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항공기 관련 기술을 비롯해 핵융합 기술, 해군 항공모함 관련 기술 등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계 방위 산업 및 기술 다각화 기업인 제너럴어타믹스(General Atomics)의 전자기시스템(GA-EMS) 그룹은 생산 설계와 제조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SAP S/4HANA 제조관리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현 완료했습니다.
수요 증가 대처 위해 제조 프로세스를 디지털로 전환
GA-EMS는 제조 프로세스를 디지털 전환함으로써 자사의 특화되고 고도로 복잡한 컴포넌트 및 시스템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처하도록 생산능력을 확장한다는 목표 하에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이처럼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종단간 기업 운영 시스템을 중심으로 설계팀과 제조팀을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하나로 연결하고 페이퍼리스 제조 환경에서 소통, 협업, 품질을 개선해야 합니다.
디지털화, 자동화로 제조 생산성 대폭 개선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과 디지털화, 그에 따른 자동화 덕분에 전 산업에 걸쳐 상당한 생산성 개선 효과를 내고 있다”고 SAP의 프란츠 히어로(Franz Hero) 디지털 공급망 개발 책임자는 말합니다. “이는 특히 GA-EMS처럼 복잡한 제조 환경에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생산과 설계 팀 간의 협업이 필요하고 전사적인 제조 운영의 디지털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이죠.”
설계 변경이 생산 공정에 제대로 반영되도록 보장
디지털 협업과 프로세스 지원을 위해 SAP S/4HANA를 확장하자 생산 설계와 제조 운영 사이의 간극이 해소되었습니다. 상세 생산 공정 모델링 역량과 생산 작업자를 위한 심층 지시사항을 제공해 생산 공정이 제대로 실행되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인더스트리 4.0으로 품질과 효율 대폭 개선
“단계별 계획을 수립해 제조 프로세스를 전환하고 운영 방식의 개선, 비용 절감은 물론 최고 품질과 최고 신뢰도를 자랑하는 제품을 고객에게 정시에 납품하도록 보장하고 있다”고 GA-EMS의 스캇 포니(Scott Forney) 사장은 밝힙니다.
“SAP가 지원하는 인더스트리 4.0 덕분에 품질과 효율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제조 및 생산 공정 전반에 걸쳐 설계 변경이 있을 때 가시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변경이 필요할 때면 더 빨리 전환할 유연성을 확보했고 가장 필요한 곳에 최적의 자원을 투입하며 제품이 생산 현장을 거치는 동안 추적 역량도 높였습니다.”
GA-EMS의 제조 효율화 센터(Manufacturing Center of Excellence)는 제조와 조립, 핵심 첨단 기술 시험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미해군의 포드급 항공모함용 전자기 항공기 이착륙 시스템, 인공위성 및 우주 시스템, 다용도 레일건 무기 시스템, 고에너지 레이저, 초고속 발사체 및 변전 시스템 등 광범위한 시스템과 컴포넌트를 제공하며 항공우주, 방위, 우주 산업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