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주도형 조직은 예기치 못한 이벤트나 시장 변화에 빨리 대응할 수 있으며 공급망 상류, 하류 모두에 대한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지능형 기술이 성숙하면서 곧 예측 통찰 수준을 너머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글쓴이: 리처드 하월즈(Richard Howells)
많은 조직이 자동화, 머신러닝, 인공지능 같은 지능형 기술을 적용해 프로세스 합리화, 반복 작업 자동화를 도모하며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증강현실, 가상현실, 드론 등을 보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상은 최근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가 공급망 담당 임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의 중요한 교훈 중 하나입니다.
공급망 리더(응답자의 상위 12%)의 47%는 “반복 작업 수행에 자동화를 활용하는 일”이 공급망 전반에 걸쳐 최고의 전략적 목표라고 꼽았습니다. 이는 지능형 기술의 위력을 활용해 일상 업무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보여줍니다. 더욱이 이번 조사에서는 공급망 리더들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을 통합해 실시간 데이터 통찰은 물론, 전략적 고객 중심성 확보,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 회복탄력성 제고 등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술로 미래를 이끈다
공급망 리더들은 기술 활용에 관해서는 경쟁사보다 한참 앞서 있습니다.
-
리더의 76%는 일부 영역에 IoT를 적용 중이며, 다른 응답자는 20%에 그쳤습니다.
-
-
리더의 48%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적용 중이며, 다른 응답자는 14%에 지나지 않습니다.
투자 정당화에서 실제 도입 효과로
기술에 매료되어 그 기술로 해결할 문제가 없는지 찾아 나서기 쉽습니다. 하지만 유니레버(Unilever)의 애너 로페즈(Ana Lopez) 북미지역 제조부문장은 이번 조사에서 “기술이 아니라 현재 여러분에게 있는 문제와 사랑에 빠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도 이러한 문제 중심의 접근법을 취할 경우 공급망 리더들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RPA를 적용한 리더의 88%가 고객 중심 경험 제공에 도움이 된다고 밝힙니다.
-
리더의 86%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가시성과 유연성이 향상되었다고 전합니다.
-
리더의 86%가 3D 프린팅으로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에 도움을 얻었다고 전합니다.
문제를 먼저 보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공급망 리더들은 단지 최신 유행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게 아닙니다. 통찰을 얻고 이를 토대로 실질적인 전략을 세워 실천하며 보다 고객 중심적이고 지속가능한 조직을 만듭니다. 먼저 문제를 파악하고 난 후에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안을 택합니다.
-
어떻게 하면 제품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할 수 있을까?
사물인터넷(IoT)을 지원하는 보다 스마트한 제품을 설계하면 제품의 성능과 사용 현황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사용 현황을 토대로 과금을 하고 예지 정비 프로세스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
농산물을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으로 조달했다고 홍보할 방안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공급망 전반에 걸친 상품의 이동을 추적하면 이 정보를 고객과 공유해 협력업체까지 추적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정시 납품을 보장하고 고객 서비스 수준을 높일 방안은?
사물인터넷 센서와 GPS 기술을 운송 및 물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용하면 출하 및 재고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수요 가시성을 높일 방안은?
제품에 대한 수요 신호를 소셜 미디어와 감성 분석을 통해 감지하거나 일기예보, 로컬 이벤트 등을 통해 파악하면 최적의 시점에 최적의 장소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양만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어떻게 하면 사후 대응에서 예지 정비로 이동할 수 있을까?
사물인터넷 센서로 설비자산의 성능을 추적하면 고장을 예측하고 정비 비용을 줄이며 설비 업타임(가동시간)을 높이고 활용도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
직원 성과를 개선할 방안은?
증강현실(AR) 도구를 활용해 기술자에게 작업 완료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면 기술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문제 예측을 너머 해결책을 제안하는 지능형 기술
이번 조사의 하이라이트는 한 마디로 이렇습니다. “데이터 주도형 조직은 예기치 못한 이벤트나 시장 변화에 빨리 대응할 수 있으며 공급망 상류, 하류 모두에 대한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지능형 기술이 성숙하면서 곧 예측 통찰 수준을 너머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공급망 리더들이 기술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지능형 공급망을 운영하는 방안에 관해 알고 싶은 분은 최고운영책임자(COO)와 최고공급망책임자(CSCO)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생존과 번영: 공급망 리더의 리스크 최소화 및 기회 극대화 방안“에 관한 최신 연구 조사를 다운 받으세요.
* 원문: How Technologies Are Converging To Enable Intelligent And Resilient Supply Chains, SAP BrandVoice, Forb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