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Korea 뉴스센터

맥킨지가 제시하는 2024년 8대 CEO 우선순위


새해를 앞두고 올바른 아젠다를 만들기는 결코 더 쉬워지는 법이 없습니다. 온갖 잡음 속에서 2024년 CEO에게 중요한 8대 우선순위를 중심으로 정리한 저희 맥킨지 팀의 노력의 결정체를 제시합니다.


글쓴이: 호마윤 하타미(Homayoun Hatami), 리즈 힐튼 시걸(Liz Hilton Segel)

뭣이 중헌디?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인가?) 지난 수년 간 저희가 탐구해 온 질문입니다(2022년과 2021년 리포트도 참고하세요). 올해는 가장 중요한 건 역시 가족, 친구, 가치, 원칙, 헌신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습니다.

저희가 헌신하는 영역 중 하나가 바로 CEO에 대한 헌신이죠. 최고경영자 자리는 참 힘든 자리인데 항상 더 힘들어지기만 합니다. 최근 몇년만 봐도 글로벌 팬데믹과 공급망 붕괴, 전쟁, 완고한 물가상승, 기타 여러 붕괴사태에 대응해야 했죠. 이들 중 한 가지 문제만으로도 CEO의 아젠다가 흔들릴 지경입니다. 동시다발로 진행된다면 우리 기억 속에 가장 힘든 운영 환경이라 할 수 있죠.

가트너, 2024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제시특집 기사

지금 소개하는 다양한 혁신은 특히 급변하는 AI 시대에 귀사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목적 의식을 가지고 선별한 몇 가지 혁신을 통합한다면 귀사의 디지털 조직을 구축, 보호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희 두 사람은 매년 수백명의 CEO와 면담을 나눕니다. 많은 저희 동료들도 마찬가지죠.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회사를 이끄는 CEO 여러분을 존경합니다. 최고경영자들과의 대화에서 나온 다양한 관점을 한 데 모아 사회와 공동체, 직원을 위해 더 나은 기업 운영 방식을 제시하고 비용 확보와 투자자 보상 방안 등에 대해서도 제안 드립니다.

그럼 2024년 CEO를 위한 8대 우선순위를 만나보시죠.

1. 생성 AI, 개념 증명에서 확대 적용으로

올해(혹은 이번 10년) 가장 큰 이야기는 바로 생성 AI(gen AI)의 도래입니다. 여러분, 이건 진짜 중요한 변화입니다. 세계 전역에서 모든 산업에 속한 수천 개 기업이 이미 간단한 생성 AI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비즈니스 활동을 급격하게 혁신하고 있습니다. 물론 혁신 기업들이 헤드라인을 장식하고는 있지만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은 바로 확대 적용 기업들이죠. CEO는 서둘러 세 가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생성 AI 적용으로 이익을 볼 비즈니스 분야, 적용 분야를 하나에서 여러 분야로 확대할 방안, 생성 AI라는 새로운 도구가 우리 산업을 재편하는 방식 등을 파악해야 하죠.

2024년 생성 AI 4대 트렌드특집 기사

생성 AI는 단순히 사람들이 더 빨리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돕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이 기술의 진정한 혁신 잠재력을 보여주는 여러 시장 분석 전문기관의 예측을 통해 2024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영역의 4가지 트렌드를 진단해 봅니다.

2. 기술로 경쟁사를 따돌릴 방안

디지털 시대가 중년에 접어들면서 대다수 기업은 디지털 혁신AI 트랜스포메이션을 최소한 시작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원하는 성과를 얻고 있는 기업은 드물죠. 기업의 디지털화라는 힘든 작업에서 최대 가치를 끌어내는 데 필요한 근본적인 조직 재배치를 추진하지 않았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올해는 저희 동료들이 베스트셀러 서적 리와이어드: 디지털 AI 시대에 경쟁에서 앞서기 위한 맥킨지 가이드(Rewired: The McKinsey Guide to Outcompeting in the Age of Digital and AI)을 출간했습니다. 기업 디지털화에 관한 최고의 통찰을 집대성한 작품입니다. 디지털 승자는 경쟁사보다 빨리 매출 신장과 비용 절감을 달성합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비즈니스 개선 지원 | 특집 기사

챗GPT 덕분에 미래를 변화시킬 핵심 기술로 평가 받는 AI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디지털 이니셔티브의 효율성을 개선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월간 인사이트에서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3. 우리 평생 최대 자본 재배치

자본 재배치에 관해서는 에너지 전환에 관해 지난 해 말씀 드린 내용입니다. 그 후 자본 재배치는 한층 가속화 되었고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불확실성 속에서 투자자와 기업은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는데도 자본 투자를 확정 짓는 데는 꺼려하기 때문이죠. 분명히 해 둡시다. 앞으로 일어나야 할 일은 바로 새로이 부상하는 비즈니스 시스템의 모든 영역에서 신규 친환경 기술 비즈니스가 수천 개 생성되는 일입니다. 기업이 어디에, 어떻게, 언제 투자해야 하는지에 관한 아이디어도 확인하세요.

4. 귀사의 수퍼파워는?

여러분이 존경하는 회사를 떠올려 보세요. 아마도 그 회사의 고유한 성공 비결이라 할 수 있는 수퍼파워를 한두 가지 정도 열심히 설파할 수 있을 겁니다. 도요타의 도요타 생산 시스템. LVMH의 정교한 장인정신과 유명 브랜드의 기업가 정신. 디즈니의 상상력 넘치는 고객 경험. 확실히 구분되는 차별화된 역량이 있다면 회사는 가격만으로 경쟁하는 미어터질 듯한 일반 상품 시장에서 벗어나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차원 높은 비즈니스가 가능합니다. 탁월한 구현이야말로 새로운 역량을 구축하는 데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5. 중간 관리자를 사랑하라

미국 레스토랑 체인 중 하나인 와플하우스(Waffle House)는 문을 닫지 않는 가게로 유명합니다. 어떤 이는 문에 잠금장치가 없다고도 하죠. 저희가 보기에는 이 회사만의 경영 철학으로도 유명해져야 합니다. 이 레스토랑의 그릴 작업자는 쇼의 스타입니다. 수년 간의 훈련 끝에 최고의 자리에 오르면 “그릴의 엘비스”라는 칭호를 받죠. 그 후로는 승진이 없습니다. 킹보다 높은 게 뭐가 있겠어요? 하지만 다른 기업은 대부분 이런 중간관리자를 고위 관리직으로 승진시킬 가능성이 높죠. 원하지도 않고 자신에게 적합하지도 않은 역할인데 말이죠. 기업은 이제 중간관리자에 대한 경영철학을 재고해야 하며 중간관리자의 실체를 인정해야 합니다. 바로 회사의 핵심 인력이라는 사실.

블랙 스완과 그레이 라이노, 실버 라이닝

블랙스완 – 검은 백조(black swan)

검은 백조는 일반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예측 불가능한 사건을 말합니다. 지난 2021년 러시아의 명백한 군사력 증강과 뒤를 이어 진행된 2022년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은 아마도 대표적인 블랙 스완 사건입니다. 검은 백조는 원래 예측 불가능하지만 사고 영역을 넓혀 광범위한 시나리오가 발생 가능하다고 본다면 건전한 계획 및 준비태세 확보에 필수적입니다.

잠재적 블랙 스완은 정말로 다양합니다. 경제 대국의 정치적 내부 붕괴부터 정부나 리더의 무력에 의한 제거, 심각한 지역내 군사 충돌, 유례 없는 기후 사건으로 인한 대규모 사상자 발생, 이민 행렬, 기근, 또 다른 팬데믹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레이라이노 – 회색 코뿔소(gray rhino)

검은 백조의 예측 불가능성에 비해 회색 코뿔소는 파급효과가 크면서도 발생 확률이 높은 사건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리스크는 저 멀리 보이지만 그 여파를 온전히 파악하지믄 못합니다. 코뿔소가 우리를 향해 달려와 피해를 줄 건 확실한데 정확히 언제, 얼마나 큰 피해가 생길지는 모르죠. 조직은 회색 코뿔소가 달려올 때 피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확보해야 합니다. 때로는 회색 코뿔소 떼가 동시에 몰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야말로 코뿔소 떼와의 충돌이라 할 수 있죠.

글로벌 레이다 상의 회색 코뿔소로는 보다 폭 넓은 전략적 경쟁 가운데 고조되는 아시아 지역의 갈등 리스크가 있습니다. 곧 달려들 것 같은 다른 코뿔소로는 중동 지역의 갈등 심화와 직 간접 갈등 확대를 야기한 정권에 대한 관계 냉각화와 국내외 압력 증가를 들 수 있습니다.


실버라이닝 – 은빛 안감(silver lining)

지정학적 리스크의 소용돌이 속에서 조직은 한 걸음 물러나 차분하게 열린 틈과 기회를 진단해 안전지대에서 운영하고 잠재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실버라이닝(쥐구멍에 드는 볕)“은 연약하고 폭풍 구름에 금세 사라질 수 있지만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전략적 용기를 보여주는 리더들이 손을 뻗으면 닿을 곳에 있습니다.

예컨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둘러싸고 열린 한 가지 틈으로는 유럽 에너지 시장의 자재 수급 문제와 신재생 에너지 전환 가속화 기회로 인해 유럽이 세계를 이끌 잠재력이 있습니다. 지정학적 긴장으로 공급망이 제약을 받을 때 생기는 또 다른 실버라이닝은 우방국에 투자하는 “프렌드쇼어링” 분위기 속에서 추가 투자 기회로 인도와 베트남 같은 피벗 지역의 등장입니다.

6. 지정학적 불안과 극복 방안

불활실성 이론을 제시한 닐스 보어(Niels Bohr)가 남긴 유명한 말처럼 예측은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 미래에 대한 예측은 더 그렇죠. CEO 여러분이 글로벌 지정학적 질서의 재편을 지켜보면서 아마도 이 말에 공감하셨을 거라 봅니다. 다음은 뭘까요?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사건은 전문가들의 예측을 뒤엎는 후덜덜한 능력이 있죠. 이에 직면한 경영팀과 이사회는 시나리오 계획에서 검은 백조와 회색 코뿔소를 고려해야 하고, 동전의 어느 면이 나오건 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정학적 회복탄력성 확충에도 힘써야 합니다.

2024 공급망 트렌드: 생성 AI가 리스크 탄력성의 근간 | 특집 기사

불확실성을 이용해 실험하고 강력해지는 공급망을 가트너는 안티프래자일 공급망이라고 정의합니다. 백신을 맞고 면역력을 키우는 과정과 비슷하죠. 리스크 탄력성을 강화하고 안티프래자일 공급망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공급망 트렌트를 확인하세요.

7. 성장으로 가는 길

우스운 일입니다. 성장은 항상 CEO의 최대 우선 과제이면서도 성장에 이르는 길은 한 번도 명확한 적이 없습니다. 때로는 성장 비결이 시장 점유율 확대였다가 새로운 시장 진출, 때로는 완전히 새로운 영역으로 좌회전하는 일일 수 있습니다. 변함 없는 진리는 바로 성장의 10가지 규칙이죠. 이들 규칙이 다가올 2024년에는 어떻게 전개될까요? 많은 기업의 경우 4번 규칙: 핵심의 강화입니다. turbocharge your core, by using 기술을 적용한 성장 촉진이 필요하죠. 다른 기업의 경우 6번 규칙: 잘 아는 분야에서 성장입니다. 영업 생산성 개선을 도모해야 합니다. 또 늘 그래왔듯이 가장 변함 없는 규칙은 바로 9번: 계획적인 인수입니다. 맥킨지의 20년 연구 노력의 마지막 자료가 입증하듯이 말이죠.

8. 거시경제를 보는 새로운 렌즈

코로나19(COVID-19)로 역사가 재편된 지 거의 4년이 지난 지금 몇몇 CEO는 여전히 거시경제의 확실성을 기다립니다. 일어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그래도 괜찮아요. 선도 기업들은 불확실성을 활용합니다. 자사의 리스크 성향을 진단하고 경기 순환 주기의 바닥 근처에서 투자합니다. 대부분은 시나리오 계획에 의존합니다. 계획 수립 과정에서 경제가 어느 방향으로 선회하건 간에 기업이 취해야 할 핵심 활동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도 주효하죠. CEO는 자사의 모델에 저희가 개발한 새로운 여러 시나리오를 접목해 글로벌 대차대조표의 전개 방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얻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20년간 글로벌 대차대조표 상의 자산은 실물 경제인 국내총생산(GDP)보다 훨씬 빨리 성장했습니다. 이 추세가 지속될 지는 불확실하죠. 하지만 또 다른 변수는 은행권 자산의 급격한 이동입니다. 비상장주 거래 시장으로 이동 중이죠. 이러한 변화가 상장 기업에 어떤 의미로 다가올지 고려해야 합니다.


모쪼록 이 글과 링크로 전해 드린 심도 깊은 글들을 통해 CEO 분들과 임원분들이 2024년 아젠다 상의 여러 큰 이슈에 대해 조금이나마 명확한 이해를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CEO 여러분은 작은 일들을 돌보고 자신도 돌봐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