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만명 넘는 사람이 250만 개 이상의 회사에서 일자리를 찾도록 돕는 취업 사이트가 있습니다. 하루 평균 1만건 넘는 채용공고가 등록되고 33만 여명이 방문하는 바로 그곳. 국내 인터넷 취업 사이트 중 가장 많은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잡코리아 이야기입니다.

글쓴이: 박범순(Adam Park)

인공지능 기반 종합 커리어 플랫폼으로 성장할 터

연초에 서울 강남 스마트오피스에서 비대면으로 신년식을 진행한 잡코리아. 이 자리에서 윤병준 잡코리아 대표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종합 커리어 플랫폼으로 구직자에게 행복한 커리어 여정의 동반자로 성장하겠다”며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 본사 로비

취업 포털뿐 아니라 아르바이트 사이트 알바몬에이치알파트너스, 유학몬 등을 운영하며 각 분야에서 1위를 달리는 잡코리아. 세계 최대 온라인 채용 사이트 몬스터월드와이드의 일원으로 활동하며 글로벌 인재 확보와 세계 취업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단기 계약직이나 임시직으로 인력을 충원하고 대가를 지불하는 형태의 긱 이코노미(Gig Economy)가 국내에서도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지난 해 한 전문기관의 조사에서 국내 기업 458개사 중에서 3분의 1이 넘는 36%의 기업이 긱 워커를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초단기 취업이라 할 수 있는 긱 워커의 구인 구직을 돕는 긱몬까지 운영하는 잡코리아는 장기적으로 아르바이트 채용 플랫폼 알바몬과의 시너지를 강화해 구직자 생애 전반의 커리어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잡코리아가 선택한 렌탈, 구독 서비스에 특화된 빌링 및 정산 솔루션

윤대표는 “업계 최대 구직자와 구인 기업 데이터를 보유한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인재 매칭 고도화 등 기본에 충실하면서 AI 기술 강화로 기술 기반 통합 채용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빌링 수익 혁신 관리(SAP BRIM) 프로세스

수작업 위주의 레거시 시스템이 성장의 걸림돌

“기존에 사용하던 ERP는 재무 관련 숫자 데이터를 단순히 수기로 입력만 하고 분석 자료로는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엑셀과 2차 자료가공이 필수였고 자료의 분실이나 누락, 오기입 문제도 신경 써야 했습니다.”

최홍근 프로, 잡코리아 재무회계팀

“또한 조직 확대에 따라 내부 직원 간 정보 단절로 불필요한 자원 낭비가 발생하다보니 단순 데이터 저장소 역할만 수행하는 기존 ERP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재무회계팀의 최홍근 프로는 전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저희가 축적해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플랫폼을 세분화해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데 있어 SAP와 같은 차세대 ERP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차세대 ERP를 중심으로 후속 솔루션 연계와 확장 용이해져

“AI기반의 종합 커리어 플랫폼으로 진화하려면 새로운 사업 확장이 가능한 유연성이 필요했습니다. 신규 상품이나 새로운 결제방식을 추가할 때 SAP BRIM의 플러그인 방식으로 속도나 난이도 측면에서 타솔루션들보다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김선영 팀장, 잡코리아 재무회계팀

SAP BRIM 솔루션 주요 기능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 전반적인 시스템 운영 관리가 수월해져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최홍근 프로는 밝힙니다. “다양한 SAP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SAP ERP와 최적화된 연계가 가능해 단일 플랫폼처럼 모든 데이터를 빨리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정합성 향상신속한 분석 덕분에 의사결정 지원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는 투자자, 금융기관, 정부기관 등 수 많은 이해관계자가 있습니다. 이들 이해관계자가 장부를 신뢰할 수 있도록 “외부 시각에서 봤을 때 가장 믿을만한 ERP이기 때문에” SAP를 선택했다고 김선영 팀장은 밝힙니다.

회계와 빌링 처리의 불일치로 다차원 분석 불가

다양한 디지털 상품을 구독 기반으로 제공 중인 잡코리아는 B2C와 B2B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회계와 빌링(과금, 청구) 처리가 1:1로 매치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죠. 또한 구독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대량의 사용량 기반 매출 계산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과정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과정

“이제는 SAP BRIM으로 영업 시스템의 매출 데이터를 ERP 재무 시스템에서도 동일하게 관리합니다. 이로써 빌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일원화했습니다. 덕분에 손익 분석도 조직, 계약, 고객, 상품, 과금 방식 등 원하는 수준의 다차원 분석도 가능합니다.”

박근희 프로, 잡코리아 재무회계팀

“현재 계약 매출과 관련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SAP BRIM의 구독 오더 관리를 검토 중”이라고 박근희 프로는 전합니다. “반복적이고 사용량 기반으로 발생하는 대량 매출에 대한 관리를 자동화함으로써 재무 투명성과 추적성, 무결성 등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SAP BRIM으로 싱글 인보이스와 싱글 뷰 확보

플랫폼 기업에 특화된 차세대 빌링 정산 솔루션 SAP BRIM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박근희 프로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합니다.

  1. 통합 빌링 청구를 빨리 안정적으로 중앙 제어 – 잡코리아는 B2C와 B2B 사업을 모두 하고 있습니다. SAP BRIM을 통해 복수의 데이터 소스를 다양한 기준으로 합산할 수 있고, 싱글 인보이스와 싱글 뷰를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2. 반복 발생하는 대량의 사용량 기반 매출 계산 신속 관리 – 잡코리아는 매월 20만건 이상의 트랜잭션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SAP BRIM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량 트랜잭션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복잡한 재무 및 수익 처리 프로세스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통합 빌링 청구로 재무 투명성과 추적성, 무결성이 보장되고 데이터 정합성 향상과 신속한 분석이 가능하기에 SAP BRIM을 선택했습니다. 결론적으로 SAP 도입 후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되고 비즈니스 성공률을 매우 높였죠.”

김선영 팀장, 잡코리아 재무회계팀

구직자 생애 전반의 커리어 관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잡코리아는 축적된 데이터에 AI 분석 기술을 접목하고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 매칭 성공률을 높이는 방식으로 기존 플랫폼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AI 플랫폼 구축, MSA(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도입 등 투자를 진행 중이죠.

이를 기반으로 더욱 고도화된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인 잡코리아. “장기적으로 토털 라이프사이클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완성하고, 구직자분들에게는 알맞은 구직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인생 전반에 걸친 커리어 향상 교육 프로그램까지 아우르며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김선영 팀장은 미래에 대한 비전과 사업 확장 방향을 제시합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위 취업 사이트, 잡코리아.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리더로서 글로벌 인재 확보와 세계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여정에 SAP가 함께 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