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에 관해 생각하면서 SAP 제품 디자이너들은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만들 건 간에 마찬가지죠. SAP 디자인 총괄 책임자가 전하는 미래에 대한 신호를 확인하세요.


글쓴이: 핼로 고(Hallo Kho), 디자인 총괄, SAP

세상을 바꿀 혁신의 잠재력

펀딩과 투자가 대폭 삭감된 험난했던 지난 해를 벗어나 2023년 올해는 세상을 바꿀 혁신의 잠재력에 관한 열정이 새롭게 불타오른 해입니다.

경제, 환경, 정치 측면의 당면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우리 사회에 진보를 가져올 기술에 큰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급속한 혁신을 바라는 압력이 커지면서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에 관한 진중한 생각과 윤리적 고찰 역시 늘고 있습니다.

디자인, 아이디어, 혁신을 구상 중인 사람들의 손과 커피잔
미래에 관해 생각하면서 SAP 제품 디자이너들은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만들 건 간에 마찬가지죠. (getty)

불행히도 혁신이라는 용어는 디자인이라는 단어 만큼이나 빈번하게 입에 오르내립니다. 혁신은 활용하거나 응용하거나 상이한 원칙에 따라 정의할 수도 있고 심지어 오해할 수도 있죠. 혁신에 대해 깊은 존중을 하는 저로서도 저희가 만드는 창조물에 대해 약간의 주의를 가지고 접근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정확히 누구를 위한 혁신인가?

돌이켜 보면 제 동료나 저만큼 크고 다양한 사용자 기반을 위해 혁신 활동을 전개하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보자면 SAP가 가진 가장 큰 매력 중 하나가 바로 규모입니다. 글로벌 인력의 87%를 지원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이끌리지 않기가 어렵죠. 하지만 이처럼 큰 지원 범위 만큼 믿기 힘들 정도로 귀중한 책임이 따릅니다.

생성 AI, 업무 방식의 일대 혁신 | 특집 기사

생성 AI가 업종을 불문하고 파괴적 비즈니스 혁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고용주는 직원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직무 능력을 확보하도록 도와야 할 뿐 아니라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의 직무기술도 배양해야 합니다.

저희 제품 디자이너들은 종종 인간 중심 혁신에 관해 이야기하곤 합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제품을 액세스하기 쉽게 만들고 혁신에 대해 포용적인 접근법을 구축합니다. 미래에 관해 생각하면서 SAP 제품 디자이너들은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만들 건 간에 마찬가지죠.

사용자들이 전하는 혁신의 미래 트렌드

올초 저희 디자인 팀은 최종 사용자와 장기적인 연구에 착수했습니다. 사용자들의 고민거리와 성공 요인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죠. 저희 제품을 사용 중인 분들에 대한 이해가 바로 미래 가치 창조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근본 연구에서 도출한 초기 통찰에 따르면 미래 시장에 대한 6가지 중요한 신호가 있습니다.

1. 플랫폼 환경

고객과 최종 사용자는 유기적인 경험의 흐름을 돕는 논리적인 지능형 소프트웨어를 기대합니다. 사용자는 상호운영성, 지능형 기능, 데이터 통합에 대한 기대를 점점 당연시하고 있습니다. 성능과 보안, 전반적인 사용 편의성 등을 헤치지 않는 확장성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기술 플랫폼이란? | SAP 인사이트

기술 플랫폼은 수십 년 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클라우드 및 지능형 기술로의 빠른 전환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최신 클라우드 기술 플랫폼은 플랫폼 사업자가 조립하고 최적화한 여러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최신 비즈니스 시스템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2. 기후의 미래

예측가능한 변화와 변동성이 큰 변수로는 전기에 대한 접근, 자원 시장 이동, 근무일수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원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기상 여건에 따른 전력 액세스 불안정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극심한 기상 이벤트로 인해 이미 인프라에 손상을 주고 정전 사태와 보다 장기적인 전력 액세스 문제를 야기하고 있죠. 에너지 효율성을 향한 움직임으로 인해 필요한 기술을 적용할 수 없는 지역에서는 전력에 대한 액세스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후 관련 재난 지역에서는 전력 그리드의 회복탄력성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3. 액세스 가능성과 유연성

사용자경험(UX)액세스 가능성과 유연성, 환경적 포용성 등을 수용해야 합니다. 미래의 통제 불가능한 요인들을 고려할 때 디자인과 개발 측면에서 어떻게 만들지를 결정하는 미래의 접근법을 수용할 요연한 시스템을 채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미래 기술에 대한 호감도와 수용도

AI가 제시하는 미래에 뛰어들 때 우리는 창조 과정의 일환으로 윤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도덕적 거버넌스를 제공하는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술 수용도를 높이고 빛의 속도로 변화하고 개선되는 기술에 대한 미래의 안정성을 보장해야 하죠.

정재승교수, 인공지능시대 미래의 기회는 어디에? | 특집 기사

인공지능 로봇을 연구하는 뇌 과학자 정재승 교수: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려면 “사람에게 투자해야 합니다. 경험 있고 기술을 이해하는 사람을 많이 모으고 시스템은 가볍게 조금씩 넓혀 간다면 좀 더 안전하게 혁신을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지원도구

소비자는 물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적응 중이며 인구 통계적 변화와 경제적 변화로 인해 일상 루틴에서 기술 주도의 변화를 수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직원을 회사 사무실로 출근하도록 요구하는 상황에서도 우리는 어디서든 일할 수 있고 거버넌스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6. 포용적인 프로세스를 위한 디자인

미래를 위한 경험을 디자인하는 일은 더 이상 임의의 의사결정권자에 맡겨서는 안됩니다. 포용적인 디자인 접근법은 연구 채용 프로세스에서 시작하며 분야와 연령, 성별, 민족, 장애 등을 포합합니다. 보다 폭 넓은 테스트와 결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토대로 지속될 전망입니다.

경험은 중요합니다.  SAP 디자인 사이트에서 저희가 제품을 만드는 방식을 혁신하는 여정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