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앱 출시와 함께 챗GPT 열풍은 식을 줄 모르고 확산일로에 있습니다. 챗GPT보다 넓은 의미의 생성 AI는 어떨까요? 매일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고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돕고 팟캐스트도 만들고 인재 격차도 해소한다면?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글쓴이: 팀 클라크(Tim Clark)

이 기사를 읽고 계신다면 AI 도입 계기판의 바늘을 움직이는 챗GPT나 유사한 인공지능(AI) 오퍼링을 가지고 좀 놀아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앞으로 몇년 동안 그 계기판 바늘은 상한선에 육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IDC에 따르면 기업들이 AI를 업무 운영에 반영하면서 AI 중심 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2022년부터 2026년 사이에 27%의 연평균성장률(GAGR)을 기록하며 자그마치 3천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입니다. 분명히 실제 적용사례에 있어서는 겉으로 보이는 AI보다 훨씬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쩌면 모르고 계셨을 지도 모를 다섯 가지 유망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생성 AI, 본격적인 도약을 위해서는 6G가 필수

6G 연결성이 무대에 오르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머신과 연결된 기기에서 나온 데이터가 계속 증가하는 동안 기업들이 AI 모델을 보다 효율적이고 책임 있게 사용하도록 6G가 돕는다고 최근 포브스(Forbes) 기사 생성 AI, 본격적인 도약을 위해서는 6G가 필수에서 밝혔습니다.

“무제한 몰입 경험의 가능성을 상상해보세요. 증강현실(AR)의 초기 데이터 입력을 너머 AI에 의해 생성된 새로운 초개인화, 초맥락화된 3D 경험을 이용해 비즈니스를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존 리카타(John Licata), SAP의 혁신 전망 전략가


AI, 어쩌다 에너지 먹는 하마 되었나? | 특집 기사

훈련 과정에서 AI 모델의 복잡성과 데이터 세트의 크기가 에너지 소비를 늘리고,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고 답을 찾는 추론 과정에서도 에너지 소비가 일어납니다. 그 만큼 에너지 효율적이고 빠른 모델일수록 사용자 경험과 비용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죠.


AI 생성 SEO의 입주로 (검색엔진) 동네에 큰 파장 

주간 AI 뉴스레터 더뉴런(The Neuron) 을 아직 구독 안하셨어요? 뭘 기다리세요? 매주 주옥같은 AI 소식을 여러분의 수신함으로 매일 전해 드립니다. 대표적으로 AI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촉진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트위터 스레드에 대한 집중조명 기사를 보세요. 100% AI 생성 콘텐츠를 이용했다는 결과도 인상적이지만 창의적인 마케팅 전문가들이 기뻐할 소식이 있습니다. AI 활용 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바로 “목표 청중에 대한 이해”라는 점이죠. 그래서 성공하는 AI 콘텐츠 캠페인의 큰 부분은 바로 “여러분의 청중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멘!

매디슨 애버뉴, 혁신적인 광고 캠페인에 AI 멋진 활용

광고 대행사 비비디오뉴욕(BBDO New York)은 생성 AI를 활용해 기업용 소프트웨어 기업 SAP의 광고 캠페인을 지원합니다. 문화와 비즈니스 측면에서 중요한 사건을 토대로 매일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바꾸는 새로운 캠페인으로 비즈니스의 속도에 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광고입니다.

SAP "Be Ready" 캠페인은 생성 AI를 이용해 최신 사건과 매일 헤드라인을 토대로 그날의 광고를 만듭니다.
SAP “Be Ready” 캠페인은 생성 AI를 이용해 최신 사건과 매일 헤드라인을 토대로 그날의 광고를 만듭니다.

작동 방식은 이렇습니다. AI 소프트웨어가 그 날의 헤드라인(4개 인풋에 기초한)으로 합성 이미지를 생성하면, 인간 일러스트 작가가 디지털 옥외(OOH) 광고판에 사용할 이미지를 최종 확정합니다.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는 매일 어떤 일이 닥쳐도 준비할 수 있는 민첩성을 제공합니다. 이 광고 캠페인 활성화 과정만 봐도 AI를 비즈니스 운영에 적용했을 때 끊임 없이 방향전환을 할 수 있는 조직의 역량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에이다 아그레이트(Ada Agrait), SAP 기업 마케팅 부문장, 애드에이지(AdAge) 인터뷰에서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로 민첩성과 예측력 강화 | 블로그

인공지능(AI)이 지금처럼 연일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흥미로운 때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에 있어 AI를 비즈니스 효과로 전환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내부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가 필요합니다.


AI 팟캐스트: 따분할까, 더 나을까?

최근 와이어드(Wired) 기사를 보면 왜 더 많은 팟캐스트가 필요하지는 않은지 제대로 보여줍니다. AI 생성 팟캐스트를 포함해서 말이죠. “기술적인 진보 때문에 팟캐스트를 청취하는 일 말고는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시간 낭비일 뿐”이라고 각광 받는 최초의 AI 생성 팟캐스트 ‘조 로건 AI 익스피리언스(The Joe Rogan AI Experience)’를 만든 휴고(Hugo)가 전합니다. 사실 “로봇의 가벼운 대화”가 모두의 입맛에 맞지 않을 수 있죠. 그래서 어쩌면 보다 합리적인 AI의 진보는 스포티파이(Spotify)가 AI를 이용해 호스트가 읽는 팟캐스트 광고를 진짜 사람처럼 들리도록 하는 데 있지 않을까요?


SAP Sapphire 2023, AI 시대 미래 비즈니스 제시 | 보도자료

SAP는 현지시간 16일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개최한 사파이어(SAP Sapphire) 행사에서 비즈니스 AI, 그린원장(친환경 장부) 등 불확실한 미래 상황에서도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대대적인 혁신 및 협력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AI로 비즈니스의 인재 격차 해소 도와

기업들은 자사 인력이 보유한 직무기술과 미래에 필요한 스킬 사이의 격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 늘어가는 과제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 격차의 해소야말로 지금처럼 경쟁적인 시장에서 새로운 인재를 채용하고 직원 성장을 돕기 위해 학습과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의 최적화로 이어질 수 있죠. 이러한 당면과제에 대응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SAP는 생성 AI를 석세스팩터스(SAP SuccessFactors)와 통합했습니다. 최근 열린 사파이어(SAP Sapphire) 컨퍼런스에서 데모 시연을 통해 에이미 윌슨(Amy Wilson) 석세스팩터스 제품 및 디자인 부문장은 몇 가지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생성 AI는 해당 포지션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HR 전문인력이 직무 기술서와 인터뷰 질문을 작성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채용 캠페인 기획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팁도 제공하죠. 고객사의 비즈니스 전략에 입각해 AI는 다가올 여러 해 동안 직원들이 습득해야 할 직무기술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에이미 윌슨(Amy Wilson), 석세스팩터스(SAP SuccessFactors) 제품 및 디자인 부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