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연시는 다가올 날들을 전망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저는 여러 산업에 영향을 주는 비즈니스, 기술, 사회적 발전 방향이 있다고 봅니다. 잠시 시간이 된다면 커피 한 잔 들고 2023년 이후 영향력을 행사할 미래 8대 산업 트렌드를 확인해 보세요.


글쓴이: 토마스 사워레시히(Thomas Saueressig)

산업 트렌드를 나타내는 도표가 표시된 화면

1. 모든 것의 서비스화 (XaaS)

지난 수십년간 여러 산업에서 제품을 만들어 파는 일이 지배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해 왔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서비스 제공은 통신을 비롯한 몇몇 부문에만 관련성이 있다고 보곤 했죠. 그런 날들은 갔습니다. 소비자(B2C) 시장에서는 스포츠 장비에서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기업(B2B) 시장에서는 기계 설비에서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를 통한 구독 방식으로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죠. 한마디로 제품과 서비스의 소비, 주문, 결제 방식이 변했습니다. 이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 여러 산업에서 수익원과 제품 디자인, 고객 응대 방식을 혁신할 전망입니다.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과정

2. 통합 모빌리티

여러 트렌드가 연결됩니다.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 트렌드와 모빌리티의 미래도 마찬가지죠. 도시 인프라는 그 동안 도심지와 외곽 지역을 이동하는 차량 위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갈수록 많은 사람이 도시로 이주하면서 이런 인프라는 더 이상 적합하지 않습니다. 분명 미래에는 새로운 컨셉과 디지털 기술편리하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보장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미 통합 모빌리티를 향한 전환을 목격할 수 있죠. 자동차나 자전거 같은 개인 운송수단이 사용량 기준으로 결제하는 대중 운송 솔루션과 통합되고 있습니다.


생성 AI, 업무 방식의 일대 혁신 | 특집 기사

생성 AI가 업종을 불문하고 파괴적 비즈니스 혁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고용주는 직원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직무 능력을 확보하도록 도와야 할 뿐 아니라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의 직무기술도 배양해야 합니다.


3. 새로운 고객 접근경로

고객경험 측면에서는 산업간 구분이 모호해지고 비즈니스 모델도 혼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와 기업 고객 모두 브랜드 상호작용에 있어 일관된 경험을 기대하죠. 고객은 또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개인화된 경험을 요구합니다. 지속가능성도 또 다른 주요 동인이죠. 고객의 기대는 꾸준히 상승할 전망입니다. 비즈니스가 판매 프로세스 이후로 이어지는 통일된 경험을 제공해 고객의 재방문을 지속하는 모습이 기대됩니다.

4. 평생 건강

건강 유지는 필수죠. 지난 수십년간 상당한 의료 부문의 발전이 있었고 기술이 크게 기여했습니다. 의료 영역을 너머 건강과 습관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디지털 기기가 라이프스타일 영역에서 갈수록 확산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와 지능형 저울, 센서를 탑재한 운동기구 등 다양한 기기가 대량의 건강 및 활동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 트렌드로 인해 의료생명과학 분야에서 진단과 치료의 발전을 가져올 새로운 가능성을 낳고 있는데 저는 소비재와 소매유통, 보험업계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봅니다.

5. 자본과 리스크의 미래

국가 및 국제 규제의 지배를 받는 은행과 보험업계는 전 세계 금융 시스템 운영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죠. 지난 수년간 핀테크(Fintech)인슈어테크(Insurtech) 혁신 기업들은 글로벌 경제에서 자본을 조달하고 할당하는 방식과 리스크를 이전하는 방식, 결제를 처리하는 방식을 바꿔왔습니다. 이제 은행과 보험의 상품과 서비스는 100% 디지털화가 가능하며 바로 이 점 때문에 이 시장이 계속해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생성 AI, 화학산업의 인간 혁신 역량강화 | 특집 기사

화학산업 공급망 전문가의 손길이 닿으면 생성 AI는 지능형 비서로서 사람들의 역량을 강화해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견해 탄탄한 비즈니스 이익을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생성 AI로 화학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도모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6. 지속가능한 에너지

기후변화와 지구에 미칠 영향을 멈추는 일이 21세기 최대 과제 중 하나이며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은 우리 시대의 근본적인 요구 중 하나입니다. 온실가스 배출 없는 에너지야말로 지속가능성을 떠받드는 대표적인 요소입니다. 에너지 전환을 위한 많은 해결책이 이미 나와있습니다.

이제는 대규모로 구현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저는 모든 산업에 영향을 받는다고 봅니다.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의 재창출은 모든 나라와 전 산업, 모든 사람이 관여하는 대규모 활동입니다.

7. 순환경제

지속가능성을 떠받드는 또 다른 기둥은 순환경제입니다. 너무나 오랫동안 글로벌 경제는 선형경제일회용 소비에 길들여져 있었죠. 기업은 자원을 가져다 제품을 만들고 사용자는 쓰고 버립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지구가 재생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소비할 뿐 아니라 쓰레기도 산더미처럼 쌓이게 되었죠.

순환경제와 선형경제의 비교

순환경제로의 전환은 환경도 보호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제시합니다. 순환 비즈니스 모델의 보상은 지금 기업들이 해야 할 투자를 훨씬 웃돌 것으로 확신합니다.

8. 탄력적 공급망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경제에서 공급망 중단사태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재와 제품의 부족과 지연 사태로 인해 텅 빈 진열대와 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회복탄력성을 확보하려면 기업은 자사의 공급망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해 지능형 계획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한 개방형 디지털 네트워크에서 거래 파트너 간에 긴밀한 협업과 데이터 교환이 필요합니다. 오늘날 복잡한 공급망 전반에 걸쳐 이처럼 실시간 투명성을 확보하려면 막대한 노력이 듭니다. 하지만 실시간 투명성 확보가 유일무이한 대안은 아니더라도 수급 중단 문제를 예견하고 대응할 최선책이라고 봅니다.

이상의 8대 산업 트렌드가 비즈니스 세계는 물론 우리 주변의 세상과 SAP의 제품 포트폴리오의 미래를 좌우합니다. 다가올 2023년은 물론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여러 산업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할 8대 트렌드를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SAP의 피터 마이어(Peter Maier)의 팀은 깊이 있는 산업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 그 내용을 책으로 엮어 볼 가치가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산업을 오가는 이러한 트렌드와 업계 리더들의 대응 방식, SAP 솔루션의 역할 등에 관해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바로 이 책 Business as Unusual with SAP: How Leaders Navigate Industry Megatrends을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