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은 미국 전역에서 아이스크림의 달인 만큼 지속가능한 식품 공급망을 살펴 보기 딱 좋은 때입니다. 식품 공급망을 연결하고 소비자에게 지속가능한 즐거움을 주기 위해 디지털화를 추진 중인 기업들의 노력을 Farm to Consume 쇼케이스에서 확인하세요.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번역: 챗GPT(ChatGPT)

제 기분과 어울리는 지속가능한 원료로 만든 비건 아이스크림은 줄 서서 기다리는 몇 안되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올해 올랜도에서 개최된 사파이어(SAP Sapphire) 및 ASUG 연례 컨퍼런스에서 선보인 농장에서 소비자까지(Farm to Consume) 쇼케이스에서 맞춤형 디저트를 기다리는 사람들을 보면 저만 좋아하는 건 아닌 것 같네요.

화련한 색상의 비건 아이스크림 콘과 원료
식품 공급망을 연결하고 소비자에게 달콤하고 지속가능한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식품 공급망 전반의 기업들이 디지털화를 추진 중입니다. (Getty)

미국 아이스크림의 달 7월을 앞둔 시점인 만큼 행사장에서 즐겼던 맛있는 쿠키와 카라멜 아이스크림 같은 지속가능한 식품을 생산하는 식품 공급망에 디지털화가 기여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하기 참 좋은 때입니다. 인공지능 기반 키오스크에서 주문을 넣은 후 지속가능한 지능형 산업 간 식품 네트워크의 완벽한 복제본을 둘러보며 식품 가치사슬을 실감나게 보여주는 쇼케이스를 통해 농부와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 및 소비자를 연결하는 여정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농장에서 소비자까지(Farm to Consume)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체험할 수 있는 사파이어(SAP Sapphire) 대화식 쇼케이스를 살펴보세요. SAP와 생태계가 성공적으로 산업을 넘나드는 가치사슬을 운영하는 방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능형 자동화를 통한 데이터 기반 농업

다른 식품과 마찬가지로 아이스크림도 좋은 재료에서 시작합니다.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농부들이 토양 수분, 관개, 작물 건강, 과일 숙성도 같은 최적의 생장 조건을 위해 자동으로 밭의 상태를 측정하고 관리하는 팜봇(FarmBot)으로 재배한 우수한 품질의 재료를 선보였습니다. 쇼케이스에 전시된 싱싱한 딸기와 블루베리 식물들은 데이터 기반 농업이 농부들이 식물 케어, 비료 주기, 수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보여줍니다.

지능형 농업(SAP Intelligent Agriculture)은 위성 이미지와 기상 관측소, 기타 소스에서 실시간 정보를 캡처하고 분석하는 파트너들의 생태계를 통해 농부들에게 통합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데이터 모델링을 통한 통찰력으로 농부들은 식물 품질과 작물 생산량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방식으로 효율성을 높이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안야 스트로스켐퍼(Anja Strothkaemper), SAP 농업기업 및 상품관리 글로벌 부문장

스토로스켐퍼 부문장은 식품 공급망 탄소 발자국의 70%가 농장과 밭에서 나온 배출량이라고 전합니다. AI 기반 데이터의 추천은 농부들이 물과 비료를 절약할 뿐 아니라 토지 이용을 조정하고 기후 패턴 변화와 에너지 장애에 대응하기 위해 비용 효과적으로 시장 도전에 맞게 작물 품종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속가능한 공급망이란? | SAP 인사이트

지속가능한 공급망은 윤리적,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관행을 경쟁력 있고 성공적인 모델에 완벽 통합한 공급망입니다. 전체 공급망이 투명해야 하며 원자재 조달부터 라스트 마일 물류, 제품 반품, 재활용 프로세스까지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의 범위를 확대해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원료 조달과 제품 포장

데이터 인텔리전스는 식품 공급망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농부가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재료를 조달하는 일부터 소비재 기업이 제품을 제조하고 포장하는 과정까지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사탕수수는 아이스크림에 훌륭한 단맛을 선사하지만, 10%에서 15%만이 사용 가능한 설탕으로 전환됩니다. 일부 기업은 기존에는 버렸던 사탕수수 줄기의 섬유질 잔여물을 생분해성 펄프 시트로 변환해 지속가능한 포장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공급망 구축 방안

저는 이 쇼케이스를 통해 이동하면서 공급망의 유연성이 핵심 주제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뜻밖의 일이 매일 발생하는 세상에서 연결된 데이터는 비즈니스 네트워크(SAP Business Network)아리바(SAP Ariba)를 통해 각 조직의 성과 지표를 비용, 신뢰성, 지속가능성 요구사항을 비롯한 기업 목표와 대조해 대체 공급업체를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저는 어느 순간 마지막에 슈퍼마켓에서 구매할 아이스크림의 생산을 보여주는 깨끗한 기계 앞으로 이동하며 SAP S/4HANA Cloud 및 기타 솔루션에서 데이터를 캡처하고 분석해 생산 계획을 디지털화하는 과정을 관찰했습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제조업체는 용량 및 규정 요건을 충족시키는 개방형 시설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디지털 트윈을 이용해 데이터를 직접 공장 내 장비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측 불가능한 세상의 공급망 리스크 완화 방안 | 블로그

연결된 세상에서는 작은 문제도 언제든 가치사슬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예측 불가능한 세상에서 공급망 리스크를 줄이려면? 디지털화된 품질 관리, ESG 규제준수, 생산 추적 및 실험실 테스트를 통해 공급망 파트너들과 협업이 용이해야 합니다.


효율적인 배송 계획 및 물류

식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은 정확한 계획과 추적이 필요합니다. 실시간 데이터는 시간에 맞춰 주문 지연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특히 아이스크림과 같은 상품의 경우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운송관리(SAP Transportation Management) 및 기타 계획 및 물류 솔루션은 기업이 운송 품목을 추적하고 필요한 경우 주문을 자동으로 재지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창고와 운전자 간에 데이터를 연결해 신속한 하역과 포장, 배송이 가능합니다. 기업은 특수 주문에 우선 순위를 두어 근처 창고와 냉장 트럭의 여유 공간 같은 가용 자원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팔레트 데이터는 차량에 싣는 패키지의 무게 분포를 시각화하며, 운전자는 배송을 관리하기 위한 모바일 앱에서 자세한 정보를 받습니다.

고객에게 더 가까워지는 옴니채널 경험

소매 “가게” 안에서 고객 데이터 플랫폼(SAP Customer Data Platform)이 안전한 데이터를 결합해 개인 맞춤형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방법을 확인했습니다. 브랜드들은 소비자의 온라인 상호작용과 구매 이력, 매장 내 쇼핑 행태로 나타나는 관심사에 따라 오퍼를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과 외부 시장 이벤트에서 통합된 실시간 데이터는 브랜드들이 수요를 예측하고 유통 및 재고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매니저들은 과잉 재고 상품에 대한 가격을 신속하게 인하거나 경쟁사의 할인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 트렌드를 조기에 인지하고 대응하는 일은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들은 모든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해 생태계와의 연결을 강화하고 데이터를 맥락화해 더 명확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안야 스트로스켐퍼(Anja Strothkaemper), SAP 농업기업 및 상품관리 글로벌 부문장

글로벌 아이스크림 시장은 2028년까지 1,210억 달러(약 16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바닐라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기업들은 혁신을 이끌며 새로운 맛, 영양 가치 향상, 지속가능한 편의성에 대한 요구의 증가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유일한 아쉬움은 지식과 아이스크림에 대한 탐구가 이렇게 맛있는 끝을 보게되었다는 사실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