러 인프라

프라이빗 에디션은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 아마존 같은 하이퍼스케일러 인프라에서 구동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이퍼스케일러를 이용하면 확장성, 베스트 오브 브리드 품질 등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SAP 데이터 센터도 여전히 하나의 옵션입니다.)

4. FUE (FULL USAGE EQUIVALENT) 라이센싱

FUE 라이센싱은 구독 기반 모델의 모든 도입효과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이용 방식입니다. 계산식을 써서 중량 사용자와 경량 사용자 수를 산출하고 사용 강도에 따라 공정하고 유연하게 비용을 관리합니다. 

5. 업그레이드의 자유

매분기마다 혹은 더 빈번하게 의무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는 대신, 프라이빗 에디션은 업그레이드 여부를 완전히 고객이 통제하도록 합니다. 얼마나 자주 업그레이드와 혁신을 적용할지 고객이 직접 결정하므로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 전반에 미칠 영향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죠. 다만 최소한 5년 이내에 한 번은 업그레이드를 해야 유지보수 지원 계약을 지속할 수 있다는 조항은 있습니다.

6. 시스템 수정 가능

지능형 클라우드 ERP의 프라이빗 에디션을 이용하면 SAP 코드를 수정할 수 있도록 허용됩니다. 코딩을 꼭 수정해야만 하는 당위성이 있다면 이 부분에서도 추가적인 능력과 유연성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죠. 

왜 SAP S/4HANA CLOUD, PRIVATE EDITION을 선택해야 하나?

이 새로운 에디션은 SAP S/4HANA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보다 많은 옵션을 열어줍니다. 여러 조직에서 그린필드 접근법(완전히 신규 구축)을 취할 필요 없이 이 솔루션을 배포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많은 조직에 매우 매력적이고 유연한 제안이 되리라 봅니다. 

이 새로운 에디션의 여러 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분은 귀사의 요구사항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