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은 어떻게 세상을, 사람을 이롭게 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되죠.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는 독일계 글로벌 기업 에스에이피(SAP SE). 기업용 소프트웨어 부문을 만들고 대변혁의 시기마다 최신 기술을 적용해 경영 혁신을 이끌어 온 SAP의 성장 과정을 소개합니다.
1972. 초창기
지금으로부터 50년 전 1972년 4월 1일 IBM 출신 직원 다섯 명이 회사를 만듭니다. 디트마 호프(Dietmar Hopp), 핫소 플래트너(Hasso Plattner), 클라우스 벨렌로이터(Claus Wellenreuther), 클라우스 치라(Klaus Tschira), 한스-베르너 헥터(Hans-Werner Hector)는 SystemAnalyse Programmentwicklung (시스템 분석 프로그램 개발) 이라는 회사를 차립니다. 창업 아이디어는 바로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는 표준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만들자는 것이었죠.
SAP의 창업자들과 직원들은 고객 곁에서 일했습니다. 보통은 고객사 사무실에서 그 회사 직원들 옆에 나란히 앉아 고객의 업무 요구사항과 프로세스를 배웠습니다. 1975년에는 재무회계(RF)와 송장확인, 재고관리(RM)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듭니다. 초기 고객 중에는 독일 외스트링겐 소재 ICI 계열사인 나일론 공장과 놀(Knoll), 부르다(Burda), 린데(Linde), 쇼트(Schott) 등이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처리와 표준화, 통합 등 세 가지 요소의 조합이 중소 독일 기업에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SAP가 변신하는 토대가 되었죠.
1979년에는 2세대 소프트웨어인 R/2 개발에 착수합니다. 1980년에는 80명 가량 되는 SAP의 직원들이 독일 발도르프에 지은 첫 본사 사옥으로 입주합니다.
1987-1999. R/3에서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
이미 R/2로 큰 영업 성공을 구가하고 1988년 기업공개(IPO)를 1년 앞둔 시점에 SAP의 경영진은 3세대 소프트웨어를 내다보고 있었죠. SAP R/3의 성공담은 1992년에 시작됩니다. 이 3세대 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로 글로벌 경제를 향한 길을 다지면서 SAP는 전 세계 각지에 현지 법인과 개발 센터를 확장하며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합니다.
지난 1999년에 SAP는 인터넷과 신경제에 대응하기 위해 mySAP.com 전략을 내놓습니다. 그로부터 10년 후 모바일 기술과 데이터베이스 기술, 클라우드 등 미래를 향한 3대 시장에 주력하기로 하죠. 이처럼 새로운 분야에서 핵심 주자로 서둘러 자리하기 위해 SAP는 비즈니스오브젝트(Business Objects), 사이베이스(Sybase), 아리바(Ariba), 석세스팩터스(SuccessFactors), 필드글래스(Fieldglass), 컨커(Concur) 등 몇몇 경쟁사를 인수합니다.
2011-2022. SAP HANA로 클라우드에 진입
지난 2011년 첫 고객사들이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SAP HANA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며칠이나 몇주가 걸리던 데이터 분석이 이제 불과 몇초만에 완료되었죠. 그로부터 4년 후 SAP는 SAP S/4HANA를 출시합니다. 전적으로 SAP HANA 위에서 운영되는 최신 비즈니스 소프트웨어죠.
SAP는 모든 기업이 지속 가능한 지능형 네트워크 기업으로 전환하도록 돕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클라우드에서 통합된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과 기술, 선진사례를 총동원해 지원합니다.
SAP는 4대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벤더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합니다. SAP의 통합 애플리케이션들은 비즈니스의 모든 부분을 연결해 디지털 플랫폼 위에 지능형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BTP 플랫폼(SA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은 애플리케이션 개발, 데이터 및 분석, 통합, 인공지능(AI) 등을 단일 플랫폼으로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은 SAP의 지능형 기업 전환 오퍼링인 “RISE with SAP” 오퍼링의 중심 요소입니다.
현재 2억 4천만 명이 넘는 클라우드 사용자가 모든 비즈니스 기능을 포괄하는 100여 가지 SAP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 사업자보다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를 자랑합니다. SAP는 16개국 35개 사업장에서 65개 데이터 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 숫자로 보는 SAP
독일 남부 발도르프에 본사를 둔 SAP는 프랑크푸르트와 뉴욕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시장 리더로서 180여 개국 44만 여 고객사와 전 세계 107,415명의 직원(2021년 12월 31일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80% 가량이 중소 중견기업입니다.
지난 2021년 총매출은 278.4억 유로로 클라우드 비즈니스 매출은 이 중 94억 유로(2025년까지 220억 유로를 상회할 것으로 추산)를 차지합니다. SAP는 22,700여 파트너사와 함께하며 25개 산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만듭니다. 2021년 연구개발 인력은 총 인원의 30%를 차지합니다. SAP는 전 세계 100여 개 개발 사업장을 운영하며, 여기에는 20개 SAP Labs 개발 센터와 17개 공동혁신센터(Co-Innovation Labs)가 포함됩니다.
현재 SAP 고객은 전세계 총 상거래의 87%(46조 달러)를 차지하며 세계 100대 기업 중 99개사가 SAP 고객입니다. 또 100대 기업 중 85개 기업이 SAP S/4HANA 고객입니다.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에 비추어 환경 영향 축소가 SAP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최상위를 차지합니다. 기존 계획보다 2년 앞당겨 2023년까지 자사 운영의 탄소 중립성 확보를 목표로 합니다. SAP의 목적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