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라우드 솔루션 운영은 그 자체로도 많은 효과가 있지만 생성 AI(GenAI)는 전력승수입니다. 클라우드가 생성 AI를 만나면 중요한 방식으로 시너지 효과가 생깁니다. 진정한 지능형 시스템 기업 전환을 돕고 속도와 민첩성이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만나 빛을 발합니다.


글쓴이: 스콧 러셀(Scott Russell)

가장 혁신적인 비즈니스 기술이 내 손 안에

지금 우리는 비즈니스 기술 측면에서 가장 혁신적인 순간을 살고 있습니다. 과거 어느 때보다 비즈니스가 더 많은 기술에 액세스할 수 있고 갈수록 지능적인 방식으로 혁신해 불확실성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과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죠.

손바닥 위에 AI를 상징하는 글씨와 아이콘
클라우드 솔루션 운영은 그 자체로도 많은 효과가 있지만 생성 AI는 전력승수입니다. 클라우드가 생성 AI를 만나면 중요한 방식으로 시너지 효과가 생깁니다. 진정한 지능형 시스템 기업 전환을 돕고 속도와 민첩성이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만나 빛을 발합니다. (getty)

지난 몇 년간 저희 회사에서 고객사의 혁신을 돕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방식 중 하나가 바로 ‘라이즈 위드 에스에이피(RISE with SAP)‘로 고객사의 ERP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관하기 쉽게 해 드린 일입니다. 라이즈는 맞춤 제작된 ERP 소프트웨어혁신 서비스, 비즈니스 분석, 파트너사의 전문역량을 하나로 모은 번들입니다. 고객사의 클라우드 이관을 돕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보다 빠른 속도와 민첩성을 지원하는 동시에 보안성, 규제준수, 확장성 등을 두루 갖춘 환경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ERP를 위한 생성 AI의 활용 방안 | 특집 기사

지난 10년간 혁신과 사업성과를 대폭 가속화한 클라우드 기술 혁명과 마찬가지로 인공지능(AI)이 기업의 프로세스와 가까울수록 혁신 효과가 확대됩니다. ERP 분야에서 생성 AI는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뒤바꿀 혁신의 물결을 일으킬 전망입니다.

이 점이 왜 중요할까요? 모든 회사가 클라우드로의 이관을 선제적으로 추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이관에 따른 효과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죠.

RISE with SAP는 계속 진화하며 전 세계 SAP 고객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일례로 최근 여행 기술 회사 아마데우스(Amadeus)가 자사의 핵심 SAP 소프트웨어를 RISE with SAP를 통해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전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클라우드 전환으로 아마데우스는 최신 업데이트와 기능향상, 산업특화 솔루션 등에 액세스하게 되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보다 빨리 대응하고 수요와 시장 여건에 맞춰 운영 역량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생성 AI, 지금이 도입 적기

클라우드에서 솔루션을 운영하면 앞서 밝힌 도입효과가 있는데 여기에 생성 AI는 전력승수 역할을 합니다. 클라우드와 생성 AI는 중요한 방식으로 상호 보완하는 양대 기술입니다. 이 두 기술이 만나 진정한 지능형 시스템 기업 전환을 돕고 속도와 민첩성을 데이터와 인사이트에 결합해 빛을 발하게 하기 때문이죠.

지난 주 저희 SAP에서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큰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바로 새로운 생성 AI 코파일럿 쥴(Joule)의 출시입니다. 작동 원리는 간단합니다. 여러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분류하고 맥락을 정리해 보다 스마트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기업 직원들이 질문을 던지거나 해결할 문제를 제시하면 쥴은 SAP 포트폴리오와 제3자 소스에서 풍부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가져와 맥락을 유지한 채 지능형 답변을 제시합니다.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로 민첩성과 예측력 강화 | 특집 기사

인공지능(AI)이 지금처럼 연일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흥미로운 때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에 있어 AI를 비즈니스 효과로 전환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내부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가 필요합니다.

상상해 보세요. 제품 정보와 대상 청중 설득을 위한 글, 창고 재고, 구매 패턴, 할인, 사업장별 출하 추천 내역 등을 포함하는 현황 요약자료를 만들어 매장 성과 개선안을 쥴에게 요청하는 거죠. 아니면 평균 송장 지급 소요시간, 마진, 탄소 발자국 등을 토대로 공급업체에 관한 결정을 도와 달라고 요청하는 건 어떨까요?

몇몇 작업은 스스로 도맡아 할 수도 있습니다. 편견 없고 설득력 강한 직무 기술서를 작성하거나 역할에 맞는 직무기술과 경험을 갖춘 입사 후보자를 확보하도록 면접 질문도 생성합니다. 그 만큼 여러분 회사의 다른 직원들은 비즈니스에 더 큰 영향을 줄 일들에 집중할 수 있죠. 쥴은 일처리 방식의 혁명을 예고합니다.

AI와 클라우드의 만남이 미래에 미칠 영향

SAP에서 제가 맡고 있는 역할 덕분에 다양한 산업의 고객들과 항상 이야기할 기회가 많습니다. 몇몇 산업은 파괴적 혁신의 물결에 휩싸이고 몇몇은 통폐합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점으로 출발한 비즈니스가 웹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한 것처럼 말이죠. 여러 조직이 저희 솔루션으로 자사의 비즈니스를 지금 혁신하고 향후에도 클라우드 ERP 시스템에 연관성, 신뢰성, 책임성 높은 AI를 결합해 더 큰 기회를 추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기쁩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비즈니스 개선 지원 | 특집 기사

챗GPT 덕분에 미래를 변화시킬 핵심 기술로 평가 받는 AI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디지털 이니셔티브의 효율성을 개선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AI의 위력을 산업 프로세스의 깊이와 기업 데이터와 결합할 때 이 새로운 시대에 가장 큰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기업 성패를 가르는 정말 중요한 순간입니다. 맥킨지(McKinsey) 조사에서 생성 AI는 세계 경제에 수조 달러를 추가할 잠재력이 있으며 그 파급효과의 75%는 네 가지 영역에 집중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바로 고객 운영, 영업 마케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연구개발(R&D) 등이죠. 따라서 모든 비즈니스 AI 회사는 이 부분을 제대로 완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SAP는 아주 오랜 기간 AI를 위한 빌딩블록을 보유해 왔습니다. 이제 생성 AI를 만나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죠. 현재 24,000여 고객사에서 AI 역량이 내장된 솔루션을 이용 중입니다. 액센추어(Accenture)는 AI로 송장과 지급결제 내역을 보다 빨리 정확하게 매칭합니다. 세계 최대 설탕 정제회사 아메리칸 슈가 리파이닝(American Sugar Refining, Inc.)비즈니스 기술 플랫폼(SA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에 내장된 AI를 이용해 화물 운송비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합니다. 이들 기업 사례는 이 새로운 혁신 사이클을 만나 가능한 효과 중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습니다.

저희는 무엇이 가능한지 벌써 보여주는 수천 개 고객사와 함께 할 수 있어 행운입니다. 동시에 AI를 만난 ERP 시스템이 진정한 지능형 시스템으로 거듭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미래를 엿볼 수 있어 좋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빨리 다가올 미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