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누스(Zinus) 침대 위에서 책을 보는 여성

지누스, 고정 관념 벗어난 전략으로 세계 시장 석권

텐트에서 매트리스와 침대, 가구로 주력 사업을 전환한 지누스(Zinus). 미국 아마존 시장 1위를 차지한 비결이 뭘까요? 발명과 혁신에 대한 열정, 고객 리뷰를 반영한 제품 개발 등 팬데믹에도 꾸준한 성장을 구가하는 우리 중견기업의 비결을 소개합니다.

글쓴이: 박범순(Adam Park)

지난 1979년부터 2000년초까지 텐트와 캠핑용품으로 북미 지역 시장 점유율 65%를 기록하며 세계 1위를 달리던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이윤재 의장이 설립한 진웅이라는 회사죠. 이 의장은 20년 전 IMF 금융 위기 극복 과정을 다룬 포브스(Forbes)지 기사에서 자신의 특허에서 가져온 닉네임 텐트폴 리(Tentpole Lee)로 소개된 바 있습니다.

택배로 배송하는 지누스(Zinus)의 롤팩 매트리스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진웅은 지누스(Zinus)로 다시 태어납니다. 주력 사업을 텐트와 캠핑 의자에서 정원용 의자와 가구를 거쳐, 매트리스와 침대, 실내용 가구로 이동했기 때문이죠. 어떤 이는 지누스의 이러한 변신을 놓고 야외 캠핑장에서 정원으로,정원에서 다시 실내로 파고 들었다고 묘사하기도 합니다.

캠핑장에서 정원을 거쳐 실내로, 혁신은 계속된다

텐트를 만들던 시절부터 발명과 혁신에 열정을 보인 지누스.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텐트폴 특허를 비롯해 자외선에도 변색되지 않는 폴리에스터 섬유 등 소재 관련 특허도 여러 건 보유하고 있었죠. 자사의 노하우를 이용해 1998년에는 경량 접이식 의자로 1억불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대표 제품인 텐트 매출을 추월한 바 있습니다.

주력 사업을 매트리스와 침대, 실내용 가구로 전환한 후에도 혁신은 계속됩니다. 지난 2005년부터 혁신적인 특허 기술로 침대 매트리스를 압축해 종이상자에 포장해 세계 시장에 수출하고 있죠. 이름하여 롤팩 매트리스(mattress-in-a-box). 지난 2014년 아마존에 입점한 이후 매트리스와 침대 프레임 부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지누스의 2022년 상반기 매출액

압축 포장 기술 덕분에 5개 매트리스 대신 50개 롤팩 매트리스 상자를 일반 택배 트럭에 실어 나를 수 있게 되었죠. 거기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소비자가 주거 관련 소비온라인 소비를 늘리면서 지누스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합니다. 2022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3억원 증가한 5,550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올렸습니다.

미국 아마존 시장 1위의 비결은?

미국 아마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비결을 묻자 지누스 IT팀의 김기훈 부장은 “침대에 대한 고정관념을 벗어난 지누스만의 전략이 빛을 발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통 매트리스는 부피도 크고 무거워서 전문 배송기사가 직접 운반, 설치해야 하죠. 그런데 지누스는 “침대도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모든 제품을 박스에 담아 판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누스 IT 부서의 김기훈 부장

또한 “경쟁사 대비 지누스만의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생산부터 배송까지 제품 공급망을 비즈니스 모델로 최적화해”왔다고 김기훈 부장은 덧붙입니다. “고객 리뷰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제품 품질 개선과 고객 리뷰를 반영한 제품 개발을 해왔기에 가능한 결과”라고 미국 아마존 시장 성공 비결을 전합니다.

초고속 성장을 뒷받침할 치밀한 공급 프로세스

“예측 신뢰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공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SAP IBP(통합 사업 계획)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지누스 글로벌 SCM 팀 최형욱 이사

아마존에 진출한 후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판매 데이터와 실제 데이터의 부정합성, 데이터 간의 시차가 발생”했다고 글로벌 공급망관리(SCM) 팀 최형욱 이사는 밝힙니다. 이들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할 도구가 필요했고 신뢰도 있는 예측 데이터 기반의 공급 계획의 중요성도 부각되었습니다. 결국 “예측 신뢰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공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SAP IBP(통합사업계획)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덧붙입니다.

지누스의 최형욱 글로벌 SCM 팀 이사

“단기간 내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 내면서 기존의 수기 관리 방식에 대한 한계를 느끼게 되었는데 SAP IBP를 도입하면서 보다 더 치밀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공급 관리의 수준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최형욱 이사는 전합니다. 또한 “IBP 도입으로 시스템 기반 S&OP(생산판매계획)를 월단위로 진행하고 재고를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급망 관리와 인사관리의 디지털 혁신

김기훈 부장은 “SAP S/4HANA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IBP의 계획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하게 된 부분이” SAP 솔루션 간에 이미 구현된 통합과 유기적인 연동의 대표적인 효과라고 지적합니다. 다음으로, 지누스에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선진사례가 상당히 많이 내재되어 있다는 점도 주효했다고 밝힙니다.

공급망 계획 관리를 위해 도입한 SAP IBP의 도입 효과를 묻자 “SAP S/4HANA와 싱글사인온(SSO)을 통해 하나의 통합 체계를 구축하게 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고 최형욱 이사는 평가합니다. “향후 플래닝 결과치를 전사적 자원 관리(ERP)와 연계해서 공급망관제탑(Supply Chain Control Tower, SCCT) 기능을 통한 종합적인 비교 분석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입니다.

사람 사는 마을로 들어가는 지누스 배송 트럭

지누스와 같이 단기간 내에 급격한 성장과 글로벌 사업 확장이 진행되면 인사관리 업무도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서로 다른 각국의 현지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하고 형평성을 유지하며 일관된 운영이 더욱 중요해지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디지털 HR 혁신을 위해 인사운영관리(SAP SuccessFactors Employee Central)를 도입한 지누스는 “전사 임직원들에 대한 통합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 졌다고 김기훈 부장은 전합니다. 향후 계획에 관해서는 “채용, 온보딩, 교육, 목표수립, 보상까지 단계적으로 도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마존 매트리스 1위, 지누스의 SAP 스토리

프로세스 중심의 소통과 업무 처리

IT 부서의 김기훈 부장은 “SAP 도입으로 업무가 체계적으로 프로세스화 되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밝힙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나 업무 소통에서 프로세스를 두고 정의를 내리고, 이 부분을 가시화하면서 향후 방향성을 마련할 수 있었던 게 가장 큰 변화”라며 이러한 변화로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고 전합니다.

“SAP는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SAP의 선진사례 기반의 풍부한 노하우를 통해 도움을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누스 IT 부서 김기훈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