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득 챗GPT와 함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글을 써보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궁금했던 챗GPT 적용 사례를 비롯해 도입 효과가 큰 업무영역, 산업, 비즈니스 모델 등에 관해 물었습니다. 답변을 한글로 번역해 달라고 부탁한 결과를 공유합니다.


기획: 박범순(Adam Park), 작성 및 번역: 챗GPT(ChatGPT)


GPT는 무슨 약자인가요?

    • G생성 AI 언어 모델을 의미하는 제너러티브(Generative)의 약자입니다. 구글 검색이 나와 있는 답을 찾아주는 일을 한다면 챗GPT와 같은 생성 AI 언어 모델은 질문의 맥락과 상황에 맞게 답을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죠. 예컨대 “A와 B의 공통점은?”과 같은 질문을 던졌을 때 누군가 이미 둘 사이의 공통점에 관한 글을 올려놓았다면 구글 검색이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도 그렇게 비교한 적이 없었다면? 그 때는 생성 AI 언어 모델이 답을 제시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 P사전 훈련을 의미하는 프리트레인드(Pre-trained)의 약자입니다. 언어는 지식과 상당히 관련이 깊습니다. 그래서 통역대학원에서도 새로운 분야의 통역을 할 때는 항상 배경 지식과 전문 용어 등을 먼저 습득하도록 훈련합니다. 지금까지 살펴 본 챗GPT의 답변 능력을 보면 전문 통역사처럼 배경 지식과 전문 용어 등으로 사전 훈련을 잘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 훈련 받지 못한 새로운 분야라면 통역사처럼 추가로 배경 지식과 전문 용어를 훈련하면 되겠죠.
    • T는 좀 생소하지만 트랜스포머(Transformer) 아키텍처의 약자입니다. 지난 2017년 바스와니(Vaswani) 등의 연구 논문 “Attention Is All You Need”에서 소개된 신경망(뉴럴 네트워크) 기반의 이 아키텍처는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순서에 따라 각 글자와 단어의 중요성을 AI 언어 모델이 파악해 맥락과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합니다. 사람이 언어를 배우는 과정과 유사하죠.

ChatGPT로 도입효과를 본 고객 사례는?

챗GPT(ChatGPT)를 포함한 챗봇과 AI 언어 모델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많은 기업과 조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스터카드(Mastercard)는 ChatGPT를 이용하여 자연어 요청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추천 및 지원을 제공하는 KAI라는 챗봇을 개발했습니다. KAI는 마스터카드의 모바일 뱅킹 앱에서 사용되며, 고객의 참여도와 만족도 증대에 기여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예로는 채팅 봇과 ChatGPT를 비롯한 트랜스포머(Transformer)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 특히 금융과 의료 분야를 위한 챗봇과 AI 언어 모델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허깅페이스(Hugging Face)가 있습니다. 허깅페이스는 고객 지원, 마케팅, 판매 등의 분야에서 챗봇과 AI 언어 모델의 성공 사례를 보고했습니다. 이들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고객 만족도와 참여도가 상승하는 등 기업 운영 개선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지원, 마케팅, 판매 등의 분야에서 챗봇과 AI 언어 모델의 성공적인 활용 사례가 있습니다. 이들의 성공 사례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반적으로, ChatGPT와 같은 챗봇과 AI 언어 모델을 성공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운영 개선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많은 기업과 조직이 있습니다.

인공지능(AI)과 인간통찰(HI)의 결합
인공지능(AI)과 인간통찰(HI)의 결합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비즈니스 개선 지원 | 특집 기사

챗GPT 덕분에 미래를 변화시킬 핵심 기술로 평가 받는 AI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디지털 이니셔티브의 효율성을 개선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ChatGPT를 활용한 업무 개선 방안은?

ChatGPT는 다양한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다음은 회사가 비즈니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ChatGPT를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고객 서비스: ChatGPT를 사용하여 고객 문의에 즉각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여 고객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웹사이트나 메시징 플랫폼에 ChatGPT를 통합하여 고객이 질문이나 우려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영업: ChatGPT는 제품 추천을 개인화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한 질문에 답변함으로써 영업을 개선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정보에 기반하여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ChatGPT를 사용하여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고 메시징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상호작용함으로써 마케팅 캠페인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 참여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연구 및 개발: ChatGPT를 사용하여 고객 데이터와 피드백을 분석하여 추세와 개선 사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직원 교육: ChatGPT를 사용하여 회사 정책과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질문에 답변함으로써 자동화된 직원 교육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인사 부서의 업무량을 줄이고 직원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ChatGPT는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영업을 증진하며 마케팅을 개선하고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며 자동화된 직원 교육을 제공하려는 비즈니스에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챗GPT보다 유망한 5가지 인공지능 적용사례 | 특집 기사

아이폰 앱 출시와 함께 챗GPT 열풍은 식을 줄 모르고 확산일로에 있습니다. 챗GPT보다 넓은 의미의 생성 AI는 어떨까요? 매일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고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돕고 팟캐스트도 만들고 인재 격차도 해소한다면?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ChatGPT 적용 효과가 큰 산업 분야는?

ChatGPT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일부 산업 분야에서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ChatGPT를 사용하여 가장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산업 분야입니다.

  1. 전자 상거래: 전자 상거래 회사는 ChatGPT를 사용하여 맞춤형 제품 추천, 고객 문의에 답변 및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전자 상거래 회사가 매출을 늘리고 쇼핑 카트 방치율을 줄이며 고객 유지율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의료: 의료 회사는 ChatGPT를 사용하여 즉각적인 의료 조언, 건강 상태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 및 예약 스케줄링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의료 회사가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대기 시간을 줄이며 의료 조언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금융 서비스: 금융 서비스 회사는 ChatGPT를 사용하여 맞춤형 금융 조언, 고객 문의에 대한 답변 및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금융 서비스 회사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 이탈을 줄이며 전반적인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여행 및 숙박: 여행 및 숙박 회사는 ChatGPT를 사용하여 맞춤형 여행 추천, 고객 문의에 대한 답변 및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여행 및 숙박 회사가 예약을 늘리고 취소율을 줄이며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교육: 교육 기업은 ChatGPT를 사용하여 즉각적인 학문적 조언을 제공하고 학생의 질문에 답변하며 과목 선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교육 기업이 학생 참여도를 향상시키고 학생 탈락률을 감소시키며 학문적 조언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고객 참여 및 지원에 의존하는 모든 산업은 ChatGPT 사용을 통해 잠재적인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ChatGPT를 적용해 혜택을 볼 비즈니스 모델은?

ChatGPT를 활용한 몇 가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있습니다. 이 중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채팅 기반 서비스: 챗봇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ChatGPT를 활용하여 고객 지원, 판매 및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고객 상호작용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2. 가상 어시스턴트: ChatGPT를 활용하여 예약, 여행 예약 및 맞춤형 추천 등 다양한 작업을 돕는 가상 어시스턴트(가상비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의료, 호텔 및 금융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채팅 기반 커머스: 챗봇을 통해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편리하고 간소화될 수 있습니다. ChatGPT를 활용하여 제품 추천, 구매 및 고객 지원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교육 및 훈련: ChatGPT를 활용하여 챗봇을 통해 직접 전달되는 인터랙티브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 교육 및 온라인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맞춤형 추천: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ChatGPT를 활용하여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제품, 서비스 및 기타 제공을 위한 맞춤형 추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ChatGPT를 적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과정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과정

XaaS 및 구독 비즈니스 모델 | SAP 인사이트(SAP Insights)

지난 50년간 비즈니스 모델의 평균 수명 기간은 약 15년에서 5년 미만으로 줄었습니다.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생존하려면 조직은 민첩성을 확보해 기술과 시장 동향, 고객의 기대에 빠르게 적응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추가적인 수익 라인을 창출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회사가 ChatGPT를 도입하려면, 고객 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를 식별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가 ChatGPT를 도입하기 위해 취해야 할 몇 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 사례 식별: 회사는 ChatGPT를 도입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용 사례를 식별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는 고객 지원 개선, 판매 프로세스 간소화 또는 맞춤형 추천 제공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목표 설정: 사용 사례가 식별되면, 각 사용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지원 개선의 목표는 응답 시간을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일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수집: 각 사용 사례에서 ChatGPT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회사는 고객 상호작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이는 채팅 로그, 고객 피드백 및 기타 관련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ChatGPT 교육: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회사는 ChatGPT가 고객 문의에 정확하고 도움이 되는 답변을 제공하도록 교육할 수 있습니다. 이는 ChatGPT가 고객과 상호작용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응답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5. ChatGPT 배포: ChatGPT가 교육되면, 회사는 웹사이트, 메신저 플랫폼 또는 기타 관련 채널에 ChatGPT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ChatGPT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효과성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 회사는 ChatGPT를 도입하고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답변에서 볼 수 있듯이 내용이 충실하고 한글 번역 실력도 어지간한 번역사 수준보다 높습니다. 제 경험 상으로는 한글로 대화하는 스킬은 조금 더 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래서 좋은 답변을 얻고자 한다면 이렇게 영어로 대화하고 그 내용을 다시 한글로 번역해 달라고 하면 더 효과적인 듯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