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PPHIRE NOW 글로벌 기조연설 내용을 정리해 드립니다. 지능형 기업, 비즈니스 네트워크, 지속가능경영 등 3가지 통찰을 중심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올해의 핵심 메시지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글쓴이: 박범순(Adam Park)

위기를 극복하는 주인공은 바로 사람들

끔찍했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우리는 SAP 커뮤니티가 얼마나 특별한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함께 비즈니스의 운영 방식을 재창조하고 SAP 커뮤니티가 세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진심 어린 열정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 어떤 위기도 끝내 극복했습니다. 코로나19도 그럴 것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우리는 비즈니스와 사회가 얼마나 취약한지 목격했습니다. 분명한 것은 사람들의 업무 방식, 학습 방식, 소비하는 방식이 절대 이전과 같아서는 안 된다는 사실입니다.

기술은 커뮤니티와 가족들을 하나로 묶고 비즈니스가 빠르게 전략을 수정하도록 했습니다. 

여기서 주지할 점은 코로나19는 현재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사실입니다. 몇 가지만 살펴봐도 지정학적 긴장, 사회 부정의, 불평등, 생물 다양성 부재, 기후 변화 등 매우 다양합니다.

SAP는 전 세계 고객 여러분과 계속 협력해 왔습니다. 더 탄력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상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설계하거나 원격 근무를 지원하는 것 등 모든 부분에서 말이죠.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여기까지 왔습니다.

오늘은 작년에 배운 가지 통찰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통찰 1. 업무 프로세스 혁신 위한 기술 도입

첫 번째는, 가장 탄력적인 회사에서는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기술을 적극 도입했다는 사실입니다.

디지털 혁신은 요즘 어쩌면 과도할 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몇몇 사람은 모든 IT 프로젝트에 디지털 혁신이라는 이름을 붙이려고 하죠. 그러나 IT 환경을 클라우드 인프라로 이관하는 것만으로는 단 하나의 업무 프로세스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코로나19 위기는 모든 회사가 지능형 기업으로 혁신해야 할 절박한 요구사항을 깨닫게 한 계기였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지능형 기업의 핵심적인 특징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특징은 바로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버리고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과감하게 변경하는 용기입니다. 지능형 기업은 데이터와 기본 탑재된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통합되고 디지털화된 민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갖춘 기업입니다. 

1.1 확장된 RISE with SAP 오퍼링

그러나 기술 혁신 자체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많은 고객의 최대 과제는 회사 혁신을 위한 기술 활용 극대화 방안 모색입니다. SAP는 이러한 고객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올초에 RISE with SAP를 소개했습니다. SAP의 기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련 노하우를 결집하여 서비스로서의 비즈니스 혁신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RISE with SAP에 대한 고객의 관심은 놀라울 정도로 높았습니다. SAP는 종합적인 모듈형 클라우드 ERP 솔루션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매우 높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확인하고 SAP S/4HANA Cloud를 넘어서서 초기 오퍼링을 계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즉, 모듈식 클라우드 ERP 솔루션인 SAP S/4HANA Cloud와 함께 HR과 구매조달 기능을 통합해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혁신의 관건은 인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인적경험관리(HXM)를 위한 전용 패키지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는 모두 하나의 데이터 모델 및 보안 모델로 제공됩니다. 또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인텔리전스(BPI: Business Process Intelligence)’를 통해 프로세스가 완벽하게 최적화되고 업계 선진 표준으로 운영되도록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각 산업이 서로 다르며 요구사항도 고유한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오늘 산업용 RISE with SAP를 소개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먼저 소매유통, 소비재, 자동차, 유틸리티, 산업용 기계 부품에 초점을 맞춘 다섯 가지 산업 특화 클라우드 오퍼링을 소개합니다.

1.2 모든 기업이 지능형 기업으로 전환하도록 돕는 혁신

SAP 3만 명이 넘는 SAP 엔지니어와 함께 이러한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꾸는 혁신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SAP의 혁신사항은 모든 기업이 지능형 기업으로 나아가도록 지원합니다.

지능형 기업은 완전한 통합을 통해 프론트 오피스 및 백오피스의 중요 프로세스에서 원활한 고객 경험과 직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일은 SAP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아메리소스버겐(AmerisourceBergen) SAP산업 클라우드 솔루션을 사용하는 지능형 기업의 정말 멋진 사례입니다. 이 회사는 비즈니스가 커뮤니티로서 협업할 때 어떤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도 잘 보여줍니다.

통찰 2. 나 홀로 비즈니스 어려운 네트워크 경제

두 번째 통찰은 바로어떤 비즈니스도 단독으로 운영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비즈니스는 성공을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합니다. 

물론 지능형 기업 혼자서도 놀라운 일들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서로 연결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많은 CEO와 대화하면서 분명히 깨달은 점은 팬데믹 시기에 회사들이 직면한 문제 중 많은 부분이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의존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반도체 부족 사태만 봐도 그렇습니다. 처음에 팬데믹이 발생했을 때 기업들은 시장 수요 감소에 따라 반도체 주문량을 줄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반도체 수요가 폭증했죠. 공급업체와 제조업체가 생산을 본격화할 리드 타임이 충분치 않아 심각한 생산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사례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실제로 전체 기업의 75% 이상에서 코로나19로 공급망이 붕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기업들의 경영 방식을 살펴보면, 여전히 많은 회사가 공급업체, 구매자, 물류 사업자, 제조업체와의 복잡한 관계를 정적인 일대일 관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전체 공급망을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확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페이스북과 링크드인,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는 가치를 창출하고 수백만건에 달하는 상호작용을 실시간으로 원활하게 지원합니다. 그런데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함께 운영하도록 이런 서비스를 제공한 전례는 없습니다.

2.1 가장 포괄적인 세계 최대 비즈니스 네트워크 만들기

오늘 저는 SAP의 다음 전략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세계 최대 규모이자 가장 포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비즈니스가 커뮤니티로 함께한다면 또 다른 산업혁명을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SAP는 귀사의 공급망 전반에서 모든 회사를 연결하고, 이를 통해 커뮤니티 참가자에게 막대한 가치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구매자, 1차, 2차 공급업체, 물류 사업자, 제조업체, 은행 등이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다면 공급망 중단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매우 대담한 비전처럼 들리죠? 실제로 그렇습니다. 그런데 SAP는 이미 550만 곳이 넘는 기업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세계 최대의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산업의 공급망에서 SAP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SAP는 가장 연관성 높은 데이터와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가진, 판도를 뒤흔드는 잠재력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이야기하겠습니다.

2.2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회복탄력성과 성장의 필수요소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보았듯이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회사의 회복탄력성, 성장과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농업 대기업이자 SAP 고객사인 알다라(Al Dahra)는 팬데믹이 덮쳤을 때 대규모의 선적 지연과 보관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SAP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단 3일만에 140곳의 공급업체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여 비즈니스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회사가 늘어날수록 각 회사가 얻을 수 있는 이점도 그만큼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러한 지능형 기업의 네트워크는 산업 네트워크로 발전하게 되죠.

자동차 산업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여러 글로벌 선도 자동차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와의 협력으로 카테나엑스(Catena-X) 자동차 네트워크를 결성했습니다. 이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자동차 가치 사슬의 모든 참가자가 산업 전반에서 안전하게 데이터를 교환하고 협업을 통해 혁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의 이점은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제공하고 재고를 줄이며 예측 및 지능형 의사결정에서 정확도를 높이는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실제로 SAP 고객은 예측 능력 80% 향상되고 자재 계획 능력95% 향상되었습니다. 엔드투엔드 가시성은 더욱 원활한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탄소 추적은 모든 참가자의 탄소 배출량을 줄입니다.

또 이러한 산업 네트워크가 여러 산업에 걸쳐 연결되어 전 세계에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로 확장됩니다.

2.3 하나로 통일된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이를 실현하기 위해 SAP는 기존의 구매조달, 물류, 설비 자산 및 산업 특화 네트워크를 하나로 통합하고 있습니다. SAP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기능을 하나의 통합된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로 합치는 것이죠.

SAP는 세계 최대이자 가장 포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모든 산업에서 네트워크 경제를 지원할 것입니다.

통찰 3. 지속가능성을 위한 실천에 나설 때

세 번째 통찰은 지구와 우리 곁의 가족들에게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우리는 탄소 제로, 폐기물 제로와 불평등 근절을 목표로 지금 바로 지속가능성을 위한 실천에 나서야 합니다. 

팬데믹 시기에 전해진 뉴스만 보면 2020년에 탄소 배출량이 크게 감소하여 지구 환경이 개선되었다고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는 그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거시적 수준에서는 올해 탄소 배출량의 증가 폭이 역사적으로 두 번째로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별 제품 개발 역시 간단하지 않습니다. 일례로 전기차를 들어보죠. 전기차의 공급망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이 전기차의 전체 수명주기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앞으로 10년간 실천에 나서야 합니다. 이제 비즈니스 운영 방식에서 지속가능성을 기본 요소로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제 지속가능성은 생산이나 성장처럼 기업 경영에 있어 기준 차원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3.1 세계경제포럼 지속가능성 지표 관리를 위한 리포트와 분석 제공

하지만 측정할 수 없는 지표를 대상으로 조치를 취할 수는 없습니다. 이를 위해 SAP는 세계경제포럼(WEF)의 지속가능성 지표가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WEF 지속가능성 지표에 대한 표준 리포트와 분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고무적인 점은 해결책 중 일부가 우리 손안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글로벌 공급망이 지속가능성 문제의 해결에 매우 중요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SAP 커뮤니티에는 진정으로 지구를 보호하고 우리 아이들이 살기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SAP는 회사가 조직 내부뿐 아니라 가치 사슬 전반에서 우수한 지속가능성 관행을 가속화하도록 돕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지속가능성 포트폴리오를 개발했습니다.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탄소 발자국을 추적할 수 있게 하여 진정한 탄소 중립을 달성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SAP는 기업이 순환경제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SAP는 여러분과 함께 다양성, 포용성과 인권을 옹호하는 네트워크를 건설할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과 함께 모든 기업을 지능형 기업으로 포괄적으로 혁신하여 비즈니스의 운영 방식을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지능형 기업을 산업 전반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산업의 운영 방식을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이 양립할 수 있게 하여 전 세계에서 삶의 방식을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일은 궁극적으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SAP의 미션을 실현하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3.2 지속가능성에 대한 가시성 확보로 제로화의 비전 실현

SAP는 다년간의 혁신 로드맵을 추진하여 궁극적으로 코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되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제공함으로써 제로화(Chasing Zero)의 비전을 실현할 것입니다. 이는 탄소 배출량 제로, 폐기물 제로, 불평등 근절을 의미합니다.

지속가능성은 단순한 해시태그나 태그라인이 아닙니다. 미래를 위한 생명선입니다. 미래 세대, 미래의 비즈니스, 나아가 지구의 미래를 위한 것입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쓰레기를 줄이는 데 동참하세요. 사회를 위해 나서고 평등을 실천하세요. 탄소 배출량 제로, 폐기물 제로, 불평등 근절이라는 하나의 비전으로 하나뿐인 지구를 위해 마음을 모아주세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에 함께해주세요. 미래를 위한 SAP의 약속, 제로화(Chasing Zero)에 동참해주세요. 

경청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SAP에 보내주시는 믿음 또한 감사합니다. 훌륭한 고객과 파트너의 사례를 접하면서 가슴 뛰는 경험을 합니다. 이렇게 대단한 SAP 커뮤니티의 일원이라는 사실은 정말 특별합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10만 명이 넘는 전 세계 SAP 직원 모두가 고객의 성공을 목표로 매진한다고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SAP는 언제나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