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당면과제가 무엇이건 간에 경영현황에 대한 가시성과 투명성 제고야말로 리스크와 기회를 파악, 예측하고 적시에 대응하도록 돕습니다. 최신 연구 결과를 통해 중견 제조업체 성장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확인하세요.
글쓴이: 리처드 하월즈(Richard Howells)
“중견기업 오너의 75% 가량이 사업 확장 계획이 있다고 밝혔으며 절대 다수(90%)가 이러한 성장 달성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전략을 구현 중입니다.”
이 중대한 조사 결과는 최근 발표한 인더스트리위크(Industry Week) 백서에 나온 내용입니다. 이 백서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사를 앞서기 위해서 제조업체들은 공급망 운영 우수성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전합니다.
인더스트리위크 백서에서는 이처럼 공급망 운영 우수성 달성을 위해 세 가지 선진사례를 제시합니다.
- 자동화와 AI로 민첩성 확보
- 운영 효율화로 회복탄력성 강화
- 가시성 제고로 고객 중심성 확대
2024 공급망 트렌드: 생성 AI가 리스크 탄력성의 근간 | 특집 기사
불확실성을 이용해 실험하고 강력해지는 공급망을 가트너는 안티프래자일 공급망이라고 정의합니다. 백신을 맞고 면역력을 키우는 과정과 비슷하죠. 리스크 탄력성을 강화하고 안티프래자일 공급망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공급망 트렌트를 확인하세요.
자동화와 AI로 민첩성 확보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변화의 속도와 고객의 기대, 공급망의 복잡성 등은 과거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규제 증가, 지속가능성 의무과제, 직원 부족 문제 등에 직면한 기업들은 이상의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상의 당면과제가 요구하는 빠른 속도에 보조를 맞추면서도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고급 자동화와 인공지능(AI)의 활용 방안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운영 효율화로 회복탄력성 강화
회복탄력성은 2020년 팬데믹 시작 이후 중소중견기업, 대기업 할 것 없이 모든 기업의 최대 화두로 자리해 오고 있습니다. 그 후로 우리는 연이은 비즈니스 중단 사태에 직면하게 되는 느낌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콜린스 사전은 2022년 올해의 단어로 퍼머크라이시스(영구위기, permacrisis)를 선정했습니다.
기업들은 대체 소싱 전략 파악, 재고 최적화 프로세스 촉진, 가시성 및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협업 개선, 종단간(엔드투엔드) 프로세스 디지털화 등 리스크 탄력성 제고 전략에 우선 투자해 오고 있습니다.
생성 AI, 공급망의 게임체인저로 부상 | 특집 기사
AI는 데이터로 넘쳐나는 공급망에 게임체인저로 부상할 수 있습니다. 당면과제는 이 데이터를 구체적인 직무 기능이나 눈앞의 직무의 비즈니스 맥락에 맞게 활용해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고 최적의 정보와 예측, 제안으로 미래 근로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있습니다.
가시성 제고로 고객 중심성 확대
인더스트리 위크 백서에서는 최신 옥스포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 연구 결과를 인용하면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는 동시에 고객과의 상호작용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각시켰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공급망 성공의 최대 걸림돌로 실시간 대응력 부족(응답자의 40%)을 꼽았으며, 고객 요구의 정시 충족 문제(34%)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 백서를 보면 기업이 “고객 중심성”을 확대할수록 고객의 요구사항 충족 역량도 커진다는 사실이 분명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당면과제가 무엇이건 간에 경영현황에 대한 가시성과 투명성 제고야말로 리스크와 기회를 파악, 예측하고 적시에 대응하는 데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도록 돕는다는 사실도 자명합니다.
가트너, 2024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제시 | 특집 기사
지금 소개하는 다양한 혁신은 특히 급변하는 AI 시대에 귀사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목적 의식을 가지고 선별한 몇 가지 혁신을 통합한다면 귀사의 디지털 조직을 구축, 보호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인더스트리위크 백서 “중견 제조업체를 공급망 운영 우수성으로 이끄는 3대 마일스톤”을 다운로드 하세요.
- 원문: New Research: AI, Supply Chain Excellence Are Growth Agents, SAP BransVoice, Forb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