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는 Sapphire에서 기업용 앱, 데이터, 비즈니스 AI의 ‘플라이휠 효과‘로 불확실성 극복을 돕는 새로운 AI 도구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발표하고, AI 기반 통합 솔루션으로 기업의 복원력 강화생산성 30% 향상을 약속했습니다.


글쓴이: 폴 테일러(Paul Taylor), 번역: 클로드(Claude)

불확실성 시대에 대비하는 플라이휠 효과

크리스천 클라인 회장이 이끄는 SAP 경영진은 올해 SAP Sapphire 행사에 참석한 IT 및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SAP의 “플라이휠” 조합—가장 광범위한 엔터프라이즈 앱 제품군, 상황 인식 데이터, 그리고 세계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AI—을 활용하여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랜도 행사의 개막 기조연설에서 경영진은 고객들이 이러한 도전과제를 극복하고, 운영을 혁신하며,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된 다양한 새로운 AI 도구, 비즈니스 앱, 그리고 파트너십을 공개했습니다.

‘SAP 사파이어 2025’서 기업 운영 방식 재정의할 비즈니스 AI 공개 | 보도자료

SAP가 20일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연례 컨퍼런스 ‘SAP 사파이어(SAP Sapphire)‘를 개최했다. SAP는 이번 행사에서 모든 사용자가 비즈니스 AI의 강력한 기능으로 업무 방식을 변혁할 혁신과 파트너십을 대거 공개했다.

불확실성

클라인 회장은 “우리 모두 하나의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업종이나 지역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이 그렇습니다. 그 문제는 바로 불확실성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무역 중단에 대한 불확실성, 새로운 규제 요구사항에 대한 불확실성, 그리고 AI가 어떻게 내 사업을 변화시키고 내 인력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불확실성 말입니다.”

SAP Reimagines How Enterprises Run With Business AI

Click the button below to load the content from YouTube.

SAP Reimagines How Enterprises Run With Business AI

SAP가 거시경제적 불확실성을 없앨 수는 없지만, 그는 “특히 이런 시기에 여러분의 사업이 더욱 회복력 있고 탄력적이 되도록 돕겠다는 것이 저의 약속입니다. 여러분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플라이휠 효과

SAP는 클라인 회장과 다른 SAP 고위 경영진이 “플라이휠 효과”를 활용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리학에서 플라이휠 효과는 개별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에너지를 창출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클라인 회장은 “SAP 플라이휠의 첫 번째 요소는 우리의 애플리케이션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엔드투엔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SAP만큼 비즈니스와 산업을 이해하는 곳은 없습니다.”

플라이휠의 두 번째 요소는 데이터입니다. “앱들이 우리에게 가장 풍부한 미션 크리티컬 비즈니스 데이터의 보고를 제공해 주며, 의미론적으로 풍부한 비즈니스 데이터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는 다른 기술 회사는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 데이터는 플라이휠의 세 번째 요소인 AI로 공급됩니다. 엄청난 양의 비즈니스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이 극도로 강력한 비즈니스 AI를 개발하는 핵심입니다.

SAP Business Suite란? | SAP 코리아

SAP Business Suite는 AI와 실시간 데이터를 SAP의 포괄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함으로써 기업 관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제품 페이지 방문하기

새로운 SaaS (Suite as a Service)

SAP 비즈니스 스위트

클라인 회장은 “이어서 AI를 다시 앱에 주입하여 플라이휠을 돌리게 합니다. 이 앱들이 여러분의 회사를 운영하죠”라고 말한 후, 회사가 SAP 비즈니스 스위트(SAP Business Suite)와 AI의 힘으로 관세 변화와 같은 불확실성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여러 온스테이지 데모 중 첫 번째를 소개했습니다.

플라이휠 테마를 확장하면서, SAP 이사회 멤버이자 제품 및 엔지니어링을 이끄는 무하마드 알람은 이 데모가 앱, 데이터, AI의 플라이휠이 회사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재창조 추구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엔드투엔드로 완전히 통합된 애플리케이션 스위트, 고품질 데이터와 강력한 거버넌스 및 풍부한 의미론적 맥락을 가진 조화로운 데이터 모델을 제공하는 데이터 레이어, 그리고 고품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매일 사용하는 앱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AI가 필요합니다.

알람은 플라이휠 효과의 개념이 새로운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기업 CIO들이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필요에 의해 구축된 분산되고 이질적인 애플리케이션 환경으로 인해 좌절감을 느껴왔다고 언급했습니다.

취약한 균형 유지에 80%의 예산 소비

대부분의 기업은 사용하는 앱들을 통합하고 분산된 데이터 세트를 추출하여 결합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소비합니다. 알람은 “실제로 조직들이 앱과 데이터의 이러한 취약한 균형을 구축하는 데 노력과 예산의 최대 80%를 소비하여, 가치 창출에 집중할 수 있는 자원은 20% 밖에 남지 않는다고 추정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취약한 균형이 한동안 존재해 왔지만, AI 시대에는 완전히 무너진다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기하급수적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엔드투엔드 비즈니스 프로세스 맥락과 함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분산되고 연결되지 않은 환경에서 이를 실현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유일한 진정한 해결책은 베스트 오브 브리드를 스위트로, 즉 SAP가 “스위트 애즈 어 서비스(Suite as a Service)”라고 부르는 것으로 이동하는 일이라고 알람은 청중에게 말했습니다. “새로운 SaaS가 플라이휠 효과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AI 시대에는 진정한 차별화가 조직을 위해 이러한 엔드투엔드 맥락에서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는 핵심을 단순화하고 혁신할 때만 가능하며, 기존 환경에 또 다른 복잡성 레이어를 추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이 바로 SAP 비즈니스 스위트가 제공하는 대안입니다.

SAP Business Data Cloud란? | SAP 코리아

SAP Business Data Cloud는 완전 관리형 SaaS 솔루션으로 모든 SAP 데이터를 통합 및 관리하고 타사 데이터와 원활하게 연결하여 LoB 리더에게 더욱 영향력 있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데모 요청하기
SAP BDC 사용해 보기

불확실성 시대에 필요한 수정구슬, SAP BDC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

클라인 회장과 알람은 또한 2월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SAP Business Data Cloud) 출시의 중요성과 고객 및 파트너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강조했습니다. 클라인은 이를 “불확실성의 시대에 우리가 필요로 하는 수정구슬”이라고 묘사했습니다. “SAP와 타사 데이터를 조화시키는 업계 최대의 의미론적 데이터 레이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클라인 회장은 또한 팔란티어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한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의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기능 확장을 발표했고, 알람은 SAP 클라우드 ERP 데이터를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플랫폼(Adobe Experience Platform)의 데이터와 결합하는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어도비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공개했습니다.

플라이휠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클라인과 SAP의 CTO 겸 최고 AI 책임자인 필립 헤르지그도 일련의 AI 관련 발표를 했습니다. 클라인은 “SAP에서 우리의 목표는 모든 최종 사용자의 생산성을 30% 높이는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쥴(Joule)이란? | SAP 코리아

Joule은 비즈니스 데이터에 기반하고 AI 에이전트와 결합되어 직원이 사용하는 모든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전에 지원하는 동시에 복잡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AI 코파일럿입니다.

데모 요청하기

쥴과 쥴 에이전트, AI 파운데이션의 3박자

쥴(Joule)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SAP는 최종 사용자들이 SAP의 생성형 AI 코파일럿인 쥴과 인간의 언어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것이 새로운 UX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쥴은 사용자의 모든 비즈니스 질문에 답변을 제공할 것이며, 백엔드에서는 매우 스마트한 쥴 에이전트들이 엔드투엔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직원들로부터 업무를 인수받을 것입니다.

클라인 회장은 “오늘 우리는 쥴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하고 모든 것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고 발표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작년에 SAP가 인수한 사용자 채택 확산 플랫폼인 워크미(WalkMe)와 쥴을 결합함으로써, 쥴은 어디에나 존재하고, 항상 온라인으로 지원되며, 능동적이고, 개인화된 AI 비서로 자리합니다.

클라인 회장은 “최종 사용자가 어떤 앱에서 작업하든, SAP든 아니든, 쥴은 어디에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쥴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외에도, SAP는 퍼플렉시티(Perplexity)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쥴이 모든 것에 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퍼플렉시티의 CEO 아라빈드 스리니바스가 클라인과 함께 무대에 올라 퍼플렉시티의 답변 엔진이 SAP 데이터와 통합되어 일상적인 비즈니스 질문에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제공하는 방법을 시연했습니다.

SAP Business AI | SAP 코리아

비즈니스의 모든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실제적으로 이해하는 AI와 에이전트로 팀이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세요.

데모 요청하기

비즈니스 AI

기조연설 섹션에서 헤르지그는 SAP 비즈니스 AI(SAP Business AI)로 이룬 진전을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트랜잭션의 80%가 쥴을 통해 관리될 것이라고 약속했고, HR, 재무, 공급망 등에 걸쳐 광범위한 작업을 지원하는 1,600개 이상의 기술을 기본 제공으로 제공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또한 개발자를 위한 쥴과 컨설턴트를 위한 쥴을 도입하여 매일 수만 명의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헤르지그는 SAP가 올해 말까지 400개 이상의 AI 시나리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으며, 이미 34,000명 이상의 고객이 매일 SAP 비즈니스 AI를 사용하여 업무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브리티시 텔레콤이 이미 쥴로 직무에 적합한 숙련된 후보자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의 85%를 절약하고 있으며, 직원들이 HR 업무를 40% 적은 시간에 완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공유했습니다.

헤르지그는 “우리의 AI 전략은 매우 단순합니다. 세 가지가 핵심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I 시대의 새로운 UI로서의 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정립하는 쥴 에이전트, 그리고 AI의 운영 체제가 되고 있는 SAP BTP의 AI 파운데이션(AI Foundation)입니다.”

쥴 에이전트(Joule Agents)란? | SAP 코리아

Joule Agents는 다단계 워크플로를 자율적으로 계획 및 실행하고, 협업하여 부서를 연결하고, 의사결정을 가속화하며, 프로세스를 합리화하는 AI 시스템입니다.

SAP에 문의하기

쥴 에이전트

쥴이 경험 레이어를 변화시키는 동안, 헤르지그는 쥴 에이전트가 비즈니스 프로세스 레이어를 변화시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재정립”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사이트에서 액션으로”라는 원칙을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앱을 설계하는 대신, 쥴 에이전트는 추론과 행동을 통해 의사결정을 간소화합니다.

헤르지그는 “이를 통해 우리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에서 패러다임 전환을 만들고 있습니다. 정말로 인사이트에서 액션으로에서 AI와 함께 추론과 액션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쥴 에이전트는 여러분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입니다.” 곧 기업들은 인력의 일부로 쥴 에이전트, 타사 에이전트, 그리고 쥴 스튜디오에서 구축된 맞춤형 에이전트로 구성된 거대한 에이전트 팀을 갖게 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에이전트들을 제어하고 관리하기 위해 헤르지그는 린아이엑스(SAP LeanIX)에서 AI 에이전트 허브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SAP LeanIX는 이미 여러분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알고 있으므로, 방법론을 쥴 에이전트로도 확장하는 것은 논리적인 수순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다른 혁신들 중에서 헤르지그는 SAP가 샌프란시스코의 프론티어 AI 랩인 낫다이아몬드(Not Diamond)와의 공동 협력으로 개발된 AI 파운데이션의 프롬프트 옵티마이저를 포함하여 AI 파운데이션에 60개 이상의 새롭고 업데이트된 기능을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프롬프트 옵티마이저는 기존 프롬프트를 다른 모델로 자동 변환하며, 뉴라 로보틱스(Neura Robotics)와 엔비디아와의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파트너십은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를 융합하고 인간형 로봇이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SAP가 SAP를 운영

개막 기조연설을 마무리하면서, SAP 이사회의 최신 멤버이자 최고운영책임자인 세바스천 슈타인호이저는 회사가 앱, 데이터, AI의 결합된 힘을 사용하여 SAP에서 자체 운영을 실행함으로써 상당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쥴을 통해 우리의 개발자, 컨설턴트, 인사 담당자가 오늘 강력한 효율성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SAP 전체에서 우리는 예산에 약속된 수억 달러의 AI 기반 효율성 향상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슈타인호이저는 또한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의 이점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올해 초 우리는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의 최초 고객이 되어 뚜렷한 장점을 얻었습니다. 첫째, 하나의 의미론적으로 풍부한 데이터 레이어에서 모든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는 우리의 재무, 인사, 영업 계획 전반에 걸쳐 더 나은 인사이트를 더 빠르게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더 나은 비즈니스 AI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피플 인텔리전스를 시작으로 첫 번째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세트를 출시하게 되어 기쁘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SAP 자체의 앱 레이어로 이동하면서, 슈타인호이저는 SAP 자체의 RISE with SAP 여정에 대해 더 자세히 공유했습니다. 그는 또한 SAP 자체의 변환 여정을 위해 프로세스 환경과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매핑하는 데 있어 시그나비오(SAP Signavio)와 린아이엑스(SAP LeanIX) 같은 도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의 많은 회의는 더 이상 파워포인트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는 Signavio와 LeanIX를 사용하여 프로세스와 아키텍처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논의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마무리: 불확실성 시대에 고객과 함께하는 SAP

기조연설 메시지를 요약하면서 크리스천 클라인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함께 비즈니스 AI가 주입된 SAP 비즈니스 스위트가 불확실성의 시대에 여러분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여러분이 더 빠르고, 더 간단하게, 더 낮은 비용으로 그곳에 도달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돕는지 보았습니다.”

“제 마음에 정말 소중한 개인적인 약속으로 이 기조연설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여러분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계속해서 훌륭한 혁신을 제공하며, 특히 불확실성의 시대에 전체 여정에 걸쳐 여러분 곁에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완전한 조화 속에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