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라우드가 산업 요건을 충족할까요? 슈퍼앱은 뭐가 특별합니까? 기술이 귀사의 전략 목표를 촉진할 방안은? 이상의 질문에 대한 답이 귀사의 기술 투자에 있어 중요합니다. 10대 전략 기술로 최적화, 사업 확장, 디지털 혁신을 촉진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글쓴이: 박범순(Adam Park)


가트너, 2024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제시특집 기사

지금 소개하는 다양한 혁신은 특히 급변하는 AI 시대에 귀사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목적 의식을 가지고 선별한 몇 가지 혁신을 통합한다면 귀사의 디지털 조직을 구축, 보호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트너 선정 2023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1. 디지털 면역체계
  2. 응용 관측 가능성
  3. AI 신뢰 위험 보안관리(AI TRiSM)
  4.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5. 플랫폼 엔지니어링
  6. 무선 가치 실현
  7. 슈퍼앱
  8. 적응형 AI
  9. 메타버스
  10. 지속가능한 기술

가트너가 제시한 2023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귀사의 기술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많은 비즈니스 리더가 지금쯤 펜데믹 이후의 성장에 정조준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실상은 대다수가 경기후퇴의 위협을 눈여겨 보고 꾸준한 물가상승의 영향을 관리하며 공급망 위기에너지 소싱, 디지털 스킬 문제에 대응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미래는 불확실하지만 기업은 여전히 전략적 성과와 이니셔티브를 파악하고 투자해야 하죠. 여러분 회사의 목적이 비용 절감인가요? 마진 개선? 성장? 새로 만든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인가요?

목적이 무엇이건 간에 기술이 열쇠입니다. 하지만 기술 트렌드가 언제 어디서 영향력을 행사할지 알고 있어야 하죠. 여러분을 돕기 위해 가트너(Gartner)에서는 매년 비즈니스 리더와 기술 전문가들이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무엇이건 간에 향후 36개월간 활용해야 할 핵심 기술 트렌드를 제시합니다.

2023년에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와 관련 기회, 도입 효과, 적용 사례, 몇몇 주요 구현 방안까지 전해 드립니다.


가트너, 2023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제시

클라우드가 산업 요건을 충족할까요? 슈퍼앱은 뭐가 특별합니까? 기술이 귀사의 전략 목표를 촉진할 방안은? 이상의 질문에 대한 답이 귀사의 기술 투자에 있어 중요합니다.

오늘은 2023년 10대 전략 트렌드 중에서 현재는 물론 향후 5년간 조직 혁신과 디지털 혁신을 촉진할 4대 트렌드에 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1.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처음 소개해 드릴 트렌드는 바로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입니다.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전통적인 클라우드 기능을 맞춤화 가능한 솔루션과 결합해 소매유통, 보험, 은행, 의료, 제조 등 구체적인 산업을 지원합니다.

이들 맞춤화 가능한 솔루션은 귀사의 비즈니스 역량에 큰 가치를 더할 수 있습니다. 산업 클라우드 솔루션은 적응력이 높고 보다 빠른 혁신을 지원하며 중복을 줄이고 가치를 보다 빨리 포착하도록 지원합니다.

예컨대 골드만삭스(Goldman Sachs)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손을 잡고 몇몇 고객사에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인 금융 데이터 클라우드를 제공합니다. 이제 고객들은 골드만삭스가 거래소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인공지능(AI) 툴과 분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치와 복잡성을 기준으로 한 분석의 네 가지 유형
가치와 복잡성을 기준으로 한 분석의 네 가지 유형

가트너는 오는 2027년까지 기업의 50% 이상이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가속화 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2023년을 전후로 귀사의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에 초점을 맞출 계획을 수립하세요.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먼저 현업 기술 전문가들과 IT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융합 팀을 만들어 비즈니스 역량에 클라우드를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전사적인 이해를 높이세요. 다음으로 시스템 전면 교체보다는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해 기존 기술 포트폴리오를 보강하세요. 비즈니스 역량의 최적화혁신 등 두 가지 목적을 두고 언제 클라우드를 적용할지에 관한 원칙을 확실히 수립하세요.

2. 슈퍼앱

다음 전략 기술 트렌드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와 모바일 우선 경험 제공과 관련이 있습니다. 소비자는 동일한 앱 하나로 피자 주문, 은행 거래, 그룹 채팅을 하고 싶어 합니다. 다시 말해 기업은 슈퍼앱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죠.

슈퍼앱은 단순히 조합형 모바일 앱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플랫폼 형태로 구축되고 광범위한 용도를 지원하는 내장된 미니앱을 통해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슈퍼앱은 사용자 경험 전반에 걸쳐 마찰을 줄여주므로 보다 넓은 사용자 기반에 대해 가치를 제고하고 고객파트너, 직원의 참여를 높입니다.

가트너는 오는 2027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50% 이상이 여러 슈퍼앱의 매일 활성 사용자가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향후 3년간 보다 많은 소비자가 금융, 소매유통, 의료 등의 산업에서 슈퍼앱으로 참여하고 인력의 슈퍼앱 채택은 보다 폭 넓게 확산될 전망입니다.

두 가지 사례를 살펴볼까요.

영국 은행 레볼룻(Revolut)의 슈퍼앱은 디지털 뱅킹 생태계를 비즈니스 부문으로 확장해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중소 중견기업은 물론 프리랜서도 자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월마트의 미앳월마트(Me@Walmart) 앱을 이용해 직원들은 업무 일정 관리, 휴가 신청, 교대 근무 시간 조정, 건강검진 증명 등을 앱 하나로 모두 처리합니다.

꼭 필요했던 비즈니스 성과를 촉진하는 기술 - 가트너 2023 트렌드

3. 적응형 AI

세 번째 전략 기술 트렌드는 적응형 인공지능입니다. 변화를 통해 배우고 적응하는 AI 시스템은 공상과학 소설처럼 보이지만 공급망 중단사태와 같이 역동적인 일촉즉발의 여건 속에서 AI 모델링 개선에 이미 적응형 AI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트너는 오는 2026년까지 적응형 AI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25% 더 많은 AI 모델을 실전에 운영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그렇다면 적응형 AI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전통적인 AI 시스템과는 달리 적응형 AI는 최초로 코드를 작성할 당시에는 파악하거나 예견하지 못한 현실 세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신의 코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적응형 AI는 그래프 분석을 적용해 학습하고 AI 모델을 재교육하며 애플리케이션이 보다 빨리 적응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 성과를 촉진하도록 합니다. 적응형 AI 시스템을 구현하려면 현행 프로세스를 재설계해야 합니다. 하루 아침에 완성되지는 않죠.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단계를 소개합니다.

먼저 의사결정 흐름이 의사결정 증강이나 자동화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진단하세요. 다음으로 전면 교체 대신 현행 AI 구현 내역을 보완하면서 기반을 다지세요. 끝으로 의사결정 흐름을 재설계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면 업데이트 되도록 유연성과 역량을 강화하세요.

4. 지속가능한 기술

어느 기술 트렌드에 집중하건 간에 지속가능성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지속가능성은 IT 인프라와 솔루션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기술을 적용해 조직 전반에 지속가능한 성과를 제공하는 방식이 중요하죠.

가트너는 오는 2025년까지 임원의 75%가 지속가능한 기술 성과에 책임을 지게 되고 25%는 지속가능한 기술 영향에 보상을 연계시킬 것으로 예측합니다.

지속가능성을 기본값으로 삼는 일은 여러분의 만트라이자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IT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뿐 아니라 IT를 적용해 조직 전체는 물론 고객이 지속가능성을 높이도록 도와야 합니다.

Gartner’s Top Tech Trends for 2023

Click the button below to load the content from YouTube.

Gartner’s Top Tech Trends for 2023

전략 기술을 적용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시스템 최적화건, 사업 확장이나 새로운 디지털 혁신 방안 마련이건 간에 가트너가 제시하는 실천 가능하고 객관적인 조언을 염두에 둔다면 오늘과 내일, 먼 미래까지 보다 현명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얻으실 것입니다.


전략 목표 관점에서 기술을 바라보기

2023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가 귀사의 가치를 촉진할 방안을 명확히 하려면 귀사의 전략 목표에서 출발하세요.

디지털 가속화와 연관성 높은 전략 기술 트렌드

예컨대 가트너 연구 결과 최고경영자(CEO)의 94%가 팬데믹으로 촉발된 디지털 혁신을 유지하거나 가속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기술이 가장 연관성이 높을지 고려해 보세요(위의 도표 참조). 모든 기술을 한 번에 구현할 필요는 없다는 사실도 주의하세요.

이러한 관점으로 귀사의 전략 기술 로드맵 작성 과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 전략과 연관된 기술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