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가능성은 다차원적이므로 공급망 다각화를 위해서는 기업이 자사에 고유한 공급망 모델의 영향과 역량을 잘 이해해야만 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공급망의 성과를 이해하고 어떤 공급업체가 더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에 기여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글쓴이: 리처드 하월즈(Richard Howells), 번역: 챗GPT(ChatGPT)

SAP의 지원을 받은 최근 IDC InfoDoc에 따르면, 매출과 시장 점유율이 각각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견기업다양한 공급업체로부터 자원을 조달(71%)하며 다양한 국가로부터 자원을 조달(67%)합니다. 또한 지속가능성 성과 향상을 위해 공급망 추적 이니셔티브를 고려함으로써 한 발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72%).

중견강소기업을 위한 시크릿 노트 배너 이미지
중견강소기업을 위한 시크릿 노트 바로 가기

지속가능성은 다차원적이므로 공급망 다각화를 위해서는 기업이 자사에 고유한 공급망 모델의 영향과 역량을 잘 이해해야만 합니다. 직원과 이해 관계자, 공급업체, 의사 결정자는 공급망의 성과를 이해하고 어떤 공급업체가 더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에 기여하는지, 또 어떤 변화가 비즈니스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공급망이란? | SAP 인사이트

지속가능한 공급망이란 윤리적,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관행을 경쟁력 있고 성공적인 모델에 완전히 통합한 공급망입니다. 전체 공급망이 투명해야 하며 원자재 조달부터 라스트 마일 물류, 제품 반품, 재활용 프로세스까지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의 범위를 확대해야 합니다.


공급망 그 너머까지 영향 확대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한 중견기업은 다음의 역량을 확보해 의미 있는 다각화 전략 추진을 위한 최적의 위치를 확보합니다.

  • 공급망 네트워크의 다양한 부분을 통해 흐르는 혼합 자재에 대한 가시성
  • 사회 및 생태 파괴적 관행에 대한 취약성 및 이러한 관행의 개선 기회에 대한 통찰력
  •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통해 필요한 ESG 데이터를 기록하고 보고하며 전사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공급망 조직은 클라우드 ERP공급망 솔루션을 통해 이러한 완벽하고 상호 의존적인 평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공급망의 지속가능성 향상에 필요한 개별 기능을 강화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2024 공급망 트렌드: 생성 AI가 리스크 탄력성의 근간 | 특집 기사

불확실성을 이용해 실험하고 강력해지는 공급망을 가트너는 안티프래자일 공급망이라고 정의합니다. 백신을 맞고 면역력을 키우는 과정과 비슷하죠. 리스크 탄력성을 강화하고 안티프래자일 공급망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공급망 트렌트를 확인하세요.


지속가능한 제품 수명주기 지원

중견기업은 제품을 보다 지속가능하게 생산하기 위해 제품의 수명주기 전반에 걸친 탄소 발자국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는 제품에 사용되는 자재부터 완제품 제조, 배송, 사용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모든 자재가 제품의 수명이 끝날 때 재사용, 용도변경, 재활용 또는 자연에 반환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공급망 다각화지속가능성의 교차로의 영향을 훌륭하게 보여주는 예입니다. 제품 및 공급업체의 지속가능성 발자국을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가치 사슬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폐기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다각화는 공급망 리스크를 완화하고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코프 3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대체 조달 전략은 공급업체를 실제 수요에 가까이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 ERP제품 발자국 관리 솔루션을 통합함으로써 회사는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계산하고,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 의무와 목표에 대한 주요 성과 지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접근 방식은 고객, 비즈니스 파트너 및 동료들이 협업적인 작업 환경에서 거리와 물리적인 장벽에 관계없이 실시간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책임 있는 디자인과 생산 실천

점점 더 많은 중견기업은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의무와 플라스틱세, 기업의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준수해야 하는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다.


생성 AI, 공급망의 게임체인저로 부상 | 특집 기사

AI는 데이터로 넘쳐나는 공급망에 게임체인저로 부상할 수 있습니다. 당면과제는 이 데이터를 구체적인 직무 기능이나 눈앞의 직무의 비즈니스 맥락에 맞게 활용해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고 최적의 정보와 예측, 제안으로 미래 근로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있습니다.


클라우드 ERP는 책임 설계 제조 솔루션과 함께 제공됨으로써 기업이 환경을 고려한 제품과 포장재의 재설계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모듈식 디자인 접근 방식을 통해 이 기술은 기업이 재고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폐기물과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전체 디자인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재활용이 불가능한 반제품을 더 많은 지속가능한 재료를 사용하는 반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브랜드 보호 및 확장

지속가능한 공급망 다각화 전략은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의 브랜드 수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요 예측, 물류 합리화, 복잡한 질문에 대한 실시간 답변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운영 범위와 속도, 규모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정제되고 연결된 데이터가 현대적인 도구인 클라우드 기반 ERP, 예측 분석자동화 솔루션 위에서 실행될 때만 실현됩니다. 중견기업이 공급망 운영의 모든 구성 요소를 지능적으로 설계함으로써 공급망이 더욱 회복탄력적이고 미래 지향적이 될 수 있습니다.


선도적인 중견기업들이 실천하는 여덟 가지 성장 전략을 발견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SAP 후원의 IDC InfoDoc “성장을 위한 가이드: 선도적인 중견기업의 결정적인 특성에 대한 글로벌 분석“에서 팁을 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