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P, 지속가능성 솔루션에 대한 국내 투자 증가세 다룬 연구 결과 발표

보도자료

SAP, 지속가능성 솔루션에 대한 국내 투자 증가세 다룬 연구 결과 발표


  • 국내 기업의 56%, 지속가능성과 경쟁력 수익성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고 답해
  • 지난 해 대비 투자 늘리는 기업 24%p 증가

2023 12 5, 서울 SAP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은 전반적인 비즈니스 성과가 지속가능성을 전략적 우선순위로 다루는 것과 본질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그 결과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의 평균 56%는 지속가능성과 조직의 경쟁력 및 수익성 사이에 보통 또는 높은 수준의 관계가 있다고 답했다. 다만, 해당 수치는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 결과(경쟁력 71%, 수익성 68%)보다 다소 낮은 수준이다.


지속가능성 솔루션 | SAP

지속가능 기업용 클라우드(SAP Cloud for Sustainable Enterprise)로 지속가능성 목표를 기록, 보고하고 조치를 취하세요. 우리는 함께 탄소 배출량 제로, 폐기물 제로, 불평등 해소 등 제로화라는 미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이러한 영향이 투자를 촉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업의 56%가 향후 3년간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해 작년(32%)보다 24%p 증가했으며, 이는 지속가능성과 비즈니스 우선순위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제시한다.

매출 및 이익 성장으로 이어지는 지속가능한 국내 기업

국내에서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이번 연구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약 4분의 3(73%)이 지속가능성 전략이 매출 또는 이익 성장과 같은 성과에 보통 또는 높은 수준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 응답자 73%는 지속가능성 활동으로 인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이 보통 또는 높은 수준으로 증가했다고 답했다.


SAP 인사이트(SAP Insights)

비즈니스의 미래를 만드는 혁신과 기술 요소에 대한 최신 트렌드, 선진사례, 연구, 인사이트에 대한 경영진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다양한 연구와 관점, 전문용어에 대한 이해를 확보하세요.


국내 기업 10곳 중 4곳(44%)은 향후 5년 이내에 지속가능성 투자에 대해 긍정적인 재무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 세계 평균 61%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지나 맥나마라(Gina McNamara) SAP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속가능성을 더 많이 고려하는 조직이 더 성공적인 조직이라는 사실이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을 더 이상 기업의 재무 성과와 분리해 논의할 수 없다”며 “이미 한국 기업의 5%는 지속가능성이 기업의 성과에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28%는 5년 이내에 중요해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제는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재무적 의사결정과 친환경적 의사결정을 결합해야 할 때이다. 따라서, SAP는 재무 데이터를 다루는 방식과 동일하게 탄소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국내 기업은 다양한 도전과제를 마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의 43%환경 보호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필요한 전문 지식의 부족을 가장 큰 장애물로 꼽았으며, 이는 글로벌 평균인 30% 보다 높은 수치이다. 그 외 주목할 문제로는 환경 영향 전략 부족(42%), 투자 수익 입증의 어려움(38%), 환경에 미치는 영향 측정 능력에 대한 의구심(38%) 등이 있다.


지속가능경영 이야기 | 특집 기사

SAP 뉴스센터에서 제공하는 지속가능경영에 관한 최신 주제와 트렌드, 고객 사례 등을 이야기로 만나 보세요.


지속가능성 데이터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

지속가능성 데이터에서 가치를 도출하는 것은 국내 기업이 투자 수익을 입증하는 데 핵심이 될 전망이다. 수집한 지속가능성 데이터의 품질에 완전히 만족하는 국내 기업은 7%로 전년(7%)과 차이가 없었으며, 전 세계 평균인 23%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는 가정과 추정에 의존하기보다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직접 측정하기 위한 노력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국내 기업은 에너지 소비 및 배출량(한국 67%, 글로벌 83%), 자원 가용성(한국71%, 글로벌 79%), 자재 사용량(한국 68%, 글로벌 76%)을 직접 측정하는 데 있어 다른 나라에 비해 뒤처져 있다.

맥나마라 CFO는 “지속가능성 데이터가 완전하지 않으면 지구와 기업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내리는 결정에 의문이 생길 수 있다”며 “정확하고 세분화되며 감사 가능한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기록 및 보고하고 이를 재무 데이터와 통합해 올바른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핵심이다”고 말했다.

생태계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활용하는 국내 기업

 오늘날 국내 기업들이 의사결정에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특히 중요하다. 국내 기업의 약 4분의 3(71%)이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전략 및 운영 관련 의사결정에 보통 또는 높은 수준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에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기업은 4%에 불과했다.

하지만 진전의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국내 기업 10곳 중 거의 8곳(76%)이 스콥1 배출량을 보통 또는 높은 수준으로 추적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스콥2 배출량은 64%, 스콥3 배출량은 57%에 달했다.

국내 기업들도 생태계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요구하고 있다. 응답자의 약 4분의 3(70%)이 공급업체에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요구한다고 답했으며, 66%는 물류 및 주문 처리 등의 파트너에게 보통 또는 높은 수준으로 환경 영향 데이터를 요구한다고 답했다.

맥나마라 CFO는 “지속가능성 데이터와 결과를 핵심 비즈니스에 통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분명하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아있다”며, “SAP와 같은 기술 파트너와 협력하면 더 많은 기업이 실제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측정하고, 전략적으로 행동하며, 자체적으로 경쟁력, 이익,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SAP연구에 대해

SAP 인사이트(SAP Insights)는 21개 국가, 29개 산업에 걸쳐 4,750명의 응답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했다. 응답자들은 조직의 지속가능성 목표와 프로세스에 대해 가장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이 연구는 2023년 2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됐다.

# # #

SAP 대해

SAP의 전략은 모든 기업이 지능형 기업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SAP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규모와 업종에 관계 없이 모든 기업이 최고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거래의 87%가 SAP® 시스템을 통해 처리된다. SAP의 머신러닝사물인터넷(IoT), 고급 애널리틱스 기술은 고객의 비즈니스를 지능형 기업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한다.

SAP는 사람과 조직에 깊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협업을 촉진한다. SAP는 기업이 소프트웨어를 중단 없이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단순화한다. SAP의 엔드투엔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제품군을 통해 전 세계 25개 업종의 기업 및 공공 고객이 수익성 있게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바뀌는 상황에 적응하며,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SAP는 고객, 파트너, 직원 및 업계 선구자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가 더 잘 운영되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ap.com/korea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