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깨끗한 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지속가능성 우선순위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산업 제조업체는 혁신 기술로 이 과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호주의 스타트업 스트림와이즈는 AI 기반의 인텔리전스 플랫폼으로 산업용 폐수 관리의 디지털화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깨끗한 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지속가능성 우선순위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산업 제조업체들은 인공지능(AI)기계학습(머신러닝),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이용해 이 과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호주에서는 스트림와이즈(Streamwise D.I.)라는 스타트업이 AI 기반의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개발해 산업용 폐수 관리 분야의 디지털화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상수 처리에 인공지능(AI) 적용

폐수처리 시스템의 실시간 지능형 데이터는 비즈니스 요건과 지속가능성 의무사항 사이의 간극을 해소합니다.

“광범위한 업종에서 제조업체들이 매일 수백만 리터 규모의 폐수를 처리한다”고 스트림와이즈의 아뷰데이 바르시아(Abhyuday Bhartia)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전합니다. “저희 회사의 여러 기기와 의사결정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이용해 기업은 올바른 데이터를 수집하고 큰 수고 없이 통찰을 발견할 도구를 얻습니다. 이러한 투명성의 확보로 운영 비용과 리스크를 줄이는 동시에 조직의 규제준수 역량을 개선합니다.”

스트림와이즈의 블루칩 고객사로는 식품음료(F&B), 광업, 화학 산업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 수자원 관리공사 등이 있습니다. 고객은 소규모 초기 프로젝트로 비즈니스 가치를 조기에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추후에 추가 개선을 추진합니다.

프로세스 비효율을 드러내 보이다

스트림와이즈 플랫폼은 고객사 시설에 있는 기계설비에 설치된 카메라와 IoT 기반 센서, 기타 계기에서 실시간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데이터는 “디지털 트윈“이 되어 클라우드 기반 대시보드에 올려 분석한 후 관련 팀원들과 액션 아이템으로 공유합니다. 사람들은 모바일 기기나 웹 브라우저로 정보에 즉시 액세스합니다.

“시스템 가동을 시작한 지 한 시간도 안되어 운영 팀들은 수질 오염 수준을 빨리 파악할 수 있고 운영 현황이 관련 규정 준수 범위를 벗어나는지 알 수 있다”고 바르시아는 피력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알고리즘은 설비자산과 프로세스의 비효율을 산출하고 회사의 도시 산업 폐기물 계약에 따른 환경 규제준수 여부도 계산합니다.”

가장 큰 규제 요건 중에는 제조업체가 폐수처리에 사용하는 화학약품의 종류와 투입량이 있습니다. 이 문제는 비용 절감뿐 아니라 규제 준수의 문제죠.

“이 데이터를 이용해 작업자는 메커니즘과 처리 공정을 조정해 규제를 준수하고 큰 폭의 효율 증대가 가능하다”고 바르시아는 밝힙니다. “이력 데이터와 실시간 데이터로 이 플랫폼은 왓이프(what-if) 시나리오를 만들고 운영 제어 및 관리 의사결정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필요하지 않은 종류나 수준의 약품을 사용 중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죠.”

대표 고객으로 호주 시리얼 제조업체는 불필요한 약품 사용을 줄여 폐수처리 운영 비용을 대폭 절감했습니다. 유제품 처리 공장은 산업 폐기물 처리비용을 26%, 작업자 감독은 80% 줄여 매년 총 25만 달러 이상의 절감 효과를 올렸습니다.

데이터로 운영 경비를 낮추다

환경, 지속가능성, 기업지배구조(ESG)’ 의무도 운영 효율에 좌우됩니다. 폐수처리 작업의 데이터를 감시, 분석하면서 스트림와이즈는 광범위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영향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최적 효율로 작업 중인가? 합의한 세부기준에 따라 일하고 있나, 아니면 못미치고 있나? 설비는 유지보수나 교체가 필요한가? 이 모든 이슈를 이해하고 조치를 취할 때 에너지 절약 효율에도 영향을 준다”고 바르시아는 전합니다.

디지털 인텔리전스로 폐수처리 현대화

바르시아 최고기술책임자는 스트림와이즈가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으로 이전하던 때부터 회사와 함께해 오고 있습니다. 이 스타트업의 창업자 알레스테어 로키(Alastair Lockey)는 AI가 폐수처리를 현대화할 힘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요건과 지속가능성 의무사항 사이의 간극을 해소한다고 믿으며 바르시아도 의견이 같습니다.

“폐수처리 시스템은 비효율적이며 고유한 환경과 운영이 필요해 극도로 복잡하다”고 바르시아는 밝힙니다. “지능형 디지털화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작업자에게 실행 가능한 통찰을 제공해 운영 목표와 예산 목표, 규제 의무사항 준수를 도울 거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전 세계 환경과 비즈니스 양면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낼 방대한 글로벌 잠재력이 있습니다.”

SAP.IO와 믿을 수 없는 지속가능성 파트너십

스트림와이즈는 싱가포르 SAP.iO 파운드리 산하 에너지 및 천연자원 그룹의 일원입니다. 바르시아는 SAP의 직접 개발하는 제품 상용화 및 시장진출 지원에서 가치를 찾았습니다.

“SAP와의 제휴는 믿을 수 없는 기회였죠. SAP의 전문가들로부터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저희 솔루션을 이들 전문가가 검증해주면서 시장에서 더욱 커다란 공신력과 가시성을 얻게 되었다”고 전합니다. “설비자산 인텔리전스 네트워크(SAP Asset Intelligence Network (AIN))와의 통합으로 전 세계 개별 수자원 관리 고객에게 지속가능성 파급효과를 함께 높이고 있습니다.”

스트림와이즈 D.I.는 SAP 스토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질 오염의 물결을 되돌릴 신기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갈수록 암담해지는 삶의 질과 인류의 생존에 관한 예측을 미연에 방지할 기술이 필요합니다. 세계은행은 전 세계 폐수의 80 퍼센트 가량이 적정 처리 없이 환경으로 되돌아 간다고 밝힙니다. 이들 전문가는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오는 2025년까지 수자원 문제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하지만 이 점은 분명히 밝혔죠.

“변화는 가능합니다…인식 제고, 예방 조치 강화, 신기술을 활용한 현명한 투자로 수질 오염의 물결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편집장 추천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