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FO는 기술과 데이터, 통찰력을 활용해 미래 비즈니스 옵션을 모델링하고 이전 결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재무 기능 혁신으로 기업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제고하며 고객과의 성공을 이룰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쓴이: 엘리프 쿠랄레이(Elif Kuralay), 블레어 로빈슨(Blair Robinson)
번역: 챗GPT(ChatGP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전보다 더 큰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EY 파트너인 블레어 로빈슨(Blair Robinson)은 2023년 EY CFO의 DNA 리포트에 따르면 자금, 에너지, 공급 등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구성된 현재 시장 환경으로 인해 재무 전문가들은 비용 효율성 증대와 단기 이익 목표 달성에 대해 더 큰 압력을 받고 있다고 전합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조사에 참여한 거의 모든 재무 리더들(90%)이 마케팅부터 인력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지출을 줄이거나 중단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분야 중 일부는 장기적인 우선 순위에 속하지만요.

분석 화면을 옆에 두고 서 있는 직장 여성
CFO는 기술과 데이터, 통찰력을 활용해 미래 비즈니스 옵션을 모델링하고 이전 결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자본 비용, 에너지 비용 변동성, 규제 및 지정학적 분란은 기업에 영향을 계속 미칠 전망입니다. 현대적인 고성과 재무 기능은 변화 속도가 급격히 증가해 예측 및 의사결정에 더 높은 정밀도와 속도가 필요함을 인식합니다. 어제의 정보에 의존해 오늘의 비즈니스를 망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CFO로서 이러한 결정을 올바르게 내리면 비즈니스에 자신감을 제공해 신규 영업 채널, 신규 비즈니스 모델, 매장 현대화, 마케팅 및 인력 개발 같은 성장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미래를 위한 올바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차세대 ERP의 예측회계로 불확실한 미래에 선제적 대응 | 특집 기사

재무 성과를 확정하는 월마감 작업은 꼭 필요한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월중에 발생한 비용을 기록해 두고 익월 마감작업을 통해 분석하고 대응하기에는 시장 변화가 너무 빠릅니다. 따라서 실시간 분석예측회계로 불확실한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다음은 CFO가 미래에 대비하고 비즈니스에 탁월한 기여자가 되도록하는 네 가지 팁입니다.

성공전략 1. 재무 운영 재구상

CFO는 기술, 데이터 및 통찰력을 활용하여 미래 비즈니스 옵션을 모델링하고 이전 결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일상 운영을 지배하는 결정들은 종종 재정적 엄격함이 부족해 조직의 이익이 3% 이상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분산된 시스템과 사일로화된 운영에 기인하며, 재무 정보에 실시간으로 액세스해 사전 대응식 결정을 내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CFO들은 수작업 노력을 줄이고 직원들이 더 가치 있는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재무 운영을 현대화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COVID-19) 이후 빠른 성장을 겪은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 Libre S.A.)는 데이터 양이 급증하고 회사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이 가속화되었습니다. 라틴 아메리카의 전자 상거래 및 핀테크 리더인 메르카도 리브레는 통합 플랫폼으로 재무 운영을 최적화하고 자금 및 현금 관리에서 85%의 자동화율을 달성했습니다.

성공전략 2. 확증 제공

영국은 향후 6개월 동안 재무보고평의회(FRC)에서 감사보고 및 거버넌스 기관(ARGA)으로 이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정부는 금융 통제 및 CFO 검증 서류 개선을 위한 영국 기업 거버넌스 규범 도입 계획에서 한 걸음 물러섰지만 규제기관의 변경으로 외부 감사인들이 더 정확하게 보고하도록 압력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기와 관련된 경제 범죄 및 투명성 법안에 대한 예정된 변경사항에는 새로운 ‘방지 실패’ 혐의가 포함되어 있는데 현재 의회를 통과하고 있으며 2024년 첫 번째 분기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최근 포츠머스 대학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에 영국에서 사기로 인해 민간 부문에 약 1,580억 파운드의 손실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재무를 위한 인공지능 | 재무 부문의 SAP 비즈니스 AI

SAP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AI 기반 통찰력, 권장사항, 자동화를 활용해 재무 운영을 혁신하세요. 재무 프로세스에 AI를 접목하면 재무 팀의 효율성과 비즈니스 예측력을 높이고 조직의 보안과 규제준수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사기는 여전히 많은 기관에 5%의 매출 손실을 의미하며, 보호된다면 성장 촉진에 재투자될 수 있는 자금입니다. 비즈니스 회복력은 통합된 통제, 위험관리, 기계학습(머신러닝)/AI 기술이 규제 요구사항의 올바른 측면에 머무르면서도 상당한 손실 회피를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주요 분야입니다.

성공전략 3. 현금 관리 최적화

CFO와 재무 팀은 제한된 가장 귀중한 비즈니스 자원인 현금에 대한 탁월한 가시성과 효과적인 통제, 협업 실행이 필요합니다. 현금 흐름에 대한 이해 부족이 많은 비즈니스의 주된 실패 요인입니다. 비즈니스는 미수금, 미지급금, 관련 공급망을 포함한 전체 가치사슬에 대한 즉각적인 통찰력을 제공하는 통합된 직관적인 도구가 필요합니다. 현금과 유동성, 운전자본에 대한 실행 가능한 정보가 필요하며, 자금 관리 플랫폼은 유동성을 예측하고 선제적인 결정을 내리며 재무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잘란도(Zalando)는 현금 및 계정에 대한 100%의 가시성을 달성하기 위해 자금 및 리스크 관리를 재설계했으며, 잘란도 결제 시스템은 팩토링(역주: 외상대금 지급기일 전에 자금공급자에게 할인 매각하여 즉시 현금화하는 서비스) 관련 현금 흐름의 심층적인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고유한 컴퓨팅 및 모니터링 모델을 구축해 다국적 전자 화폐 기관으로서의 규제 요구사항에 대응했습니다.

성공전략 4. 수익성 관리

재무 팀은 비즈니스의 수익성을 관리하는 데 적극 참여해야 합니다. 물론 단독 책임은 아닐 수 있지만 적시에 신뢰할 수 있고 돕는 방식으로 재무 데이터와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를 가장 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소매업체의 사전 대응식 운영을 방해하는 전형적인 문제는 제품과 고객, 채널의 실제 경제적 비용에 대한 가시성 부족입니다.

현금전환주기 단축으로 인플레이션 등 리스크에 대응 | 특집 기사

매출이나 수익보다 현금흐름이 더 중요시 되는 지금, 현금전환주기(CCC)에 주목해야 합니다. 현금전환주기를 단축하면 현금 유입이 빨라져 현금흐름의 현재가치가 올라가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불확실한 미래의 리스크에 대응할 효과적인 방안을 확인하세요.

벤타나리서치(Ventana Research)에 따르면, 고객 수익성을 관리하는 회사들의 가장 보편적인 당면과제는 분석입니다. 올바른 기술을 사용하면 소매업체는 사업의 실제 비용 차원을 이해하고 마진 도전과제를 더 잘 통제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주요 식품 서비스 공급업체인 브레이크스(Brakes)는 가격 및 마진 가시성을 개선하기 위해 리모델링하고 디지털화해 마진을 2% 향상시켰습니다.

CFO는 비즈니스의 미래 성공에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재무 팀은 재무 데이터의 보관자뿐 아니라 비즈니스 팀과 적극 협력해 민첩한 의사결정을 하고, 비즈니스 통찰력을 제공하며, 투자 선택을 적극 지원하고, 성공이나 실패를 신속하게 식별하는 데 기회를 제공합니다.

재무 기능 혁신으로 기업은 더 높은 가격이나 낮은 마진의 비즈니스 함정에서 벗어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제고하며 고객과의 성공을 이룰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분명 추구할 가치가 있는 숫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