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율적인 업무 운영이 성패를 좌우합니다. AI 도구로 송장 처리, 현금흐름 모니터링, 정보 검증, 영업 리드 생성, 인재 물색과 유지, 경쟁사 추적 등 운영 업무를 자동화 해 부가가치를 높입니다. 중소중견기업의 AI 활용 분야,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인공지능은 두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AI 솔루션은 중소중견기업이 감당하기에는 기술적으로 너무 벅찬 일이 아닐까요?

사실은 일상 운영을 지원하는 데 모든 조직이 AI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로 비즈니스 발전을 도울 수 있는 네 가지 간편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중견강소기업을 위한 시크릿 노트 배너 이미지
중견강소기업을 위한 시크릿 노트 바로 가기

1. 현금흐름 관리

4,500여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85% 넘는 기업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중간 혹은 높은 재무적 타격을 입었다고 밝혔습니다. 수익성 있는 조직들조차 현금흐름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얘기죠.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비즈니스 개선 지원 | SAP 뉴스센터 블로그

챗GPT 덕분에 미래를 변화시킬 핵심 기술로 평가 받는 AI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디지털 이니셔티브의 효율성을 개선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AI 도구가 “현황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 미래의 현금흐름 요건을 보다 빨리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SAP Concur의 A.G. 램버트(A.G. Lambert) 최고 제품전략 책임자는 전합니다.


AI로 조직의 현금흐름 요건을 충족하는 방안

현금흐름 예측

현금 예측 소프트웨어로 자금 경색 발생 시기를 예측할 수 있고 현금이 풍족한 시기도 파악해 팀 확장이나 신규 설비 구입을 고려할 때를 예측합니다.

트렌드 포착

AI를 적용한 회계 소프트웨어로 일상적인 장부관리 차원을 넘어 익명화 된 다른 조직들의 재무 패턴에서 통찰을 얻고 개별 기업의 현금흐름과 관련된 부정행위나 오류, 리스크를 표시합니다.

지급결제 자동화

경비와 계산서에 대한 감사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로 오류 발생 시 표시와 해결이 가능할 뿐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지급결제를 파악, 검증하고 자동으로 승인하며 지급합니다. 기업은 조기 지급결제 할인 혜택을 얻을 수도 있고 직원은 업체 관계에 집중할 시간을 벌 수 있죠.


2. 사무 프로세스 최적화

AI 도구로 이미지나 음성, 손글씨 필사본에 담긴 데이터를 처리하는 등의 반복 업무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 업무 효율을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 전략적 사고에 집중할 시간을 확보하는 효과도 얻습니다.

“이번 팬데믹 사태와 경기 변동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보다 데이터 주도형 운영을 준비하고 인력의 생산성을 강화할 도구에 대한 요구도 늘고 있다”고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전문 소프트웨어 회사 UiPath의 프랍딥 싱(Prabhdeep Singh) AI 제품 책임자는 밝힙니다.


AI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업무

서류 기반의 승인

원격 근무로 이동하느라 골머리를 앍고 있는 기업에 있어 AI를 적용한 소프트웨어는 서류 기반의 결재 업무에 대한 필요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양식에 담긴 데이터를 검증하고 문서를 가상으로 적임자에게 전달하기 때문이죠. AI는 회사의 운영 과정 중 비효율이 존재하는 구간을 진단하고 AI를 적용한 지원 방안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 발견 및 유지

이 분야도 AI가 효율을 제고하는 또 다른 시간 집약형 프로세스입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영업에 AI를 사용중인 기업들의 리드 생성은 50% 상승하고 통화 시간은 60-70% 감소하며 비용은 40-60% 절감한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데이터 마이닝

AI를 적용한 프로그램으로 소셜 미디어, 리뷰 사이트, 포럼 등 온라인 데이터를 마이닝해 구매 신호를 찾고 판매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은 리드를 파악합니다. 또 이력 데이터를 토대로 마케팅 오퍼를 최적화 할 수 있죠. 고객 서비스 인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능형 챗봇이 간단한 질의에 답을 하거나 분석 후 문제를 직원에게 전달해 해결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계약 분석

“AI가 잘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는 분류입니다. 일차로 카테고리를 나눈 후 사람이 그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죠.” SAP Concur 램버트 책임자의 말입니다. 예컨대 법무 계약서를 AI로 분석하면 복잡한 법률 용어를 분류할 사내 직무기술이 부족할 수 있는 성장 기업의 검토 시간과 비용을 줄입니다.


3. 우수 인재 채용 및 유지

디지털 시대에는 최고의 직원을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상의 후보자가 인터넷 직무 공고로 접수된 수북한 이력서 더미에 묻혀 있을 수 있죠. HR 매니저는 조직 성공을 촉진하도록 다양성과 포용성을 겸비한 팀을 구축, 유지하도록 확실히 할 필요도 있습니다.


AI가 HR을 지원하는 다양한 방법

꼼꼼히 인재 찾기

소셜 플랫폼과 구인구직 사이트, 기타 온라인 소스에서 인재를 찾는 일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AI 도구로 대신할 수 있죠. 여러분은 다른 일을 할 자유를 얻습니다. 요즘 솔루션은 과거 채용자와의 공통점, 과거 경험의 연관성 등 다양한 요소를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편견 타파

갈수록 많은 AI 도구가 직무 기술서 내용을 편견 없는 표현으로 최적화하도록 도와 보다 다양한 입사 지원자 풀을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AI로 회사의 채용 프로세스에 편견은 없는지 분석할 수도 있죠. 궁극적으로 다양성과 포용성에 갈수록 높은 우선순위를 두는 현대의 인력 중에 인재 유지율을 개선합니다.

유지율 개선

직원 몰입을 지원하기 위해 지능형 프로그램으로 익명화 된 회사내 소통 내용을 추적하고 멘토링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면 표시하거나 개인화 된 경력 개발 리소스를 제안합니다. 단순히 인력 지원에 AI 도구를 적용하는 일만으로도 인재 이탈을 막을 수 있죠. “직원들은 바쁜 업무를 싫어합니다. AI를 써서 바쁜 일을 없애고 보다 즐거운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램버트 책임자는 전합니다.


4. 미래 만들기

기업이 확장하는 과정에서 AI 도구는 민첩성과 시장 대응력을 유지해 성장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램버트는 밝힙니다.


AI로 의미 있는 변화를 추진할 방안

쉽게 만들기

조직은 AI 전문가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발전하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만든 잘 설계된 애플리케이션으로 바로 설치해 AI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준비 작업이나 맞춤 구성 등에 방대한 투자 없이 말이죠. 그 결과 기업은 현금흐름 최적화와 효율 증대, 우수 인력 채용, 유지 등에 관해 경쟁 우위를 빨리 실현할 수 있습니다.

전략 맞춤화

성장 기업이 AI 도구를 활용해 내부 데이터는 물론 업계, 대상 청중 데이터를 마이닝하게 되면 기존의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을 더 많이 서로 연결할 수 있고 기능확장과 보강도 가능합니다. 덕분에 운영과 인력, 경쟁사, 고객 등에 관해 보다 심도 깊은 통찰을 얻고 고유한 성장 전략, 마케팅 전략을 만들 수 있죠.

미래를 내다보기

AI는 또 시장과 세상의 사건들이 비즈니스와 제품 수요에 미칠 영향을 예측할 수도 있어 기업은 운송경로를 최적화하고 잠재적인 위협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이벤트를 예측하는 능력은 거의 모든 산업에 필수적”이라고 싱은 밝힙니다. “AI는 영업과 연관이 있죠. 생산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천천히 움직이는 파도지만 기업과 직장의 거의 모든 기능부서를 포괄할 전망입니다.”


효율적인 업무 운영이 성패를 좌우합니다. AI 도구로 송장 처리, 현금흐름 모니터링, 정보 검증, 영업 리드 생성, 인재 물색과 유지, 경쟁사 추적 등 많은 시간과 데이터가 필요한 운영 업무를 자동화 해 부가가치를 높입니다. 기업은 직원들이 전략과 창의력 발휘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도록 해 생산성 제고 효과를 얻죠. 이런 활동이 있어야 조직은 미래로 달려나갈 수 있습니다.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