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가 일의 미래 건설을 돕는 행동과 기술로 무장한다면 한 산업의 감원은 다른 산업의 사업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포스트 팬데믹 지각변동과 시장 재정비 과정에서 리더십 규범과 직원 경험을 혁신할 일의 미래에 관한 주요 트렌드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번역: 챗GPT(ChatGPT)

빅테크의 직원 해고와 채용 동결은 최고의 인재들을 수년간 갈망해온 다른 산업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말 기준으로 15만 명 이상의 감원이 발표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을 우려하는 대신, 시장 전문가들은 이러한 직원들을 다른 분야의 혁신을 위한 건강한 지원군으로 봅니다. 일부 해고 노동자들은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전문 지식이 절실한 스타트업에서 따뜻한 환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스트 팬데믹 지각변동과 시장 재정비 과정에서, 리더십 규범과 직원 경험을 혁신할 일의 미래에 관한 몇 가지 주요 트렌드를 확인하세요.

빅테크의 감원은 다른 산업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어

현대 인력을 위한 리더십 모델

리더 및 매니저의 효과성은 최근 가트너(Gartner) 조사에서 HR 리더들의 최우선 사항이었습니다. 응답자의 24%는 [현재] 리더십 개발 접근방식이 일의 미래를 위해 리더를 준비하지 못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최우선 사항은 조직 디자인 및 변화 관리, 직원 경험, 채용, 일의 미래 등이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같은 조사에서 직원들이 변화에 더욱 저항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 조사에서는 74%의 직원이 조직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업무 행동을 변경할 의사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에 해당하는 직원 비율이 38%로 감소했습니다.

“일의 미래와 마찬가지로 리더십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우리는 감정이 유대감의 원동력임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리더는 진정성 있고 공감능력과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이들 리더는 리스킬링과 업스킬링, 다양성과 포용성에 중점을 두며 커리어 성장을 위해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빈 벤디크(Sabine Bendiek), SAP 인사 및 운영 책임자겸 이사회 멤버

직원 경험 재설계 방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이후 크게 변화한 환경에서 새로운 직원 경험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맞춤형 학습과 협업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하면서 기술의 역할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IDC 연구원들에 따르면, 2024년까지 일선 직원들에게 디지털 협업, 프로세스 자동화 및 유사한 도구에 민주화된 접근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개선된 생산성으로 인해 20%의 매출 증가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들 애널리스트는 기술의 비즈니스 도입효과가 시간이 지나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직무기술 부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 채택 플랫폼과 자동화 학습 기술에 투자하는 최고정보책임자(CIO)는 2025년까지 생산성이 40% 증가하여 전문역량 확보 속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능형 디지털 업무공간(IDW)’ 생태계 내에서 전체적이고 통합된 분석을 적용할 경우, 도입 기업들은 2026년까지 차별화된 비즈니스 성과 측면에서 70%의 증가를 촉진할 것으로 이들 애널리스트는 예상합니다.

포레스터(Forrester) 연구원들도 “디지털 직원 경험(Digital Employee Experience, DEX)은 기술을 활용하여 인재를 유치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직원 몰입을 촉진하려는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리더들의 초점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기술과 비즈니스 리더들의 60%가 향후 12개월간 직원 경험 개선을 최상의 IT 우선순위로 지정했으며 “비용 절감과 경험 개선을 위한 적용 사례”에 집중한다는 내용입니다. 직원의 “역할, 직급 또는 홈 오피스, 본사 또는 빈번한 출장자 등 어디서나 근무 환경의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에 맞춘 경험의 개인화가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의 가장 중요한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포레스터 연구원들은 감원을 진행하는 기업들도 직원 경험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처할 때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조직이 가장 성공한다”고 전합니다.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한 최고의 보호책이라 할 수 있는 우수한 고객 제품과 경험을 만들기 위해 제품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 투자”하도록 권고합니다.

하이브리드 직장은 근로자에 대한 신뢰가 필수

산업 분석가들은 조직이 하이브리드 직장 전략에 헌신하지 않으면 손해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포레스터분석가들은 “하이브리드 직장을 도입한 회사 중 40%가 원래 직장으로 되돌리려고 시도하다 실패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IDC는 반응적이고 전술적인 하이브리드 직장 모델을 채택한 글로벌 2천대 회사들은 직원 이탈과 성과 하락으로 인해 2024년에 20%의 매출 손실이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한편으로 IDC 분석가들은 2025년까지 글로벌 2천대 회사 중 65%가 몰입 인력 전반에서 온라인 존재감이 현실 세계와 동등하다고 간주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벤디크(Bendiek)는 하이브리드 직장이 보다 회복탄력적인 노동 시장을 만들 일생일대의 기회라고 봅니다.

“가장 훌륭한 리더는 대면 및 원격 근무자를 포함해 모두를 동등하게 대우하는 일관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모델링할 전망입니다. 공동의 목적을 중심으로 팀을 통합하면, 파괴적 사고와 혁신을 낳는 신뢰를 촉진합니다.”

인력 역학으로 리더십 우수성의 표준이 재정립 되고 기술로 어떤 일터에서든 직원 경험을 재창조하고 있습니다. 한 분야의 감원은 다른 분야에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리더들이 일의 미래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행동과 기술로 무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