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에 누워 휴대폰을 보며 웃는 남자

RPA 자동화로 핵심 인력의 역량강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일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이용하거나 특화된 해결책을 이용하면서도 복잡한 맞춤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반복 업무에서 벗어나 핵심 인력이 시간과 비용을 줄이며 보다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하게 하세요.

글쓴이: 톰 베넷(Tom Bennet)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RPA를 표현한 이미지

복잡한 비즈니스 이슈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한 가지 소프트웨어가 만병통치약일 수는 없습니다. 인사관리(HR) 같은 기능 영역이나 프로젝트 관리 내부만 하더라도 각 조직은 고유한 내부와 외부 당면과제가 있죠. 과거에는 소프트웨어 기능에 맞게 프로세스를 바꾸라는 조언이 최고의 제안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가득한 복잡한 세상에서 그런 식의 사고방식은 더 이상 유일한 대안은 아닐 겁니다. 자동화가 고려할 만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거든요.

맞춤형 자동화를 약속하는 RPA

바로 이 블로그 글을 쓰는 데도 재스퍼(Jasper)라는 인공지능(AI) 도구를 썼습니다. 재스퍼는 아직 배울 게 많기는 합니다만 벌써 제가 하려는 이야기의 맥락을 상당히 잘 이해하고 쓸만한 단어나 문장을 제안해 줍니다. 덕분에 블로그 글을 더 빨리 쓸 수 있고 수고를 덜 수 있죠. 재스퍼가 아직 글쓰는 저를 대신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핵심 아이디어와 링크, 맥락 등을 여전히 제가 다 알려줘야 하거든요. 요즘 뜨고 있는 이 사례만 봐도 프로세스 자동화가 블로그 글쓰기건 여러 트랜잭션을 실행하는 일이건 간에 많은 조직에서 HR 프로세스 개선이나 효율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컨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일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이용하거나 특화된 해결책을 이용하면서도 복잡한 맞춤 프로세스 지원을 약속합니다. 특히 RPA를 이용해 기능 격차를 해소하거나 반복 업무를 자동화할 때 유용하죠.

RPA 도입 확산 속도가 인상적입니다. 최근 딜로이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4%가 RPA나 ‘지능형 자동화’를 구현 중이라고 합니다. 도입 중인 조직들이 지원 대상 프로세스 관련 비용을 31-70%까지 절감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점에서 놀랄 일도 아니죠.

RPA로 전문가의 반복 작업 제거, 시간과 비용 절감

HR 분야의 RPA 적용 사례는 많습니다.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인사 업무도 RPA를 활용하면 HR 전문가들의 자유 시간을 늘려 보다 복잡한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HR 관련 RPA 트렌트 몇 가지를 살펴 볼까요?

채용 관리 자동화

공석이 생겨 채용 요청을 생성하고 조직, 재무, 채용 관련 정보를 채워넣는 일은 대체로 머리를 쓰지 않는 활동입니다. 그러면서도 이런 채용 요청서는 빨리 대량으로 생성해 공시해야 하죠. RPA는 이 업무를 자동화합니다. 간단한 로직를 바탕으로 결과 요약을 제공하면서 변동사항도 처리할 수 있죠. 인재 확보 전문가들은 채용 공고 내역서 작성 등 보다 섬세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온보딩 자동화

신입사원의 성공적인 온보딩을 위해서 조직마다 완수해야할 고유한 일련의 업무가 있습니다. 많은 HR 솔루션이 오보딩 관련 업무 관리 기능을 제공하지만 변동사항이 있거나 임의적인 요청, 근무 시작일 변경 같은 변경사항이 생길 때가 진짜 문제입니다. RPA는 기존 온보딩 솔루션이 이러한 변동사항에 대응할 수 있게 하며 부가가치도 창출합니다. 오리엔테이션 미팅 일정을 잡고 제반 서류를 수집하며 후속 작업을 처리하는 등 매우 유용하면서도 보통은 반복적인 업무야말로 고급 RPA가 처리할 이상적인 활동이죠. HR 담당자가 보다 인간적이고 따스한 모습으로 첫날 입사자를 환영할 수 있도록 말이죠.

단순한 ‘매크로’ 기능 이상으로 최신 RPA에 대해 기억해야할 중요한 항목이 있습니다. 다른 고급 기술을 내장해 보다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거든요. 플랫폼에 따라 RPA는 여러 갈래의 의사결정 트리를 갖는 정교한 워크플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광학문자판독(OCR), 네트워크 파일 저장, API 등 다른 고급 기술을 RPA 워크플로에 추가하면 복잡한 업무와 운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들 기술의 조합 덕분에 가능성은 그야말로 끝 없이 펼쳐지죠.

이러다 괴물을 만들게 될까?

따라서 RPA의 적용 계획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기존 업무 프로세스와 인력, IT 환경 등에 자동화가 어떤 영향을 줄 지 고려하세요. 일반적으로 자동화는 항상 유익한 효과만 가져오지 않고 예상치 못한 다른 문제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죠.

미키마우스와 마법사의 조수

미키마우스와 마법사의 조수 이야기는 디즈니의 첫 장편 애니메이션 판타지아에 소개될 만큼 오래된 내용입니다.

마법사의 조수가 모든 마법을 제대로 익히기도 전에 물을 긷는 일이 번거로워 빗자루에 주문을 걸죠. 빗자루는 물 긷는 일을 자동화합니다. 문제는 일을 시키는 법은 알았지만 멈추는 법은 배우지 못했다는 사실. 멈출 수도 없는 일을 시작한 꼴이 되었죠.

마법사의 조수 이야기는 이처럼 간단한 일을 자동화하는 게 악몽으로 돌변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적절한 사례가 아닐까 싶네요. RPA를 이용해 데이터를 만들거나 양식을 기입하기 시작했는데 적용한 RPA 기술이 쏟아 내는 산출물로 인해 처리해야 할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겼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상황을 상상해 보세요.

RPA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먼저 업무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반복적이며 일정한 규칙 기반으로 처리되는 부분은 어디이고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부분은 어디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로봇의 업무와 사람이 에너지와 창의력을 집중할 업무 사이에 최적의 균형을 유지한다면 시너지 효과 넘치는 좋은 솔루션을 얻을 수 있죠.

분명히 RPA는 향후 수 년간 많은 조직의 IT 환경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할 전망입니다. 약간의 계획과 통찰만 있다면 조직의 귀중한 전문가들의 자유 시간을 늘리고 시간과 비용은 줄일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조직에 도움이 될 기술 같죠? 그렇다면 포괄적인 RPA 솔루션을 이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로봇은 이런 업무에 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