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에 있어 생성 AI의 흥미로운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AI가 스토리텔러를 완전히 대체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생성 AI와 함께 보다 인간적인 스토리텔링을 하는 비결을 확인하세요.


글쓴이: 나미타 굽타-헬(Namita Gupta-Hehl)

태초부터 인간은 이야기를 이용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왔습니다. 동굴 벽화부터 말로 전하는 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멋진 몇몇 문학 명작에 이르기까지 스토리텔링은 여러 세대를 거치며 전해져오고 있죠. 디지털 미디어가 확산되면서 사진과 동영상, 오디오북, 온라인 기사, 짧은 소셜 미디어 포스트까지 완전히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만큼 완전히 새로운 스토리텔링 방식도 가능해졌습니다.

스토리텔링 성공을 위한 7가지 원칙 | 특집 기사

어린 시절 이야기를 좋아하던 우리는 어른이 되어서도 이야기에 대한 갈망이 여전합니다. 프레젠테이션과 비즈니스 회의에서 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기 위한 7가지 원칙을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제이디 슈람(JD Schramm) 교수가 알려 드립니다.

생성 AI가 업종을 불문하고 파괴적 비즈니스 혁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고용주는 직원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직무 능력을 확보하도록 도와야 할 뿐 아니라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의 직무기술도 배양해야 합니다.

저는 책 속에 빠지는 걸 좋아합니다. 말로 만든 세상에 휩싸이는거죠. 시각적 스토리텔링은 영화와 스트리밍 콘텐츠를 통해 또 다른 매혹적인 대안을 제시합니다. 이제 스토리텔링은 새로운 시대를 앞두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생성 AI(GenAI)라는 기술 때문이죠. 이 혁신 기술은 이야기를 구상하고 공유하는 방식을 혁신할 잠재력이 있으며 창작자와 청중 모두에게 흥미진진한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한 여성과 책에서 날아오르는 나비들의 시적인 만남 일러스트
스토리텔링에 있어 생성 AI의 흥미로운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AI가 스토리텔러를 완전히 대체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미지: GETTY)

생성 AI는 자신이 쇼의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게 아닙니다. 사람과 협업을 하기 위해 존재하죠. 이 협업의 중요한 측면은 바로 청중을 위해 보다 몰입감 높은 경험을 창출하는 데 있습니다. 생성 AI가 여전히 창의적인 일자리를 빼앗아 갈까요? 저는 서로 경쟁하는 대신 생성 AI와 인간이 공존하며 협업하는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고 강력히 느낍니다.

생성 AI로 창의력을 증강시킬 비결

멋진 이야기를 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데이터를 파헤지고 청중의 관심사를 놓치지 않으며 바로 이거다 싶은 아이디어를 찾을 때까지 브레인스토밍도 해야 하죠. 이 대목에서 생성 AI 도구가 도움이 됩니다. 경쟁사 분석과 타겟 청중 분석 등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연구를 대신할 수 있거든요. 이 데이터를 취합하고 정리하면 보다 강력하고 타게팅된 콘텐트를 만들 수 있고 통찰을 매혹적인 이야기로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출 시간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중심에 두는 B2B 스토리텔링 마케팅 | 특집 기사

코끼리와 몰이꾼. B2B 구매의 세계에서 몰이꾼은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하는 구매자입니다. 하지만 의식하건 않건 간에 종종 직감과 감정이라는 코끼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시대에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건 결국 스토리텔링이죠.

작가의 벽에 부딪친 경험이 있으세요? 여기서도 생성 AI는 이상적인 동반자입니다. 채팅과 유사한 인터페이스 덕분에 여러분은 AI 도구를 글쓰기 파트너로 삼아 아이디어를 주고 받으며 창의력이 샘솟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갈수록 생성 AI는 여러분의 두뇌에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싹틔우고 창의력의 고삐를 풀어주는 일이 더 많을 것입니다.

더욱이 생성 AI는 콘텐츠 제작의 민주화를 실현해 보다 폭 넓은 청중이 이용하도록 합니다. 자신이 타고난 작가가 아니라고 여기는 사람조차 생성 AI를 이용해 초안을 만들거나 복잡한 개념을 설명할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간편함 덕분에 모두가 자신의 생각을 보다 명확히 설명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생성 AI 적용 시대에 두각을 나타내는 비결

생성 AI가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콘텐츠 생성에 탁월하기는 하지만 반드시 기억할 점은 바로 훈련 받은 데이터에서 편향을 물려받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콘텐츠가 공정하고 편향이 없으며 윤리적으로 건전한지에 대해서는 인간의 관리감독이 필수입니다. 강력한 콘텐츠의 핵심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그런데 생성 AI는 스스로 이런 뉘앙스를 파악할 수 없죠. 이 대목에서 사람이 개입해야 합니다. 생성 AI로 생성한 콘텐트를 발판 삼아 개인적인 일화와 경험을 엮어서 여러분의 콘텐츠를 차별화 해야 합니다.

예컨대 여행 블로그에서 생성 AI는 사실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예기치 못한 우회의 스릴이나 현지인과의 훈훈한 교감을 포착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의 관점이야말로 파급효과를 주고 독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비밀 양념입니다.

B2B 콘텐츠 마케팅 베스트 프랙티스 | 특집 기사

(1) 고객이나 가망고객이 찾는 콘텐츠, 즉 방문객을 유인하는 콘텐츠; (2) 고객에 초점을 맞춰 중요한 고객 질문에 답하는 콘텐츠; (3) 고객이 찾기 쉬운 콘텐츠 등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발간하는 콘텐츠 마케팅으로 새로운 기회를 잡으세요.

생성 AI가 업종을 불문하고 파괴적 비즈니스 혁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고용주는 직원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직무 능력을 확보하도록 도와야 할 뿐 아니라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의 직무기술도 배양해야 합니다.

생성 AI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숙련된 활용이 요구되는 도구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관건이죠. 아웃풋은 인풋이 얼마나 훌륭한지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기본을 배우고 생성 AI의 역량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하면 가장 좋습니다. 추가로 AI 생성 콘텐트의 환각이나 표절 문제도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믿을 수 있는 정보인지, 윤리적으로 표현되었는지에 관해서는 인간의 비판적 사고가 필수입니다.

기본적으로 생성 AI는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합리화하는 한편 사람은 감성 지능과 스토리텔링 마법을 발휘해 청중과의 연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나아갈 길

생성 AI를 여러분의 궁극적인 스토리텔링 코파일럿(부조종사)이라고 상상해 보세요. 내딛는 걸음걸음마다 항상 곁에서 여러분을 지원하며 자유롭게 합니다. 특정 주제에 관해 연구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세요? 생성 AI가 완벽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다 막혔나요? 생성 AI를 공명판으로 삼아 번뜩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보세요.

이렇게 여러분은 자신이 가장 잘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출 자유를 얻습니다. 청중과 진정으로 연결하는 데 필요한 감정과 휴먼 터치를 더할 수 있죠. 생성 AI가 인간의 경험과 공감능력, 잘 전개된 이야기를 복제할 수는 없거든요.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생성 AI는 여러분의 스토리를 위한 논리적 토대(로고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야기의 심장과 영혼(에토스와 파토스)은 여전히 여러분에게서 나와야 합니다.

리즈 위더스푼(Reese Witherspoon)이 사파이어(SAP Sapphire) 행사에서 한 말이 떠오릅니다.

“…여러분이 그곳에 들어가야 합니다. 기술이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거든요. 기술 위에 우리의 창의력을 덧씌워야 합니다. 우리의 인간다움을, 우리의 윤리를 얹어야만 합니다.”

리즈 위더스푼(Reese Witherspoon), 헬로 선샤인(Hello Sunshine) 창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