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학산업 공급망 전문가의 손길이 닿으면 생성 AI는 지능형 비서로서 사람들의 역량을 강화해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견해 탄탄한 비즈니스 이익을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생성 AI로 화학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도모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생성 AI는 화학산업의 차기 주요 혁신 시대를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문제 해결사이자 삶을 바꾸는 혁신가로서의 효능은 정말로 많은 변수에 달려있습니다.

과대광고를 넘어서기 위해 화학산업은 제품 발견을 재구상하고 공급망 계획 및 관리를 개편하며 이 신기술의 환경 영향을 포함해 데이터 품질 문제를 다룹니다.

2024 공급망 트렌드: 생성 AI가 리스크 탄력성의 근간 | 특집 기사

가트너는 불확실성을 이용해 실험하고 강력해지는 공급망을 안티프래자일 공급망이라고 정의합니다. 백신을 맞고 면역력을 키우는 과정과 비슷하죠. 2024년 새해를 맞아 리스크 탄력성을 강화하고 안티프래자일 공급망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공급망 트렌트를 확인하세요.

올초 텍사스주에서 열린 화학산업 SAP 사용자를 위한 선진사례(ASUG Best Practices: SAP for Chemicals) 행사에서 전 세계 유명 화학회사 리더들의 발표를 듣고 나서 여러 전문가에게 연락해 화학산업이 생성 AI의 무한한 가능성과 궁극적인 현실 간의 간극을 해소할 방안은 무엇인지 관해 물었습니다.

글로벌 공급망 혁신을 상징하는 지구와 연결된 도로
화학산업 공급망 전문가의 손길이 닿으면 생성 AI는 지능형 비서로서 사람들의 역량을 강화해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견해 탄탄한 비즈니스 이익을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getty)

생성 AI로 화학산업 발견 과정 재창조

생성 AI는 화학산업이 사회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발견을 위해 맞춤 제작됩니다. 마찬가지로 이 산업의 엄격한 팩트 기반 방법론은 챗GPT와 다른 거대언어모델 (LLM)에서 생겨나기 쉬운 허구와 사실을 가려내는 데 이상적입니다.

“화학 같은 산업은 자연의 분자를 재결합해 새로운 멋진 걸 발명하고 기존 제품과 부품에 대한 응용분야를 정교화합니다. 생성 AI 도구를 이용해 회사의 화합물과 공장 운영 라이브러리를 토대로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매개변수가 명확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다른 산업과는 달리 화학산업은 LLM의 제안을 시험해 볼 수 있죠.”

조슈아 그린바움(Joshua Greenbaum),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컨설팅(Enterprise Applications Consulting) 대표

화학산업의 미래 | SAP 코리아

화학 기업은 수요 증가를 활용하기 위해 계획, 개발, 생산을 현대화하고 차별화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SAP의 화학 산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하고 민첩성을 높이며 친환경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인간 중심의 수요 계획

생성 AI를 둘러싼 시장의 열기로 인해 사람들은 갑자기 다른 유형의 AI가 한물 간 게 아닌가 생각할 지 모릅니다. 화학산업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수요 계획은 기업들이 생성 AI에서 나온 외부 데이터를 가져와 전통적인 머신러닝 모델의 예측 내용을 증강할 수 있는 멋진 예입니다. 생성 AI는 공급망과 수요, 기타 계획 담당자를 위해 데이터에 맥락을 부여합니다. 이로써 관련 공유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이 빨라져 거래 중심성은 줄고 인간 중심성이 커진 새로운 차원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은 10분 동안 클릭하는 것보다 생각하는 데 10분을 보낸는 걸 더 선호하죠.”

매트 레이먼(Matt Reymann), SAP 화학산업 글로벌 부사장

생성 AI로 복잡한 공급망 데이터 파싱

다른 복잡한 산업과 마찬가지로 화학회사도 LLM 도구를 이용해 예측 불가능한 글로벌 경제에서 공급망 차질을 벗어날 가장 빠른 탈출구를 브레인스토밍 할 수 있습니다. 악천후나 지정학적 갈등, 꽉막힌 항구 등 예기치 못한 사건들로 생산과 배송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을 때 조직은 빨리 대안 시나리오를 탐색해 고객 약속을 지킬 수 있습니다.

“생성 AI가 모든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지도, 모든 사람의 일자리를 차지하지도 않습니다. 정말로 잘하는 일은 화학산업 공급망과 물류망 전반에 걸쳐 제품 레시피의 자재, 협력업체 네트워크, 운송 물류 등 대량의 상호 연결된 데이터를 의미 있는 단위로 잘게 쪼개는 파싱 작업입니다. 공급망 전문가의 손길이 닿으면 생성 AI는 지능형 비서로서 사람들의 역량을 강화해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견해 탄탄한 비즈니스 이익을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조슈아 그린바움(Joshua Greenbaum),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컨설팅(EAC) 대표

SAP, 신규 생성 AI 비서 쥴(Joule) 발표 | 보도자료

사용자가 평문으로 질문하거나 문제를 제시하면, SAP 포트폴리오 및 제3자 소스에서 가져온 비즈니스 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맥락에 맞는 지능적인 답변을 구할 수 있습니다.

AI로 고객 중심성 강화

기술이 전 산업 부문에 침투했지만 비즈니스는 사람의 소통과 협업에 좌우됩니다. 생성 AI는 파편화 된 데이터를 전사적으로 연결해 셀프 서비스 쿼리(질의)를 가속화하고 직원 생산성과 고객 경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화학산업은 생성 AI를 이용해 엔드투엔드(종단간)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고 성장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최근 자연어 생성 AI 코파일럿 쥴(Joule)을 발표했습니다. 이 생성 AI 비서는 HR, 재무, 공급망, 조달, 고객경험, 비즈니스 기술 플랫폼(SAP BTP) 등 SAP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됩니다. 기업 사용자에게 SAP의 클라우드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맥락에 맞는 사전 대응식 통찰을 제공해 생산성과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을 촉진합니다.”

매트 레이먼(Matt Reymann), SAP 화학산업 글로벌 부사장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AI

조직은 올바른 AI 기반 전략을 수립해 자사의 비즈니스 당면과제를 해결하고 이 기술의 리스크를 완화할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예컨대 생성 AI의 보다 강력한 컴퓨팅 파워로 인해 클라우드 기반 환경 전반에서 훨씬 높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으로 이어집니다. 동시에 지속가능성 규정 증가에 따른 규제준수 입증을 도울 수도 있죠.

“화학산업은 잠재적 레시피나 자재구성표를 지능형 에이전트를 통해 구동함으로써 현지 제한사항에 따른 규제 준수 여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규제 미준수 사유로 기다리던 화물을 실은 팔레트가 도크에서 압류되는 리스크는 완화할 수 있어야죠.”

조슈아 그린바움(Joshua Greenbaum),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컨설팅(EAC) 대표

생성 AI, 진정한 클라우드 ERP의 완성 | 특집기사

클라우드 솔루션 운영은 그 자체로도 많은 효과가 있지만 생성 AI는 전력승수입니다. 클라우드가 생성 AI를 만나면 중요한 방식으로 시너지 효과가 생깁니다. 진정한 지능형 시스템 기업 전환을 돕고 속도와 민첩성이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만나 빛을 발합니다.

이 기술의 가능성을 실현하려면 기업은 최대 효과를 내도록 활용하면서도 책임 잇는 사용을 위한 안전장치도 확보해야 합니다.

“생성 AI가 정보 처리를 가속화하면서 조직은 데이터 개인정보보호와 편견이나 거짓 정보를 예방할 책임이 있습니다. 저희 SAP는 설계부터 연관성, 신뢰성, 책임성 있는 AI를 업무 영역에 내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모든 기술이 그렇듯 생성 AI도 모든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만능 해결사는 아닙니다. 화학산업 리더들은 고유한 상황에 맞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적용사례를 탐구 중입니다.”

매트 레이먼(Matt Reymann), SAP 화학산업 글로벌 부사장

화학회사에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메가트렌드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