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몰입형 기술과 생성 AI는 2024년 이후 인력에 영향을 미칠 대표적 혁신 기술입니다. IDC는 2025년까지 글로벌 2000대 조직의 60%가 업무 경험 개인화협업 향상으로 직원 유지율을 높이기 위해 관련 기술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글쓴이: 수전 게일러(Susan Galer), 번역: 챗GPT(ChatGPT)

원격근무 대 대면근무 논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 대부분이 동의할 수 있는 한 가지는 사람들이 월급 이상을 일에서 원하고, 기업은 직원들에게 출근만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여러 분야에서 인력 부족 문제로 인해 조직은 신입 사원을 보다 신속하게 적응시키고 장기적으로 완전한 몰입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 정면을 응시하며 웃고 있는 남자
몰입형 기술과 생성 AI는 2024년 이후 인력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혁신 중 두 가지에 불과합니다.

미국 상공회의소는 인력 몰입도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아직 회복하지 못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실제로 2020년 2월 대비 현재 미국에서 일하는 사람이 150만 명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에서는 유럽 집행위원회가 특히 건설, 의료, STEM 분야를 필두로 모든 기술 수준에서 인력 부족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트너, 2024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제시 | 특집 기사

지금 소개하는 다양한 혁신은 특히 급변하는 AI 시대에 귀사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목적 의식을 가지고 선별한 몇 가지 혁신을 통합한다면 귀사의 디지털 조직을 구축, 보호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성 AI와 같은 첨단 기술은 아바타와 기계학습(머신러닝) 도구를 통한 몰입형 경험을 활용해 기업이 이러한 부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2024년 이후 인력 규범을 뒤흔들 가능성이 있는 주목할만한 트렌드를 간략히 소개합니다.

생성 AI, 직원 성과 촉진

가트너(Gartner) 분석가들은 조직이 지능형 기술로 보강된 직원 경험을 설계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2027년까지 CIO의 25%가 증강 연결된 직원 이니셔티브를 활용해 핵심 역할의 능력 향상 시간을 50% 줄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조직이 “고도로 복잡한 환경에서 수행하는 경험이 부족한 근로자들에 대해 역량 향상 시간을 우선시하고 더 빠른 온보딩과 같은 결과를 정량화해야 한다”고 권장했습니다.

AI–전통적인 AI 및 생성 AI 모두–가 직장 전반에 보편화될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포레스터(Forrester) 연구원들은 기업 AI 이니셔티브가 생산성과 창의적 문제 해결을 50% 증가시킬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IDC의 연구원들은 2026년까지 글로벌 2000대 기업의 90%가 자동화 기술을 활용해 운영 역할을 보강하여 직원 몰입도를 높이고 근로자 효율성을 30%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가트너 분석가들은 선진국의 모든 사람이 2030년까지 하루에 적어도 하나의 AI 인스턴스와 상호 작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생성 AI 이용한 채용으로 유자격 후보자 풀 55% 확대 | 특집 기사

채용 팀은 생성 AI(GenAI)를 이용해 따분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유자격 인력을 물색, 채용하는 데 드는 시간을 단축합니다. 구인, 심사, 면접, 채용, 온보딩 등 개인화된 지능형 후보자 여정을 제공하는 생성 AI를 만나보세요.

초개인화 된 몰입형 직원 경험

가트너 분석가들은 2025년까지 “인력 변동성”으로 인해 조직의 40%가 실질적인 사업 손실을 보고 인재 전략을 취득에서 회복으로 전환해야 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기업이 “AI와 자동화를 활용해 고된 일을 제거하고 직원들을 보강하며 생산성을 촉진해야 한다”고 권장했습니다.

IDC 연구원들은 2025년까지 글로벌 2000대 기업의 60%가 개인화된 작업 경험을 통해 근로자 유지율을 높이고, 60%가 개선된 협업을 이룰 것으로 믿습니다. 마찬가지로, 포레스터 분석가들은 기업에 “개인 대면 협업 시간을 추가하고, 새로운 문화적 관행과 유연성을 통합한 의도적인 하이브리드 작업 전략을 설계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원격 근무 옵션부터 대면 근무 요구 사항까지 직장 규범의 연속선 상에서 조직이 어디에 위치해 있건 간에, 직원들의 직무기술 향상과 생산성 유지는 일반적으로 일관된 전략입니다. 몰입형 기술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해 생산성을 가속화하고 지속적인 생산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스에이피랩스인디아(SAP Labs India)의 ‘혁신 센터 네트워크(ICN)’는 ‘SAP 비즈니스 기술 플랫폼(SAP BTP)‘ 상의 몰입형 온보딩, 훈련, 헬프 데스크 서비스로 구성된 증강 직원 경험을 개발했습니다. 일반적인 온보딩이나 업스킬링과 달리, 직원들은 동료와 리더의 현실적인 아바타와 상호 작용해 자신의 특정 사업장, 팀, 책임에 맞춘 정보를 공유합니다. SAP 생성 AI 기반 디지털 비서가 제공하는 아바타는 직원의 질문에 개인화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SAP, 신규 생성 AI 비서 ‘쥴(Joule)’ 발표 | 보도자료

SAP는 기업 운영 방식을 변화시킬 자연어 생성 인공지능(GenAI) 코파일럿 솔루션 ‘쥴(Joule)’을 공개했습니다. 쥴은 상황에 맞는 선제적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실무 데이터의 복잡한 네트워크를 빠르게 분류하고 맥락을 부여함으로써 임직원이 작업을 더 빨리 처리하고 더 나은 성과를 도출하도록 지원합니다.

지난해에는 SAP가 SAP Labs India에 입사한 수백 명의 신규 입사자들과 함께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목적은 직원들이 가능한 빨리 적응하도록 하는 데 있었습니다.

“석세스팩터스(SAP SuccessFactors)의 직원 프로필에서 연결된 데이터로 우리는 생성 AI를 활용해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지식 보유를 가속화하는 고도로 개인화된 몰입형 경험을 제공했다”라고 SAP 혁신 센터 방갈로르의 책임자인 카비타 크리슈난(Kavitha Krishnan)은 말했습니다. “현실적인 3D 시각화를 적용해 전 세계 동료 및 임원과 가상으로 상호작용하고 자신과 관련된 기대치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직원들은 이러한 몰입형 경험을 언제든지 학습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AI 어디서나 신입 사원 생산성 가속화

몰입형 기술과 생성 AI는 2024년 이후 인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혁신 중 두 가지에 불과합니다. IDC 연구원들은 2025년까지 글로벌 2000대 조직의 60%가 개인화된 작업 경험과 향상된 협업을 통해 근로자 유지율을 높이기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생성 AI는 일부 직무를 없앨 수 있지만, 새로운 기회도 창출합니다. 몰입형 온보딩이 단기간에 많은 정보를 습득한다는 뜻으로 소방 호스에서 물 마시기로 알려진 장기적인 신규 입사자 의식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누군가의 역할의 맥락에서 데이터의 지능은 시간 낭비를 줄이고 전체 생산성에 도움이 되며 직원 몰입을 강화하고, 결국 이탈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원격으로 일하든 사무실로 복귀하든 간에, 그것은 직원들과 그들의 관리자가 지지하는 고도로 개인화된 지능의 형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