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로 위를 달리는 빨간 고속열차

SAP-네이버-Cloud4C 공공 클라우드 MOU 체결

SAP 코리아, 네이버클라우드 Cloud4C
공공 클라우드 협력 위한 MOU 체결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박차

 

  • 3 협력 하에 SR 사용 중인 SAP HANA 기반 SAP ERP 공공기관 최초로 네이버클라우드로 이관 완료
  • SAP 코리아, ‘SAP 코리아 퍼블릭 서밋 2022’개최공공부문 클라우드 ERP 적용 사례 소개

SAP, 네이버클라우드, Cloud4C 대표의 MOU 체결 사진

2022 10 31, 서울 SAP 코리아(대표 신은영)는 네이버클라우드(대표이사 박원기·김유원) 및 클라우드포씨코리아(이하 Cloud4C, 한국지사장 서피터)와 함께 ‘공공 클라우드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주식회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 이하 ㈜SR)이 기존에 사용하던 SAP ERP 시스템 등 IT 인프라 환경을 네이버클라우드로 이관하는 계약 추진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지난 10월 23일에 이관을 완료했다. 해당 계약은 CSAP 인증(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공공기관용)을 완료한 서비스형 인프라(IaaS)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관된 최초의 공공기관 SAP ERP 시스템 이관 사례이다. 이로써 ㈜SR은 향후 시스템 운용 유연성을 갖춰 변화하는 IT 인프라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SAP 코리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화 솔루션 기반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제공업체(MSP)이자 SAP 글로벌 프리미엄 파트너 및 라이즈 위드 SAP(RISE with SAP) 공식 파트너인 Cloud4C와 함께 이번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3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환경에서 SAP ERP 운영 및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를 ㈜SR에 제공하게 된다. 이로 인해, 더욱 안정적으로 인프라를 도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으로 예상한다.

3사는 네이버클라우드 기반의 SAP S/4HANA를 포함한, SAP 솔루션의 사업기회 발굴, 실현 및 확대를 위해 협력한다. 각 사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SAP S/4HANA 및 SAP HANA 빅데이터 플랫폼 솔루션 및 매니지드 서비스를 특히 CSAP 인증이 필요한 상황에서 최우선적으로 제안하며, 향후 지속적인 사업기회 확장을 위한 상품,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한다. 더불어, 각 사는 향후 비즈니스 운용 시 필요한 제반 인증과 자격요건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상호 지원한다. 향후 관련 사업 발굴 및 원활한 수주를 달성하기 위해 각 사가 보유한 고객사 또는 사업기회 정보를 적극 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기존 SAP ERP 및 라이즈 위드 SAP 사용이 어려웠던 국내 금융 및 공공기관들이 이번 3사 협력을 통해 접근성이 더 쉬워졌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인증을 받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환경을 통해 공공기관이 SAP ERP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Cloud4C의 글로벌 26개국 52개 지역의 자체 인프라 네트워크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 시스템을 바탕으로 향후 국내 금융 및 공공기관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진출 기회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이사는 “네이버클라우드는 공공기관이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공공의 디지털 전환(DX)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MOU와 ㈜SR의 클라우드 전환 사례로 SAP 코리아와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서피터 Cloud4C 한국지사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민간 부문을 넘어 대한민국 공공 부문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SAP 디지털 전환 여정 지원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Cloud4C는 포춘지 500대 기업 중 60대 기업을 포함, 4,000여개 글로벌 기업에 SAP를 포함한 다양한 클라우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네이버클라우드의 글로벌 시장진출 가속을 위해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신은영 SAP 코리아 대표는 “이번 ㈜SR의 IT 인프라 이관 계약은 지난 2020년 SAP 코리아와 네이버클라우드가 공공기관 대상 클라우드 사업확대 MOU 체결 이후 최초의 S/4HANA 이관인 상징적인 사례”라며 “SAP 코리아는 오늘 네이버클라우드 및 Cloud4C와 체결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 사례를 더욱 많이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SAP 코리아는 지난 28일 ‘SAP 코리아 퍼블릭 서밋 2022’를 개최했다. SAP 코리아는 ‘공공부문 경영 혁신 및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디지털 전환의 핵심 도구, 클라우드 ERP’의 주제로 개최한 이번 서밋에서 클라우드 ERP 적용 사례 소개 및 공공부문 경영 환경 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 방안을 공유했다.

행사는 신은영 SAP 코리아 대표이사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헌승 제21대 국회 후반기 국방위원회 위원장의 축사, 강동석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원장 및 하경남 SAP 코리아 부문장의 기조연설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진 오후 세션에서는 공공 고객을 위한 SAP 클라우드 ERP 소개, ㈜SR의 SAP 클라우드 ERP 도입 사례 발표 및 공공기관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SAP 전략 및 솔루션 소개가 진행됐다.

# # #

SAP 대해

SAP의 전략은 모든 기업이 지능형 기업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SAP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규모와 업종에 관계 없이 모든 기업이 최고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거래의 87%가 SAP® 시스템을 통해 처리된다. SAP의 머신러닝사물인터넷(IoT), 고급 애널리틱스 기술은 고객의 비즈니스를 지능형 기업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한다.

SAP는 사람과 조직에 깊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협업을 촉진한다. SAP는 기업이 소프트웨어를 중단 없이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단순화한다. SAP의 엔드투엔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제품군을 통해 전 세계 25개 업종의 기업 및 공공 고객이 수익성 있게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바뀌는 상황에 적응하며,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SAP는 고객, 파트너, 직원 및 업계 선구자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가 더 잘 운영되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ap.com/korea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