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GPT(ChatGPT) 열풍으로 세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생성 AI. 기업이 AI 모델을 보다 효율적이고 책임 있게 관리하려면 대규모 글로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연결하는 6세대(6G) 브로드밴드 인터넷 및 모바일 기술이 필수입니다. 미래에 대비할 방안을 확인하세요.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번역: 챗GPT(ChatGPT)

최근에 생성 인공지능(AI)에 대한 열기가 시작된 지 불과 몇 나노초도 지나지 않아, 이러한 고급 도구들은 사실과 허구로 대답하며, 표절한 콘텐츠, 불쾌한 대립 등으로 현실과 충돌했습니다. 좋은 소식은 6G 연결이 다음 차례를 기다리고 있어 기계와 연결된 기기에서 데이터가 계속 증가하는 동안 기업들이 AI 모델을 더욱 효율적이고 책임감 있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전망입니다. AI가 발전함에 따라 조직은 5G가 어디서 끝나고 6G가 시작해야 하는지 탐색해야합니다.

6G 기술로 몰입형 경험 중인 헤드셋 착용한 남자
생성 AI의 약속을 실현하려면 모든 데이터를 연결하는 6G 기술이 필수

챗GPT 적용 사례, 업무영역, 산업, 비즈니스 모델 | SAP 뉴스센터 블로그

챗GPT 적용 사례를 비롯해 도입 효과가 큰 업무영역, 산업, 비즈니스 모델 등에 관해 물었습니다. 챗GPT가 답변한 내용을 다시 챗GPT에게 한글로 번역해 달라고 부탁한 결과를 확인하세요.


5G에 내재 된 네트워크 도전과 달리, 브로드밴드 인터넷 및 모바일 기술의 6 세대는 대규모 글로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데이터 지연 문제를 줄이고 보안 및 전반적인 신뢰성을 향상시킵니다. 이 점은 아주 중요합니다. 다가올 혁신의 물결은 물리적 및 가상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하고 공장, 공급망, 도시는 물론 로봇, 드론, 전기차(EV) 등에 전력을 공급하는 에너지 그리드를 비롯해 모든 종류의 기기에서 나오는 훨씬 많은 정보를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 6G 없이는 차세대 디지털 인텔리전스의 약속을 지킬 수 없습니다.

“무제한 몰입 경험의 가능성을 상상해보세요. 증강현실(AR)의 초기 데이터 입력을 너머 AI에 의해 생성된 새로운 초개인화, 초맥락화된 3D 경험을 이용해 비즈니스를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존 리카타(John Licata), SAP의 혁신 전망 전략가

6G 네트워크 비전은 법무, 사회, 환경, 윤리 등의 기준을 고려한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책임 있는 AI를 지원하는 데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물리적 및 가상 세계를 이동하면서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게 하는 자기 주권 식별(self-sovereign identity)이 포함됩니다.


챗GPT보다 유망한 5가지 인공지능 적용사례 | SAP 뉴스센터 블로그

아이폰 앱 출시와 함께 챗GPT 열풍은 식을 줄 모르고 확산일로에 있습니다. 챗GPT보다 넓은 의미의 생성 AI는 어떨까요? 매일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고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돕고 팟캐스트도 만들고 인재 격차도 해소한다면?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독일, 산업 간 6G 협업 지원

SAP는 독일 연방교육연구부(BMBF)에서 자금 지원을 받은 6G-ANNA(6G-Access, Network of Networks, Automation & Simplification)의 30여 개 회원사 중 하나로,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6G 네트워크 공동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원입니다. 글로벌 통신 분야의 선두주자인 노키아(Nokia)는 이 프로그램을 주도하며, 회원사들은 표준화적용 사례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확장현실(XR) 기기를 이용해 가상 세계에서 인간 상호작용을 증강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처음에 산업 분야에서 시작되어 기업 및 소비자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다른 주요 적용 사례는 실제 도시나 국가 전체의 실시간 물리적 데이터를 캡처하는 대규모 디지털 트윈을 통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융합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운영자는 즉각적으로 사용자 위치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네트워크를 조정해 과부하를 완화하고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라스틴 프라이스(Rastin Pries), 노키아 연구 프로젝트 매니저

6G-ANNA 회원사는 통신 분야를 비롯해 제조업, 자동차, 항공우주 분야 등 모든 규모의 조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라이스 매니저는 회원사들이 올해 나중에 발표 예정인 BMBF의 6G 이벤트에서 연구 결과와 개념증명(PoC)을 공유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유지

6G는 유틸리티 회사와 공장, 정부가 효율성은 높이고 리스크와 비용은 낮춰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그리드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그리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이전보다 훨씬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야합니다. 장치의 증가 및 데이터는 사이버 보안 위협도 증가시킵니다.

엔터프라이즈 사이버보안 프레임웍
엔터프라이즈 사이버보안 프레임웍

사이버 보안이란? | SAP 인사이트(SAP Insights)

사이버 보안이란 네트워크, 장치,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데이터를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관행입니다. 사이버 보안은 대단히 중요하며 데이터 보호를 위한 견고한 시스템 확보는 전 세계 비즈니스와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분산된 참가자들로 구성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전반에서 중단 없이 운영하려면 5G의 범위를 넘어섭니다. 글로벌 해킹으로 공격당하는 상황에서 더욱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그리드로 유지될 필요가 있습니다.

6G는 또한 스마트 시티가 실시간으로 에너지 소비 및 분배를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전망입니다. 정전이 발생할 때 이웃집의 태양광 패널이나 전기차로 우리 집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응형 적응형 자율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미래입니다.”

존 리카타(John Licata), SAP의 혁신 전망 전략가

고급 AI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제조

제조업체들은 여러 해 동안 운영에 지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이번 차세대 기술 혁신은 회사 전반은 물론 그 너머의 방대한 정보를 연결합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리더들은 운영, 재무, 전략, 인사 부문 간에 연결된 데이터 뿐 아니라, 비즈니스에 의미 있는 맥락 정보를 얻게 됩니다.

“SAP의 제조 고객들은 향상된 의사결정을 위한 팀간 협업에 매우 관심이 있습니다. 5G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정형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제 산업 리더들은 비정형 데이터를 비롯해 가용한 모든 데이터로 빠르게 공급망 병목 현상, 인력 전략 조정 또는 자원 최적화에 대응할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확장현실 장치에서 AI 기반 데이터는 설계 및 생산의 어느 단계에서든 일부 재료가 과도하게 사용될 때 관리자에게 경고를 보내고, 단기적으로 부족을 피하고 생산 비용을 관리하기 위한 대안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존 리카타(John Licata), SAP의 혁신 전망 전략가


데이터에 목적 부여: 데이터 전략 혁신

SAP 데이터 및 분석 솔루션이 과거의 성과, 현재 상황, 향후 운영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전사적인 실시간 인사이트를 확보하기 위해 조직에 상황에 맞는 적절한 데이터를 어떻게 제공하는지 알아보세요. 문서 다운받기


6G 혁신 방안 탐색하기

6세대 브로드밴드 인터넷 및 모바일 기술은 몇 년 후에야 널리 확산될 전망이지만, 계획을 시작하기에는 시기상조가 아닙니다.

“조직이 혁신을 정의하는 방식을 살펴보고, 경쟁력 있는 차별화를 위해 실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운영 방식에 통합하는 상상을 해보세요.

모든 조직은 평소 같은 비즈니스의 매개변수에 도전하고, 창의적으로 몰입적인 방식으로 파트너 및 고객과 함께 공동 혁신을 탐색함으로써 미래 준비가 가능합니다.”

존 리카타(John Licata), SAP의 혁신 전망 전략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