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AI)이 지금처럼 연일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흥미로운 때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에 있어 AI를 비즈니스 효과로 전환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내부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가 필요합니다.


글쓴이: 바랏 산두(Bharat Sandhu), 번역: 챗GPT(ChatGPT)

인공지능(AI)과 관련해 지금보다 흥미로운 시기는 없었습니다. 생성 AI와 거대언어모델(LLM)이 헤드라인을 휩쓸면서 AI가 모든 비즈니스 대화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AI 기술의 발전을 비즈니스 효과로 전환하는 일은 많은 기업에 있어 여전히 도전과제입니다. 내부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SAP는 이 문제를 AI에 대한 고유한 접근법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비즈니스 개선 지원 | 특집 기사

챗GPT 덕분에 미래를 변화시킬 핵심 기술로 평가 받는 AI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디지털 이니셔티브의 효율성을 개선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비즈니스 전반의 민첩성과 예측력 강화

비즈니스 AI 능력을 향상하고 기업 전반에 대한 민첩성과 예측력을 높이는 몇 가지 기능을 이번 사파이어(SAP Sapphire)에서 발표했습니다. 아래 그림은 분석클라우드(SAP Analytics Cloud)시그나비오 프로세스 매니저(SAP Signavio Process Manager)의 생성 AI 시나리오와 같이 여러 비즈니스 기능에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새로운 AI 역량

SAP Sapphire 2023 행사에서 발표한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
SAP Sapphire 2023 행사에서 발표한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

책임 있는 내장된 유관 비즈니스 AI

SAP에서는 SAP 애플리케이션에 이미 내장되어 있는 AI를 운영 첫날부터 제공합니다.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동하는 SAP 애플리케이션에 이미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 비즈니스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SAP AI는 산업별 데이터와 심층적인 프로세스 지식을 이용해 개발되어 조직은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SAP AI는 비즈니스를 위해 구축된 AI입니다.

이번 사파이어(SAP Sapphire) 행사에서는 생성 AI를 기반으로 한 15가지의 새로운 비즈니스 AI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의 생성 AI에 대한 파트너십을 확대했습니다.

SAP Sapphire 2023 – 1일차 기조연설 요약 정리 | SAP 코리아

높은 산을 오르려면 강력한 팀이 필요합니다. 비즈니스와 IT, SAP가 한 팀이 되어 어떤 산이건 정복할 수 있습니다. SAP는 귀사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최적의 기술을 병행하기 때문이죠. 지속가능하고 민첩한 지능형 기업으로 미래에 대비하세요. 문서 다운받기

이러한 새로운 기능 중 몇 가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인적자본관리(HCM) 강화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은 인력입니다. 인적자본관리(HCM)에 대한 우리의 초점은 AI를 활용해 조직이 직원의 유치, 유지, 역량 강화에 도움을 얻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석세스팩터스 채용(SAP SuccessFactors Recruiting)의 새로운 생성 AI 기능을 통해 채용 관리자는 각 역할의 원하는 직무기술과 속성을 포착하는 강력하고 정확한 직무 기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Microsoft 365 Copilot)과의 통합으로 내용을 더욱 정교하게 조정한 후에 석세스팩터스 소프트웨어에 신속하게 게시할 수 있습니다.

석세스팩터스 솔루션의 생성 AI 기능은 또한 특정 직무 설명과 후보자의 이력서에 맞는 인터뷰 질문을 생성해 포용적인 언어 사용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AI 기능의 결합 효과는 채용 관리자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고 인터뷰 품질을 향상시켜 채용 프로세스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석세스팩터스 채용(SAP SuccessFactors Recruiting) 관리에서 생성 AI로 직무기술서 생성하기
석세스팩터스 채용(SAP SuccessFactors Recruiting) 관리에서 생성 AI로 직무기술서 생성하기

또한 석세스팩터스(SAP SuccessFactors) 소프트웨어에 인재 인텔리전스 허브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는 사람들의 직무기술과 능력, 역량, 관심사, 작업 스타일, 학습 선호도 등을 활용해 직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권장사항을 구성합니다. 이러한 권장사항은 학습 선택과 역할, 멘토링 프로그램, 동료 연결 등을 제안함으로써 직원들을 영감을 주고 안내하고 지원합니다. 조직은 또한 직원들의 직무기술 세트를 더 잘 이해해 내부 이동과 유지, 인력의 민첩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비즈니스 AI 시나리오는 올해 이용 가능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공급망 회복탄력성 증대

공급망 내에서 우리는 AI를 적용해 빠르게 변화하는 수요를 예측, 준비, 대응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운송관리(SAP Transportation Management)의 새로운 생성 AI 기능으로 자동차 및 제조 기업은 하루에 다양한 형식으로 받는 수십만 건의 납품 관련 문서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자동화는 데이터 입력 오류를 피하며, 정제된 훈련 데이터를 필요로하지 않고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DF 문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운송관리(SAP Transportation Management)
PDF 문서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운송관리(SAP Transportation Management)

또한 확장창고관리(SAP Extended Warehouse Management)에서는 제품의 특성, 수요 또는 예측에 기초해 창고 조직, 재고, 보충 등의 최적화 방안을 추천하기 위해 AI를 활용하는 지능형 슬로팅 기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창고 공간을 극대화하고 창고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는 오늘부터 지능형 슬로팅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지능형 입고 기능은 올해 나중에 이용 가능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SAP Sapphire 2023 – 2일차 기조연설 요약 정리 | SAP 코리아

태양의 서커스, 헤인즈 브랜즈, 인텔, 베인 앤 컴퍼니, 붐수퍼소닉 등 5개 고객사로부터 SAP와 함께 미래에 대비해 가는 이야기를 직접 확인하세요. 문서 다운받기

조달 효율 및 규제준수 제고

조달에서는 AI를 활용해 사용자가 다양한 시장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규제 준수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네트워크(SAP Business Network)의 새로운 지능형 송장 변환 기능은 조달 팀이 공급업체 송장에서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고 처리함으로써 새로운 공급업체의 온보딩을 더욱 용이하게 합니다. 밀접한 피드백 루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핑 정확성을 향상시키며, 송장 처리 속도와 정확성을 더욱 가속화합니다.

또한 아리바 구매(SAP Ariba Buying)에서는 AI를 활용해 개인화된 추천으로 직원들의 구매 경험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가이드형 구매 기능은 직원들의 역할 같은 데이터를 활용해 동료들이 선택한 제품 및 서비스와 회사 카탈로그의 관련 제품을 제안해 구매 경험을 개선하고 비효율적인 지출을 억제합니다.

아리바 구매(SAP Ariba Buying)의 가이드형 구매 기능은 지금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네트워크(SAP Business Network)의 지능형 송장 변환 기능은 올해 나중에 이용 가능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아리바 구매(SAP Ariba Buying)의 가이드 구매 추천 기능
아리바 구매(SAP Ariba Buying)의 가이드 구매 추천 기능

재무 리스크 및 통제 비용 절감

재무 분야에서는 인사이트, 권장사항, 자동화로 모든 재무 업무를 혁신하는 데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SAP S/4HANA의 새로운 지능형 추심 기능은 수금 전문가가 송장에 대한 지불 지연 위험을 예측하고 어떤 고객에 대해 후속 조치가 필요한지를 우선 순위에 따라 더욱 잘 파악하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을 합리화할 뿐 아니라 위험 관리를 간소화하고 기업 자금 운용부의 유동성 및 자본 수준 관리가 용이해집니다.

SAP S/4HANA의 지능형 추심 기능은 지금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원 및 고객 경험 개선

디지털비서(SAP Digital Assistant)는 SAP 솔루션을 위한 통합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생성 AI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맥락을 기반으로 적절한 도움을 제공해 신규 사용자와 경험이 풍부한 사용자가 주어진 작업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디지털비서(SAP Digital Assistant)는 또한 기능을 확장해 SAP 고객경험(CX) 솔루션을 필두로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자에게 사전 대응식의 맥락에 맞는 지원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고객경험용 디지털 비서(SAP Digital Assistant for customer experience)로 판매자와 지원 팀은 총체적인 통찰력을 얻고 권장사항을 생성하며 고객경험을 개인화하기 위해 자동으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기능은 올해 나중에 이용 가능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고객경험(CX)용 디지털비서(SAP Digital Assistant)
고객경험(CX)용 디지털비서(SAP Digital Assistant)

신뢰와 투명성을 갖춘 AI 제공

책임 있는 AI는 처음부터 저희 AI 전략의 핵심이었습니다. 저희는 인간을 제품과 프로세스의 중심에 두는 AI를 제공하기 위해 총체적인 접근법을 따릅니다. 이를 위해 윤리 정책과 규제준수 프로세스를 수립해 책임 있는 AI를 실천합니다. 저희 애플리케이션에서 AI는 투명해서, 어떻게 추론하고 권장사항을 만드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데이터의 개인 정보를 존중하며 사용자가 결정에서 편견을 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상이 한 데 어울려 여러분이 통제력을 유지하도록 보장합니다.

  • 바랏 산두(Bharat Sandhu)는 SAP의 애플리케이션 개발(Application Development) 및 AI 부문장입니다.
  • 원문: AI Built for Business, SAP News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