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약 갑자기 다른 사람의 발표 자리를 대신 맡게 된다면 어떨까요? 살다보면 그런 일이 생길 수 있거든요. 그럴 때에 대비해 15분 이내에 스피치를 준비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스피치는 여러분의 영향력을 키우는 중요한 기회니까요.


글쓴이: 게리 제나드(Gary Genard), 번역: 챗GPT(ChatGPT)

빼곡히 늘어서 있는 키 큰 시계들

네? 얼른 준비하라구요?

갑작스럽게 스피치나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해야 할 때가 있었나요? 예를 들어, 회의에서 동료의 발표 시간을 대신 채우거나, 고객 미팅에 뭔가 준비된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는 사실을 막판에 깨닫게 되었을 때처럼 말이죠.

아, 압박감. 압박감 없이 가능한 대중 연설이 어디 있을까요? 15:00 . . . 14:59 . . . 14:58 . . .

스토리텔링 성공을 위한 7가지 원칙 | 특집 기사

어린 시절 이야기를 좋아하던 우리는 어른이 되어서도 이야기에 대한 갈망이 여전합니다. 프레젠테이션과 비즈니스 회의에서 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기 위한 7가지 원칙을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제이디 슈람(JD Schramm) 교수가 알려 드립니다.

스피치를 빨리 준비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면 절망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주제에 대해 합리적인 지식이 있다고 가정하면, 여기에 소개되는 빠른 해결책으로 삶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짧은 시간 내에 일관되고 논리적이며 역동적인 발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기본 3단계 준비법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준비할 결심을 단단히 하세요. 그런 다음 아래의 단계를 따르세요.

더 나은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두 가지 아웃라인 활용법 | 특집 기사

여러분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얼마나 잘 전달하세요? 훌륭한 아이디어일지 몰라도 전달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구성하는 방법을 아시나요? 그래서 아웃라인이 필요합니다. 그것도 두 가지씩이나. 생각을 돕는 아웃라인과 발표를 돕는 아웃라인.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 청중을 분석하세요 (2분). 이들 청중은 누구인가요? 그들과의 관계는 어떤가요? (아직 관계가 없는 경우, 공통 관심사를 확립할 방안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청중과 연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고려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청중이 무엇을 듣고자 하는지 자문해보세요. 그것이 당신이 발표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실제로 알려주기 전까지 청중은 미처 듣고 싶었던 내용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발표 방식이 발표 내용만큼 중요합니다!
  • 중심 아이디어를 결정하세요 (3-5분). 이 프레젠테이션에서 청중이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 즉, 당신의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이를 구체적으로 만들고, 가능하면 기억하기 쉽게 만드세요. 스피치를 시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과, 결론을 청중의 기억에 오래도록 “남아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 목록 중 하나의 내용 구성 형식을 선택하세요 (6-8분). 당신의 목적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준비된 형식입니다.

멋진 이야기, 어떻게 하는 걸까?특집 기사

세스 고딘(Seth Godin)하면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라는 빨간 표지의 책이 떠오르더군요. 멋진 이야기는 어떤 점이 특별한지, 어떻게 이야기 해야 듣는 이의 신뢰를 얻고 우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하는지, 우리 시대의 마케팅 멘토로부터 직접 들어보시죠.

네 가지 내용 구성 형식

  1. 입장-증거-실제 행동으로 보여주기: 먼저 당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힌 후, 적어도 하나의 증거로 뒷받침하세요 (많을수록 좋습니다). 이 청중과 공감할 수 있는 증거 형태를 사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제안하는 경우 같은 산업의 고객 증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거를 실제로 보여주는 예시를 하나 이상 제공하세요. 그리고 마무리할 때 여러분의 입장을 다시 강조하세요. 그리고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에서 피해야 할 단어들을 알아두세요.
  2. 과거, 현재, 그리고 (어쩌면) 미래를 이야기하기: 다른 말로, 연대순을 내용 구성 도구로 활용하세요. 훌륭한 예는 바로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 세션입니다. 여기에서 당신은 신입사원에게 회사의 역사적 배경, 현재 상황, 향후 전망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발표자가 구성하기 쉽고 청중은 따라가기 쉽습니다.
  3. 문제-해결책: 이러한 종류의 내용 구성을 사용할 때는 청중이 손에 잡히지 않는 문제에 익숙하지 않을 때입니다. (익숙하다면 가능한 해결책의 비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구성은 정보를 제공하면서 심사숙고한 분석의 느낌을 줍니다. 문제가 되는 문제를 소개한 다음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우아하죠!
  4. 스토리텔링: 청중을 즉시 함께 이끌어가는 최고의 “갈고리”입니다. 이야기는 청취자들이 빠르게 주의를 집중하고 인간적인 용어로 공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발표자 자신의 표현력과 열정을 억압하지 않고 발산시킵니다. 감정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청중도 관심을 두게 될 것입니다. 청중의 마음과 정신을 건드리고, 당신의 메시지를 살려보세요.

물론, 이 네 가지 스피치 조직화 형식은 더 긴 프레젠테이션에도 효과적입니다. 그 경우 각 세그먼트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특히, 증거를 더 많이 훌륭한 예시로 제공하는 데 노력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피치 압박 속에서 위의 템플릿을 적용하세요. 기억하세요. 스피치는 여러분의 영향력을 높일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트위터(X) 사용자라면 여기서 게리 제나드를 팔로우 하세요.

게리 제나드(Gary Genard)의 프로필 사진

게리 제나드(Gary Genard)는 연극 배우이자 저자, 퍼블릭 스피치 및 발표 부담 덜어주기 전문가입니다. 자신이 설립한 회사 제나드메소드(The Genard Method)는 전 세계 라이브 1:1 줌(Zoom) 임원 코칭기업 단체 교육을 제공합니다. 지난 2022년에는 9년 연속으로 세계 30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중 글로벌 구루의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아마존 베스트셀러 How to Give a Speech(발표 잘하는 법)의 저자이며, 두 번째 저서 Fearless Speaking(두려움 없이 발표하라)는 2019년 “전 시대를 통틀어 최고의 자신감 올리기 100대 서적 중 하나”에 올랐습니다. 비디오 컨퍼런스 발표를 위한 핸드북 Speaking Virtually(버추얼로 발표 잘하는 법)은 온라인 미팅에서 버추얼 프레젠스를 위한 전략과 도구를 제시합니다. 최근 출간한 서적은 바로 Speak for Leadership: An Executive Speech Coach’s Secrets for Developing Leadership Presence (리더십을 위한 발표법법: 임원 스피치 코치의 리더십 프레젠스 육성 비결)입니다게리에게 연락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