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퍼 히어로를 돕는 똑똑한 친구들처럼 SAP S/4HANA에는 여러분의 업무를 돕는 똑똑한 기술과 기능이 곳곳에 녹아 있습니다. 예외상황관리, 새로운 UX, 머신러닝, 지능형자동화(iRPA) 등. 디지털 시대의 슈퍼 히어로, 지능형 ERP를 만나보세요.

글쓴이: 신지연

슬기로운 회사생활 9

플래시, 아이언맨, 블랙 위도우, 올드가드, 베트맨 등 슈퍼 히어로 영화와 드라마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슈퍼 히어로를 도와주는 ‘똑똑한 친구들’, 즉 조력자가 있다는 점이죠.

이 똑똑한 친구들은 한 자리에 모여 한 명은 악당과 위험에 처한 사람의 위치를 알려주고, 한 명은 악당을 무찌를 기술과 도구를 만들어주며 , 또 다른 한 명은 슈퍼 히어로의 에너지 수준, 악당의 약점 등을 파악해 악당을 물리치고 지구를 구할 아이디어를 줍니다. 그것도 무려 실시간으로 말이죠.

이 똑똑한 친구들은 혼자 집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 각자 슈퍼 히어로와 연락하며 전문성을 발휘하지는 않습니다. 혼자 있을 때보다는 다양한 전문역량이 있는 친구들과 함께 일할 때 시너지를 낸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죠. 그레서 늘 컨트롤 룸 같은 곳에 모여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자의 역량을 최대로 뿜어냅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슈퍼 히어로에게 어디에서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는지 알려주고 사용하기 쉬운 최첨단 도구를 손에 쥐어주며 악당을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따로 부탁하지 않아도 알아서 센스 있게 처리해주는 친구들이 있기에 슈퍼 히어로는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구하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 업무도 이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슈퍼 히어로처럼 혼자 나가 싸우는 것 같아 보이지만 실은 컨트롤 룸에 모인 똑똑한 친구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내게 주어진 미션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플러스 알파로 무언가를 해내는데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요?

차세대 ERPSAP S/4HANA는 여러분이 생산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예외상황관리, 머신러닝,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같은 똑똑한 친구들이 각 비즈니스 영역과 프로세스 곳곳에서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친구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활약할지 살펴보지 않을 수 없겠죠?

오늘은 ‘지능형 ERP로 지능형 기업에 더 가까이’의 후속편으로 SAP S/4HANA 영업, 구매, 생산 프로세스에 녹아있는 지능형 시나리오들을 더욱 깊이 있게 소개합니다.

슬기로운 회사생활 9

지능형 ERP인 SAP S/4HANA에 머신러닝, 지능형자동화(iRPA), 예외상황관리 등이 접목된 시나리오는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 먼저 영업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지능형 시나리오만 뽑아 판매 계획 부터 판매 문의 및 견적, 판매 주문 순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판매 계획 : 매출 예측

  • 판매 문의 및 견적 : 견적 승인 프로세스, 견적 전환율 예측, 판매 견적 만료 알림

  • 판매 주문 : IoT 기반 납품 이슈 관리

첫 번째는 판매 계획 프로세스에 적용된 지능형 시나리오 입니다.

판매실적 예측 머신러닝

슬기로운 회사생활 9

SAP S/4HANA는 영업 담당자가 판매 계획을 세울 때 직감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판매 실적 예측을 제공합니다.

시스템이 예측 분석을 통해서 “그간 축적된 이력과 데이터를 보니 앞으로도 이 정도는 팔 수 있겠군요”하고 알려주는 거죠. 계획 대비, 예측 대비 매출이 부진한 경우에는 담당자가 매출 증진을 위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계약 이행률, 견적 전환율, 미결 판매 점검 같은 액션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슬기로운 회사생활 9

마치 슈퍼 히어로의 똑똑한 친구 중 한 명이 슈퍼 히어로의 에너지 수준, 악당의 약점 등을 파악해 악당을 물리치고 지구를 구할 아이디어를 주는 것처럼, SAP S/4HANA는 담당자가 상황을 파악했다면 이제 어디를 바라보고 집중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따라서 영업 담당자는 미결 판매 오더 중에서도 진행 중인 오더, 출하가 안된 오더, 청구가 안된 오더 등 주문 진행 상태 별로 구분해서 월별 매출 예정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개별 품목에 대한 세부 내역 확인을 통해 주문이 밀리고 있거나 이행되지 않은 주문은 신속히 처리해서 매출 실적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판매 계획 프로세스에 이어 두 번째는 판매 문의 및 견적 프로세스에 적용된 시나리오입니다.

비즈니스 워크플로 기반 견적 승인 프로세스 – UX

슬기로운 회사생활 9

과거 ERP는 칙칙한 사무실 책상 위에 본체와 모니터를 따로 둔 컴퓨터에서 쓰는 시스템이었지만 이젠 그렇지 않습니다. 잠든 사이 와있는 카카오톡 알림을 아침 출근길에 확인하듯 휴대폰, 테블릿, 노트북에서 내가 처리해야 하는 업무에 대한 알림을 확인하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두 SAP S/4HANA의 반응형 웹 UI 기반 비즈니스 워크플로 덕분입니다.

알림을 통해 상신된 견적을 확인하고 해당 견적을 올린 영업 담당자의 코멘트와 첨부파일을 확인한 후 승인, 반려 또는 재처리 지시를 스마트폰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견적 승인 요청 내역을 확인하고 결재를 진행할 수 있죠.

수주 가능 금액 예측 – 머신러닝

슬기로운 회사생활 9

견적이 승인되었다면 이제 영업 담당자는 견적 전환율 예측 분석으로 견적 금액 중 얼마만큼이 실제 수주로 이어질 수 있을지 달성 가능한 예상 수주 규모와 잠재 비즈니스에 대한 안정적인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고객에게 제출한 견적 금액(파란색 막대) 중 이미 수주 확정된 금액(주황색 막대)과 더불어 “이 고객과의 과거 거래를 분석해 봤을 때 통상적으로 초록색 막대로 표시된 금액만큼은 실제 매출로 이어졌습니다”하고 머신러닝을 활용한 예측 분석이 수주 전환 예측 금액을 제시해줍니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영업 담당자는 추가 수주가 예상되는 금액 만큼 재고를 확보해두거나 주문의 우선 순위를 조정할 수도 있고, 세부 정보 확인을 통해 개별 견적에 대한 예측 금액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판매 견적 만료 예정 알림 예외상황관리

고객에게 견적서를 제출한 후 더 이상 진척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매일 쏟아지는 다른 업무들을 처리하다 보면 잠시 멈춘 일들을 하나하나 챙기기 어렵죠.

슬기로운 회사생활 9

그래서 마치 어디서 슈퍼 히어로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알려주는 똑똑한 친구처럼 SAP S/4HANA는 알림을 통해 만료일이 다가오는 견적을 알려줍니다. 이 예외상황관리 기능은 알림을 주는 데 그치지 않고 담당자가 상황을 파악한 후 적절한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업 담당자는 이 알림을 통해 예측 전환율이 57%인데 후속 주문이 전혀 발생하지 않은 경우라는 사실을 파악합니다. 계속해서 견적서 세부 내용을 확인해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내거나 진행 상황에 대한 문의를 하고 후속 주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판매 주문 프로세스에 접목된 지능형 시나리오 입니다.

IoT 기반 납품 이슈 알림 예외상황관리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생산한 후 배송하는 과정에서 제품이 손상되면 폐기로 인한 손실은 둘째치고 고객 신뢰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큰 문제입니다. SAP S/4HANA는 위기 상황에 좀 더 빨리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배송 중인 제품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부착해 제품이 파손되거나 일정하지 못한 온도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예를 들어 제품에 가해진 압력, 온도나 진동이 임계치를 넘어가면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내고 담당자는 고객 불만에 사전 대응하기 위해 제품 회수 또는 대체품 준비 등 신속한 후속 프로세스 착수가 가능합니다.

영업과 연계된 생산 프로세스에서는 어떤 똑똑한 기능들이 담당자의 업무를 도와줄 수 있을지 볼까요?

  • MRP : MRP Live & 조종석, MRP 자재 예외 처리

  • 배송 관리 : 운송 중 재고 예측

  • 재고 관리 : 저회전, 비회전 재고 사전 감지

실시간 결품 예측으로 자재 수급 변화 신속 대응 및 MRP 수행 UX

기존 ERP에 비해 SAP S/4HANA는 인메모리 기반의 빠른 자재 소요량 계획(MRP) 성능을 기반으로 자재 결품 이슈를 사전에 관리할 수 있고, 연속된 흐름으로 사용자가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UI/UX가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따라서 보다 직관적인 모니터링 화면에서 생산 담당자는 자재 공급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예상되는 결품 품목과 수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나은 업무 방식을 지원하므로 알림(예: 2주 후 가용 재고 없음)을 통한 상황 파악 – 부족 수량 확인 – MRP 실행하여 소요량 계산 – 부족분에 대한 생산 계획 오더 생성을 한 화면에서 연결성 있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MRP 자재 예외 처리 예외상황관리

슈퍼 히어로에게 닥칠 예상치 못한 상황이 예견되면 똑똑한 친구 중 한 명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으로 위험을 경고해주는 것처럼 SAP S/4HANA Cloud는 예외 상황이 발생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줍니다.

슬기로운 회사생활 9

영업 프로세스에서 생성된 판매 오더가 취소 되는 경우, 고객 주문은 취소되어도 생산 현장에는 착오가 없도록 해야합니다. 알림을 통해 담당자에게 MRP에 반영된 고객 주문 변경, 취소 내역을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아직 확정하지 않은 생산 오더, 발주 등을 통제할 수 있도록 원활한 후속 처리를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 스마트한 생산 계획 업무 진행을 지원합니다.

운송 중 재고 예측 머신러닝과 예외상황관리

SAP S/4HANA에 스며있는 예외상황관리, 머신러닝, RPA 같이 똑똑한 친구들은 혼자 있을 때보다 같이 있을 때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한 예로 법인 간 거래 시에 활용되는 운송 중 재고 예측 시나리오에는 머신러닝과 예외상황처리 기능이 함께 결합되어 있습니다. SAP S/4HANA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예측 납품일’을 알려줍니다. 만약 예측 납품일이 계획 납품일을 맞추지 못하는 오더, 즉 결품 리스크가 있는 오더가 있다면 이를 사전에 인지하고 담당자에게 알림 제공 및 후속 관리를 요청하죠.

단순히 사전 감지와 관리를 위한 알림만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공장에서 출고는 됐는지, 얼만큼의 수량이 출고 또는 입고 됐는지 그래프와 프로세스 흐름도를 통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담당자는 문제 상황을 신속하게 인지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담당자는 예측 정보를 통해 납기지연 항목을 사전에 파악해 생산계획과 구매 조달 업무를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회전, 비회전 재고 사전 감지 머신러닝

재고 금액은 큰데 재고 회전율이 낮은 제품은 늘 골칫덩어리입니다. 비용을 낮추기 위해 이런 제품의 재고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해야 하는데 직감에 기대어 의사결정을 내리긴 어렵죠. SAP S/4HANA는 담당자가 재고 금액과 회전율을 기준으로 구분해서 골칫덩어리 재고를 바로 알아채고 어떤 사유로 해당 제품의 재고가 많아졌는지 세부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슬기로운 회사생활 9

재고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세부 회전율 분석 리포트를 실행하면 지난 1년 간의 재고 회전율과 머신러닝 기반의 예측 분석에서 나온 향후 3개월의 재고 회전율 예측치를  도표로 제시합니다. 담당자는 최근 1년 간의 재고 소비와 재고 수준 트렌드 차트로 해당 재고의 적정 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영업, 생산에 이어 구매 프로세스에서는 공급업체 협업과 관련된 시나리오와 송장, 지급 업무를 간소화하고 자동화 할 수 있는 지능형 시나리오들을 살펴볼까요?

  • 발주 확인 및 ASN : 공급업체 납품 예정일 예측, 공급업체 납품 예정 수량 차이 알림

  • 공급업체 송장 처리 : 공급업체 송장 지급보류 및 알림

공급업체 납품 예정일 예측 머신러닝

SAP S/4HANA는 시스템에 저장된 기존 구매오더의 납품 데이터를 분석해 미결 발주의 납품요청일과 비교하고 공급업체의 예상되는 납품 일자를 제공합니다. 구매오더 품목 모니터 앱에서 발주 리스트와 함께 구매 오더 품목의 금액 정보를 차트로 확인하고 발주 금액 및 입고 예정, 송장 예정 금액, 리스트를 통해 발주 품목별 자재, 수량, 금액 등 상세 내역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발주 데이터를 조회하는데 그치지 않고 납품일 예측을 통해 미결 발주 품목의 납품일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납품일 예측을 통해 담당자는 자재 계획과 적시 납품의 정확도를 개선하고 문제를 조기에 인지해 원자재 가용성 부족으로 인한 생산 지연과 일정 조정을 방지할 수 있죠.

공급업체 납품 예정 수량 차이 알림 – 예외상황관리

슬기로운 회사생활 9

SAP S/4HANA의 예외상황관리는 공급업체의 납품 예정 수량이 오더 수량과 차이가 날 경우에도 진가를 발휘합니다. 이 경우 시스템은 구매 담당자가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알림을 발송합니다. 담당자는 부족 수량을 인지하고 즉시 대응해 납품 지연과 후속 문제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SAP S/4HANA는 담당자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발주업체의 연락처 및 업체 정보를 제공하고 발주업체가 추가로 납품이 불가한 경우에는 대체 공급업체 리스트도 제공함으로써 위기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늘 다루는 구매 프로세스의 마지막은 공급업체 송장이 보류되었을 때 예외상황관리와 머신러닝으로 지원하는 지능형 시나리오입니다.

공급업체 송장 지급보류 및 알림 머신러닝

수량/가격 차이에 의해 송장이 지급보류가 될 경우에 시스템은 담당자에게 이슈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알림을 발송합니다. 그 덕분에 담당자는 현금할인 만기일 전에 이슈를 인지하고 예외상황에 조치를 취함으로써 현금할인 손실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슬기로운 회사생활 9

또 SAP S/4HANA에 내장된 머신러닝은 지급보류 사유 중 수량차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합니다. 발주 또는 입고 수량과 송장 수량에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시스템은 자동으로 송장 지급을 보류 시키고 담당자에게 보류 사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경우 차이 수량에 대한 입고가 현금할인 만기일 이전에 처리되면 회사는 현금할인을 위한 사전 지급을 처리할 수 있죠.

시스템이 송장 품목 별로 만기일 전에 입고가 처리 될지를 예측해줍니다. 결과적으로 지급보류라는 예외 사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현금할인 손실을 방지하고 지급보류를 처리하기 위한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은 높일 수 있죠.

지금까지 영업, 생산, 구매 프로세스에 접목된 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능형 시나리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슈퍼 히어로를 돕는 똑똑한 친구들처럼 SAP S/4HANA에는 여러분들의 업무를 돕기 위한 똑똑한 기술과 기능이 곳곳에 녹아 있습니다.

  • 어디에서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는지 알려주는 ‘예외상황관리’

  • 사용하기 쉬운 도구인 HTML5 기반의 ‘새로운 UI/UX’

  • 예측 분석으로 악당을 물리칠 방법을 알려주는 ‘머신러닝’

  • 부탁하지 않아도 알아서 센스 있게 처리해주는 ‘iRPA’

그 만큼 SAP S/4HANA에 접목된 신기능을 활용해 여러분이 원래하던 업무는 훨씬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내일의 혁신과 가능성에 더 기여할 수 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신기술이 접목된 신기능과 이를 바탕으로 한 지능형 시나리오의 발전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SAP S/4HANA는 매년, SAP S/4HANA Cloud는 3개월 마다 릴리즈되는 새로운 버전을 통해 업그레이드 된 기존 시나리오 및 새로 추가된 시나리오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업, 구매, 생산 프로세스에 적용된 일부 지능형 시나리오에 대해서만 다뤘는데요. 동영상으로 제공되는 ‘신기술 적용 예제를 통해 알아보는 SAP S/4HANA 영업,구매,생산 신기능’을 시청하시면 더 많은 신기술과 지능형 시나리오를 데모와 함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신기술 적용 예제를 통해 알아보는 SAP S/4HANA 영업 구매 생산 신기능

더불어 ‘지능형 ERP로 지능형 기업에 더 가까이 – 재무 프로세스’ 편도 곧 업로드 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글쓴이 소개

이 글은 에스에이피코리아(SAP Korea)에서 SAP S/4HANA로 대한민국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있는 신지연 파트너가 장아름 파트너와 이태용 파트너의 세션을 바탕으로 각색한 글입니다. 장아름 파트너(areum.jang@sap.com)는 DTO (Digital Transformation Office) 조직에서 구매조달(SAP S/4HANA Procurement) 영역을, 이태용 파트너(taeyong.lee@sap.com)는 제조(SAP S/4HANA Manufacturing)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