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사적 자원 관리(ERP)플랫폼, 기술로 혁신 여정에 착수하는 조직이라면 SAP인사이더의 구매자 가이드로 시작해 SAP 제품 오너와 전문가, 다른 사용자는 물론 SAP인사이더 연구 결과에서 필요한 통찰을 얻고 배움의 여정을 떠날 수 있습니다.


번역: 챗GPT(ChatGPT)

플랫폼은 모든 조직의 중심에 있습니다. 조직의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기본 인프라에서 시작되죠. 일상적인 활동의 중추인 ERP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른 솔루션 및 조직의 부분들과 연결하는 서비스로 보강됩니다. 플랫폼 없이는 조직이 미래를 위해 기능을 발휘하거나 혁신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SAP인사이더(SAPinsider)에서 실시한 “비즈니스 리더의 플랫폼 및 혁신 확장 방안”에 관한 벤치마크 보고서의 연구 결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지원이야말로 조직 내에서 경영진이 플랫폼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임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의 달성 과정은 복잡합니다. 많은 조직이 여전히 낡은 인프라와 오래된 시스템으로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변경된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부 조직은 인프라를 업데이트했지만,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려면 솔루션 채택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XaaS 및 구독 비즈니스 모델 | SAP 인사이트(SAP Insights)

지난 50년간 비즈니스 모델의 평균 수명 기간은 약 15년에서 5년 미만으로 줄었습니다.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생존하려면 조직은 민첩성을 확보해 기술과 시장 동향, 고객의 기대에 빠르게 적응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추가적인 수익 라인을 창출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과정
‘모든 것의 서비스화(XaaS)’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과정

이러한 전환을 시작하는 조직은 SAP인사이더 2022 구매자 가이드에서 학습 여정을 시작하고, SAP 제품 소유자, 전문가 및 다른 사용자들의 통찰과 SAP인사이더의 연구 결과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당면과제에 대응

지난 2년간 시장 변화는 가속화되었습니다. 기업들은 새로운 직장 모델에 적응해야 할 뿐 아니라 고객 기대의 변화에 대응해야 했습니다. 2020년에는 이러한 새로운 시나리오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변경이 초기에 가속화되었으며, 다른 영역에서는 더 조심스런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2021년에는 중단된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했으며, 이러한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시스템을 업데이트 하거나 새롭게 구축한 플랫폼이 필요했습니다(아래 그림 참조).

플랫폼 혁신의 4대 동인 도표 (출처: SAP인사이더)
플랫폼 혁신의 4대 동인 도표 (출처: SAP인사이더)

클라우드 ERP 시스템의 10대 도입효과 | SAP 인사이트(SAP Insights)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성공한 기업은 대부분 클라우드 ERP에 의존합니다. ERP 소프트웨어는 민첩성과 디지털 혁신을 촉진해 기업에 광범위한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SAP 인사이트가 제시하는 클라우드 ERP 시스템의 10대 도입효과를 확인하세요.


플랫폼을 지원하는 인프라 업데이트 외에도, 조직은 해당 인프라에 새로운 기술 솔루션을 배치하고자 합니다. SAP S/4HANA로 이동하면 기존 시스템에 없는 기능을 제공하는 ERP 시스템을 채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평가하고 업데이트할 기회도 확보합니다. 이는 프로세스 효율성 제고에 초점을 둔 디지털 전환 프로세스의 일부로 추진할 수 있으며, 미래 혁신을 위한 보다 포괄적인 플랫폼 구축 및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올해의 연구는 공급망 중단이 SAP S/4HANA로 이전하거나 조직 내 혁신을 수행하는 사람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도 반영합니다. 일부 조직에서는 이러한 중단이 플랫폼 변환 계획을 가속화하는 데 이바지했으며, 다른 조직에서는 이러한 중단의 영향을 평가하는 동안 프로젝트를 연기했습니다.


2023 공급망 예측: 탄력성, 지속가능성, 가시성 강화 | 블로그

리스크가 뉴노멀 시대의 일부로 자리잡은 지금, 2023년 이후 글로벌 공급망의 미래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캡제미니, NTT, PwC, 펜스테이트, 액센츄어 출신 공급망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2023년 최신 공급망 예측을 확인하세요.


공급망 컨트롤 타워로 공급망 중단 방지를 위한 3단계 그래픽
공급망 컨트롤 타워로 공급망 중단 방지를 위한 3단계

76%의 조직이 비즈니스 모델을 업데이트하거나 재설계해야 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 구현은 임원들이 플랫폼 혁신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입니다. 디지털 마인드셋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업데이트하거나 재설계할 계획인 조직이 2/3 이상이므로, 이러한 재설계된 모델을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플랫폼 구축은 매우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이전은 미래 혁신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을 업데이트하는 중요한 요소였으며, 새로운 인프라에 대한 첫 번째 선택으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가 많은 지지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조직은 이러한 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문 지식이 부족해 이러한 목표 달성을 지원할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조직이 미래를 계획할 때, 미래에 필요한 플랫폼을 생성하기 위해 인프라 및 시스템을 구축하고 변환하는 방법에 우선 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SAP인사이더는 ERP, 플랫폼, 인프라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반에 거쳐 이러한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88%의 조직이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고려 중입니다.

다가오는 몇 년 동안 SAP 시스템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업데이트 하려는 대부분의 조직이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유연성과 확장성이 추가되고, 신뢰성이 향상됩니다.


우선순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영역과 트렌드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인프라

SAP인사이더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조직은 기업 인프라에서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는 인프라 선택의 가장 중요한 동인 중 하나였습니다. 응답자들은 주로 클라우드를 유연성 제공의 수단으로 보았지만, 새로운 인프라가 비용 효율적이며 지속 가능한 목표를 충족하는지도 확인하고자 했습니다.

비용 관리와 현대화

SAP인사이더 연구 대상자들은 인프라를 현대화하면서 추가적인 유연성과 확장성을 원하지만, 인프라 비용을 감소시키고 IT의 단순화도 중요한 요소로 꼽습니다. 많은 SAP 고객이 10년 전에 구현된 시스템을 실행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대화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놀랄 일도 아닙니다. 조직은 대규모 자본 지출을 줄이고 개발된 모든 플랫폼의 비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혼란 억제와 회복탄력성 향상

조사 대상자들은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고 시스템을 업데이트할 때 기존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이를 달성해야 합니다. 기업들은 또한 환경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고가용성(HA) 및 재해복구(DR)를 기준으로 할 수 있지만, 잠재적인 사이버 보안 공격으로부터 플랫폼을 보호하는 활동도 포함됩니다.


사이버 보안이란? | SAP 인사이트(SAP Insights)

사이버 보안이란 네트워크, 장치,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데이터를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관행입니다. 사이버 보안은 대단히 중요하며 데이터 보호를 위한 견고한 시스템 확보는 전 세계 비즈니스와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사이버보안 프레임웍
엔터프라이즈 사이버보안 프레임웍

프로세스 개선 및 업데이트

기업들이 플랫폼을 업데이트하면, 특히 SAP S/4HANA와 같은 차세대 ERP 솔루션을 구현할 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업데이트하고 개선할 기회가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환 도구를 활용해 달성할 수 있으며, 이 도구는 조직 전반의 데이터 흐름 및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는 도구를 포함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능력

미래를 위해 구축되는 모든 플랫폼에는 적절한 기술과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핵심은 현대적인 클라우드 기반 ERP 시스템이 될 수 있으나, 올바른 분석 능력인공지능, 기계학습(머신러닝)과 같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도 투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머신러닝으로 지능형 기업 실현블로그

머신러닝은 구체적인 프로그래밍 작업 없이 대량의 데이터를 활용해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도록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관련성 높은 기업 데이터가 SAP의 시스템과 비즈니스 네트워크 상에 존재합니다.


머신러닝 모델
데이터로 직접 학습하는 머신러닝(기계학습) 모델

결론

SAP인사이더 회원 여러분은 미래를 위한 플랫폼을 확립하기 위해 기술 선택 시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가장 적합한 대안을 최종 결정하기 전에 신중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고려함으로써 조직은 적합한 ERP, 플랫폼 및 인프라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정보를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