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능형 기업의 목표는 기업이 계속해서 혁신하고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상하고 직원 역량을 강화하도록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훨씬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디지털화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사람 등 세 가지 차원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지능형 기업을 향한 디지털 전환
업무 자동화를 통해 사람의 역량을 극대화 하는 지능형 기업을 향한 디지털 전환

HR 조직, 디지털 전환의 판을 짜다

그런데 지능형 기업을 만드는 데 있어 HR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버신 바이 딜로이트(Bersin by Deloitte)의 2017년 조사에 따르면 고성과 HR 조직은 디지털 전환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리는 대신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해 HR은 디지털 전환의 설계자 역할을 해야 합니다.

2016년 기준으로 SAP 임직원의 42%가 밀레니얼 세대입니다. 오는 2025년까지 75% 수준으로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들 인재가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최고의 인재를 선발해 세상을 바꾸는 혁신을 도모하는 것이 HR의 역할입니다.

슈테판 리스, SAP 본사 CHRO

지능형 기업으로 가는 디지털 전환을 HR이 선도하기 위한 방안:

  • 최고의 인재를 유치, 개발, 유지

  • 직원의 잠재력을 십분 활용하고 회사 비전 및 전략과 연계

  • 지능형 기업으로 가는 변화를 주도할 리더 개발

  • 불굴의 혁신 문화 창출

  • 애자일 조직, 네트워크 조직 등 일의 미래에 대한 최적의 개념 제공

이는 HR도 지능형 HR로 전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리더와 직원들 모두 디지털 소비자로서 HR 서비스를 첨단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유기적으로 쉽게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려면 HR은 종단간 소비자 등급의 경험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SAP HCM 환경
디지털 HR 전환을 지원하는 SAP의 HCM 기술 환경

최신 기술과 차세대 기능의 적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기술은 언제 어디서나 직원과 관리자를 위한 경험을 설계하고 제공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지원 도구입니다. 궁극적으로 인적 자원의 “인적” 요소를 기술의 위력과 조합하되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와 통찰을 제공합니다.

HR 조직, 전략에 집중하라

디지털 경쟁에서 승자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HR 전략을 재고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HR 조직으로 서 의미 있는 입지를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프레임웍을 고려해야 합니다. 디지털화는 HR 전략의 필수 요소로 담겨 있어야 합니다. 모든 기업은 디지털 기업이 되기 위한 장기적인 비전을 개발해야 하는 동시에 그에 맞게 비즈니스와 사람의 전환도 지원해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전략적인 투자 측면에서는 인재, 리더십, 애자일 인력, 육성, 디지털 HR, 포용 문화 등 최소한 3년 동안은 일관성을 유지할 분야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R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비즈니스를 지원할 확실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이들 주력 분야를 중심으로 HR 전략을 실행해야 합니다.

인재관리, 리더십, 애자일 인력관리, 육성, 디지털 HR, 포용 문화 확산 등 최소한 3년 동안은 일관된 지원을 유지할 주력 분야를 정하고 사람에 대한 전략적인 투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예산과 자원 할당을 위해서는 고객 경험에 대한 파급효과를 중심으로 한 집중과 우선순위 부여가 필요합니다. 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위한 예산을 사전에 정의해 두면 디지털 전환의 주력 분야에 따라 충분한 투자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경험에 우선순위를 두면 HR이 가장 큰 투자효과를 내는 주력 분야에 먼저 초점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전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라

아무리 탁월한 전략이라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면 세상을 바꾸지 못합니다. 따라서 HR 조직은 HR 전략에 디지털 전환 방안을 담아야 할 뿐 아니라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나 분기별 비즈니스 리뷰와 같은 관리기구를 발족시켜 정기적으로 디지털화 진척 현황을 체크해야 합니다. HR은 소비자 등급의 경험에 중점을 두고 활동 내역과 파급효과를 측정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슈테판 리스 CHRO
슈테판 리스, SAP 본사 CHRO 겸 이사회 임원(2019)

SAP는 디지털 HR 전환을 위해 간소화, 표준화, 고객만족 등 3대 기본원칙을 통해 유기적이고 간편한 직원경험을 창출한다는 목표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슈테판 리스, SAP 본사 CHRO

성공으로 가는 3단계

정리하자면 디지털화를 HR 전략에 반영하는 데 있어 성공으로 가는 길은 3단계입니다.

  • 1단계: 비즈니스 전략에서 HR 전략 도출

  • 2단계: 전략적 중점 분야를 중심으로 디지털화의 주력 분야를 파악하고 HR 전략에 디지털화 방안을 반영

  • 3단계: HR 전략을 실행하고 디지털화의 파급효과를 측정하며 소비자 등급의 경험 제공

이 3단계를 통해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상하며 직원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원문 출처: Putting Digitialization Into Action With Your HR Strategy | D!gitalist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