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화로 구매 부문은 예기치 못한 중단 사태가 발생할 때 신규 공급업체를 물색하는 경우를 비롯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할 자유를 얻습니다. 지속가능한 연어 양식부터 연료 효율 높은 타이어까지 혁신에 진심이 에보닉 인더스트리즈를 만나보세요.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에보닉 인더스트리즈(Evonik Industries)의 임직원은 혁신에 진심이라는 말은 전혀 과장이 아닙니다. 지속가능한 연어 양식부터 기록적인 속도의 코로나19(COVID-19) 백신 개발, 연료 효율 높은 타이어 개발까지 혁신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죠. 독일을 선도하는 특수 화학 회사 에보닉 인더스트리즈에 있어 혁신은 필수입니다.

지속가능한 사료로 양식한 연어를 들고 있는 양식장 직원

“하루하루 더 나은 삶을 만들고 싶습니다. 저희는 최종 완제품 소비재를 정말로 특별하게 만들 특성을 갖는 제품을 창조합니다.

저희는기후와 환경을 위해 보다 지속가능한 사료로 연어를 양식합니다. 유전자 기반 백신을 인체의 올바른 타겟 사이트에 전달하는 지질 나노입자를 공급해 코로나19에 대비한 최초의 mRNA 백신 개발과 생산을 지원했습니다.”

토마스 마이넬(Thomas Meinel), 간접구매 부문장, 에보닉 인더스트리즈

비즈니스 회복탄력성의 기반은 바로 디지털

최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SAP 국제 화학 컨퍼런스에서 마이넬 부문장의 발표를 듣고 난 후 SAP 화학 산업 솔루션 제품 매니저 마르코 랑어 박사(Dr. Marko Lange)에게 산업 현대화에 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2024년 생성 AI 4대 트렌드: 기업용 ERP 애플리케이션 영역 | 특집 기사

생성 AI는 단순히 사람들이 더 빨리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돕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의 진정한 혁신 잠재력을 보여주는 여러 시장 분석 전문기관의 예측을 통해 2024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영역의 4가지 트렌드를 진단해 봅니다.


지정학적 갈등과 그로 인해 치솟는 물가와 부족사태의 여파로 중단된 세상에서 에보닉 인더스트리즈는 비즈니스 현대화에 관한 선견지명으로 두각을 나타내며 SAP S/4HANA와 여러 SAP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랑어 박사는 전합니다.

“ERP는 화학 산업에서 다시 화두입니다. ERP 플랫폼은 요즘같은 격변기에 공급망과 운영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 회복탄력성을 지원합니다.

차세대 ERP 시스템은 통찰과 시뮬레이션, 의사결정 지원을 제공해 비즈니스에 미칠 파괴적 영향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돕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사건과 그 결과에 대해 세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므로 비즈니스 운영의 진정한 동반자입니다.”

마르코 랑어 박사(Dr. Marko Lange), SAP 화학 산업 솔루션 제품 매니저

구매는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

디지털화는 에보닉 인더스트리즈의 모든 부서의 운영 방식을 혁신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마이넬 부문장은 구매가 에보닉의 디지털 여정 다음 단계로 추진된 과정을 공유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급변하는 세상에서 구매는 더 큰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생산할 지 혹은 구매할 지에 관한 의사결정에서 갈수록 중요한 요소”라고 마이넬 부문장은 밝힙니다. “소싱 매니저는 여전히 전통적인 구매 직무기술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글로벌 전략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다른 분야에서도 일해야 합니다. 협업 플랫폼 상에서 내부 동료, 외부 공급업체와 팀으로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해야 하죠.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은 미래의 공급업체를 발견할 스카우팅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프리스타일 체스와 구매: 승리의 비결 | 특집 기사

“약한 사람 + 머신 + 더 나은 프로세스가 강력한 컴퓨터 한 대보다 우수합니다. 더 주목할 만한 사실은 이 조합이 강한 사람 + 머신 + 열등한 프로세스 조합보다 탁월하다는 점”이라고 인공지능의 미래에 관해 개리 캐스파로프 세계 체스 챔피언은 강조합니다.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구매 경험을 관리하려면 새로운 책임을 맡게 된 사람들은 다른 역량이 필요합니다. 마이넬 부문장은 에보닉의 소싱 매니저는 전략적인 관계 관리자로서 꾸준히 혁신해 왔다고 말합니다. 가격 같은 요소뿐 아니라 공급업체 관계를 강화하고 협상하는 팀의 일원으로 활동해왔습니다.

“디지털화는 구매 부문의 업무 영역과 업무 방식을 바꾼다”고 마이넬 부문장은 전합니다. “디지털로 강화된 제품과 함께 더 많은 디지털 제품을 구입합니다. 예컨대 구매하는 펌프가 훨씬 더 많은 디지털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과 요구되는 스킬 세트, 역량, 경영진의 기대 등도 바뀝니다.”

연결된 구매 데이터로 효율 촉진

인수합병의 영향을 크게 받는 많은 산업 조직과 유사하게 에보닉 인더스트리즈도 일상 활동을 위해 계약 관리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가시성과 함께 정확한 감사가 필요했습니다.

“저희가 하는 모든 일은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게 바로 디지털화의 목표죠. 엔드투엔드 프로세스 효율화를 추구한다”고 마이넬 부문장은 전합니다. “아리바(SAP Ariba)분석 클라우드(SAP Analytics Cloud)로 구매를 혁신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전 세계 각지의 부서와 사업장을 오가는 계약을 작성, 서명, 보관, 관리하면서 시스템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통합하기 때문이죠.”


지출 관리 혁신 | SAP코리아

지출 관리 혁신으로 관리 역량 강화 및 비용 절감 효과를 확대하세요. 지출 관리 솔루션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을 증대하며 민첩성을 유지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세요.


사람들은 자신의  네트워크 만큼 강력해

마이넬 부문장은 디지털화로 구매 전문인력의 매일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고 전합니다. 로봇공학은 구매 발주서 생성 속도를 높이고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은 예측을 생성합니다. 한편 사람은 판단력을 적용해 예외상황을 처리하고 다른 고부가가치 업무에 기여합니다.

고립되어 일하는 대신 구매 팀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해 보다 강력한 글로벌 의사결정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아리바 구현 후 에보닉 인더스트리즈는 상당한 직원 생산성과 효율성 강화와 함께 현금흐름 절감 목표도 달성했다고 마이넬 부문장은 밝힙니다. 따분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면 구매는 예기치 못한 중단사테가 발생할 때 신규 공급업체를 물색하는 경우를 비롯해 급변하는 시장 여건에 대응할 자유를 얻습니다.

“구매의 미래는 꾸준한 변화가 특징이라고 확신한다”고 마이넬 부문장은 말합니다. “평생 학습이 지정된 교육을 너머 문화의 일환으로 자리합니다. 사람들은 어느 시스템을 사용하는지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프로세스와 유기적인 연결을 원하죠. 중요한 건 사용자 경험입니다. 저희 디지털 비즈니스 코어는 SAP S/4HANA입니다. 꾸준한 변화를 관리할 민첩한 지능형 네트워크로 자리하도록 돕습니다.”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로 돈 되는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한 수익성 확보 방안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